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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과 방어기제① 본문
1. 불안 (anxiety)
-문제를 가진 사람뿐만 아니라 완벽하게 정상인 사람의 경우에도 성격 활동이 많은 부분은 불안(anxiety)과 관련된다. Freud(1936/1926)는 불안을 추동 그 자체로 보지 않고, 무엇인가 좋지 않은 일이 일어날 것이라는 자아에 대한 일종의 경고 신호라고 보았다. 그럼에도 사람들은 불안을 회피하려고 하거나 도피하려고 한다.
Freud(1959/1926)는 세 가지 유형의 불안을 구별했다. 세 가지 유형은 각 범주의 나쁜 일을 반영한다.
(1) 현실불안 (reality anxiety)
- 이는 세상의 위협에서 발생한다. 현실 불안은 당신이 개한테 물릴 것 같거나, 당신의 차가 충돌할 것 같거나, 업무상 실수에 대하여 비난을 받게 되거나, 시험에 떨어질 것 같다고 느낄 때 경험하게 된다. 그 명칭이 의미하듯, 현실 불안은 현실에 근거한다. 이를 다루는 한 가지 방법은 그러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상황을 수정하거나 회피하거나 혹은 도피하는 것이다.
(2) 신경증적 불안 (neurotic anxiety)
- 이것은 원초아 충동이 당신의 통제를 벗어나 당신이 처벌받을 무엇인가를 하게 만들 것이라는 무의식적 두려움이다. 이는 원초아의 충동이 표현되는 것 자체에 대한 두려움이 아니라 그것이 표현됨으로써 초래될 처벌에 대한 두려움이다. 사람들은 종종 충동적 행동으로 인해 처벌받는다. 따라서 이 유형의 불안은 일종의 현실 기반을 갖는다. 그러나 현실 불안과는 달리 그 위험은 그 사람의 내부, 즉 원초아의 충동에서 나온다. 이러한 이유로 신경증적 불안은 현실 불안보다 다루기 더 어렵다. 당신은 조심스럽게 운전할 수 있고, 시험 준비를 할 수 있고, 위험한 개를 피할 수 있지만, 당신의 원초아에서 벗어날 수는 없다. 원초아는 항상 통제에서 벗어날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3) 도덕적 불안 (moral anxiety)
- 이는 사람들이 자신의 도덕률을 어길 때 갖게 되는 두려움이다. 만약 당신의 도덕관념이 부정행위를 금지하는데도 부정행위를 하려 한다면 당신은 도덕적 불안을 느끼게 된다. 만약 당신의 도덕관념이 혼전 성교를 금지하는데도 당신이 누군가와 성행위를 하려고 한다면 당신은 도덕적 불안을 경험한다. 도덕적 불안은 죄책감이나 수치심으로 느껴진다. 도덕적 불안과 현실 불안 사이의 차이점에 대해 분명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회의 처벌 위협은 도덕적 불안의 주요 원천이 아니다. 도덕적 불안의 원천은 내부에 있는 당신의 양심이다. 신경증적 불안과 마찬가지로 그것을 다루기는 어렵다. 당신의 원초아를 벗어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당신은 당신의 양심으로부터도 멀리 도망갈 수 없다.
- 만약 당신의 자아가 그 역할을 완벽히 하고 있다면, 당신은 결코 어떤 불안도 느끼지 않을 것이다. 외적 위험이 회피되거나 처리된다면 현실 불안이 예방될 것이다. 원초아의 충동이 적절한 때에 적당한 정도로 방출되면 신경증적 불안이 예방될 것이다. 당신의 초자아가 금지하는 일을 하도록 결코 허용하지 않는다면 도덕적 불안이 예방될 것이다. 그러나 이처럼 훌륭히 작동하는 자아는 세상에 없다. 결과적으로 대부분의 사람은 어느 정도의 불안을 경험하고, 많은 사람은 더 많은 불안을 경험한다. 이런 상태가 정상적인 사람의 삶의 일부다.
2. 방어기제 (defense mechanism)
- 불안이 발생할 때, 자아는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로 반응한다.
첫째, 자아는 합리적인 문제 지향적 대처 노력을 증가시킨다. 자아는 위협의 원천을 의식적으로 다루려고 한다. 이 방법은 현실 불안을 다루는 데 가장 적합하다.
둘째, 자아는 방어기제를 사용한다. 방어기제는 불안을 다루도록 돕기 위해 자아가 발달시킨 전략이다. 방어가 잘 기능하면 불안이 일어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방어기제는 두 가지 특성을 공유한다.
첫째, 방어기제는 모두 무의식적으로 작용한다.
둘째, 방어기제는 모두 여러 가지 방식으로 현실을 왜곡하고 변형하고 속인다. 디양한 방어기제가 제안되어 왔다. 방어기제에 대한 가장 포괄적인 논의는 Sigmund Freud의 딸인 Anna Freud(1966)에게서 나온다. 다음에서는 Anna Freud와 다른 사람이 확인한 방어기제의 일부에 대해 개략적으로 설명한다.
(1) 억압 (repression)
- 방어의 중심 기제는 억압이다. 사실 Freud는 종종 방어와 억압을 상호 교환적으로 사용하였다. 억압에서는 자아가 사용할 수 있는 가용 에너지의 특정한 양이 수용하기 어려운 충동을 의식 밖으로 몰아내기 위해 사용된다. 억압은 특정 생각을 의도적으로 자각하지 않으려는 시도를 할 때와 같이 의식적으로 진행될 수도 있다. 억압은 원초아이 충동을 제지하는 것뿐만 아니라 고통스럽거나 혼란한 마음속 정보를 자각하지 않는 데도 사용된다. 때로 그런 정보는 이미 표현되었던 충동에 대한 기억일 수도 있다. 만약 당신이 부끄러운 어떤 일을 행한 것을 억압한다면, 그 기억은 무의식으로 밀어 넣어진다. 결국 당신은 그런 일을 했다는 사실을 회상하지 못한다. 위협은 당신이 실패라고 간주하는 자신에 관한 것, 예를 들어 당신이 다른 사람에게 인기가 없다는 사실이나 당신이 춤을 잘 못 춘다는 사실에서 유래할 수 있다. 위협은 또한 당신이 다른 사람이 아래로 내려다보는 집단의 일원이라는 사실에서 유래하거나, 결국은 죽을 수밖에 없다는 사실에서 유래할 수도 있다. 위협은 세상의 굶주리고 있는 사람을 돕기 위해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는 사실과 같은 초자아 표준과의 갈등에서 유래할 수도 있다.
- 억압은 양분법이 아니다. 방어는 실무율적으로 이해되기 쉬우나 그렇지 않다. 당신은 어느 정도 수준의 스트레스적인 기억을 부분적으로 억압할 수 있고, 그래서 그것에 대해 자주 생각하지는 않게 된다. 당신은 단순히 그것을 회상하는 것을 회피한다. 그러나 그것을 망각한 것은 아니다. 만약 그것을 떠올린다면, 당신은 여전히 그 존재에 대해 인식할 수 있다. 그러나 당신은 곧 그에 대해 떠올리려 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이 부분적 억압이다.
(2) 부정 (denial)
- 위협적인 현실에 의해 압도당했을 때 또 다른 단순한 방어가 일어난다. 그 방어는 부정이다. 이는 그 사건이 일어났다거나 그 상황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믿기를 거부하는 것이다. 한 예는 아들이 전투에서 죽었다는 소식을 믿기를 거부하고 아들이 여전히 살아 있는 것처럼 행동하는 어머니다. 또 다른 예는 부모에 의해 학대받고도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 지내는 아동이다. 덜 극단적인 예는 자신의 이름으로 우송된 낙제 학점을 믿기 거부하고 어떤 실수가 있었다고 생각하는 대학생이다. 당신의 부모가 성교 시에 특정한 체위를 좋아하고 활발한 성생활을 한다는 생각도 부정의 대상이 될 수 있다.
- 부정은 많은 면에서 억압과 유사하다. 두 가지 모두 사람이 대처할 수 없다고 느끼는 것을 의식에 떠오르지 않게 한다. 차이는 위협의 원천이 서로 다르다는 점이다. 억압은 마음의 역동 내에서 나온 위협을 다루지만, 부정은 외적 근원을 가진 위협을 다룬다. 사람들은 억압과 부정을 그것이 효과가 있기 때문에 사용한다. 그것은 당신을 고통이나 불안에서 구한다. 그러나 너무 많은 억압이나 부정은 다른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는 에너지를 소모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문제를 일으킨다. 당신은 특정한 시기에는 그때 사용할 수 있는 제한된 일정량의 심적 에너지만 소유하게 된다. 제한된 양의 에너지에서 방어에 너무 많은 양을 사용한다면, 자아가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는 고갈될 것이다. 자원이 결핍될 때, 행동은 융통성과 조절력이 떨어진다. 만약 억압 행위가 오랫동안 계속된다면, 그 에너지 투자는 다소 영구적이 된다. 따라서 억압과 부정이 때때로 필요하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종국적으로는 당신에게 해가 될 수 있다. 아마도 이러한 이유에서 다른 방어가 발달한다. 이러한 다른 방어는 억압과 결합하거나 자기끼리 결합하여 작동한다. 이런 방어는 수용할 수 없는 충동이나 사고 혹은 감정이 의식에 떠오르는 것은 막으면서도 에너지의 일부를 자유롭게 해 준다는 특징이 있다.
◆"성격심리학 성격에 대한 관점"에서 인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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