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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지능① 본문
1. 성공지능의 개념
- 성공지능(successful intelligence) 이론은 학교 교육과정에서 학습능력과 관련된 전통적 지능 개념이 비활성 지능(inert intelligence)이라고 비판하면서 그동안 IQ에서 제외되었던 창의적 영역과 실천적 영역을 지능에 포함 확대하여 완성한 이론이다. 성공지능이론에서는 개인의 삶의 기준,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성공을 얻어낼 수 있는 능력을 다룬다.
- 성공지능은 Sternberg(1996)가 처음 사용한 용어로 그의 삼원지능이론을 발전시킨 것이다. 그는 전통적인 일반지능의 개념을 인간 삶의 전 영역에서 성공에 필요한 지능으로 지능의 개념을 확장시켰다. 성공지능은 자신이 정의한 성공기준에 따라 자신의 사회문화적 상황 속에서 자신의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수정·보완하여 인생에서 성공을 거두는 능력을 말한다. 이를 위해서는 환경을 선택·적응·조성하고, 분석적 능력, 창의적 능력, 실용적 능력을 조합하여 사용해야 한다.
▣ 중요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지능이다.
▣ 인생에서 숭고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지능이다.
▣ 당사자는 물론이고 그 주위 사람들까지 변화시키는 능력이다. 이 성공지능은 단지 성취만 하는 사람과 탁월하게 뛰어난 성취를 하는 사람을 구분하는 기준이다.
▣ 사업적 감각이다.
▣ 미래의 성공지능을 예측하는 가장 좋은 지표는 과거의 성공지능이다.
▣ 경험에서 배우는 능력과 주위 환경에의 적응능력은 비활성 지능보다는 성공지능과 기능상 더 가깝다.
▣ 성공지능에 필요한 정신적 능력은 문화적 직종에 따라 달라진다.
▣ 분석적, 창의적, 실용적이라는 세 측면의 생각을 잘 해내고 활용하는 능력이며, 이 세 가지 측면의 지능이 균형을 이룰 때 그리고 필요한 시기와 활용방법을 잘 알고 잘 선택할 때 가장 효과적이다. Sternberg는 세 가지 지능 중에서 어떤 특정 지능이 뛰어나게 발달한 사람만이 우수한 성공지능인이 되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한다.
▣ 성공지능도 어느 정도까지는 특정 분야에 편중된다. A분야에서 성공지능이 뛰어난 사람이 C분야에서도 성공적이라는 보장은 없다. 이렇게 볼 때 영재(gifted)라는 개념은 낡아빠진 지능검사적 사고방식의 유물이다. 물론 영재는 있으나 그의 재능은 어느 특정 분야에 한정된다는 Sternberg의 견해는 모든 분야에서 평균적으로 재능을 발휘하는 영재의 개념과는 반대된 해석이다.
▣ 성공지능은 정적이라기보다는 동적인 지능이다. 개인이 자신의 재능을 개발하려는 의욕을 갖고 부지런히 노력하거나 성취동기를 발휘하려고 노력하면 성공지능은 비약적으로 향상될 것이다.
▣ 성공지능은 단순히 인지능력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인생을 살아나가는 방법에 대한 반성적인 태도의 구현도 포함된다.
▣ 성공지능은 늘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늘 자신의 결정사항을 모니터 하고 평가하면서 오류가 있을 때는 발견 즉시 시정한다.
▣ 성공을 획득하는 능력은 자신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자신의 약점을 수정, 보완하는 데 달려 있다.
2. 성공지능의 특징
- 첫째, 성공지능을 어떻게 정의하든 간에 한 개인이 실생활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한 능력이다. 전통적 지능은 학교 내 학업성취에서 높은 성취를 이루기 위해 필요로 하는 능력은 설명할 수 있지만 학교 이외의 생활공간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의 많은 부분을 설명할 수 없다.
- 둘째, 성공은 오직 사회문화적 맥락과 관련해서만 정의된다. 성공은 추상적으로 일어나지 않고 개인적인 기준과 기대 또는 다른 것과 관련해서 일어난다. 즉, 성공지능은 사회문화적인 맥락 속에서 개인적인 기준에 따라 성공적인 삶을 획득하고 실현하는 능력이다. 사회문화적 상황의 중요성은 교수-학습 상황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난다. 대부분의 경험이 풍부한 교사들이 알고 있듯이 한 학습 상황에서 효과적인 교수전략이 다른 상황에서는 효과가 없을 수도 있다.
- 셋째, 자신의 강점을 알고 최대한 이용하는 능력이다. 누구든 어떤 일 하나는 잘할 수 있다. 성공지능을 소유한 사람들은 자신이 무엇을 잘하는지 알고 자신의 장점을 이용하는 방법을 아는 사람들이다. 개인은 다른 생활의 장에서 서로 다른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위험한 상황에 처해 있을 때 실제적 능력이 학문적 능력보다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
- 넷째, 자신의 약점을 알고 그것을 보완하고 수정하는 능력이다. 모든 일을 잘하는 사람은 없다. 성공적인 사람은 자기의 약점을 깨닫고 그것을 보상하거나 수정한다. 심리학자와 교유자들은 일반지능에 대해 다양한 정의를 내릴 수 있지만 지능이 어떻게 정의되는지 지적인 약점이 전혀 없는 사람이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 다섯째, 자신이 살고 있는 환경에서 더 잘 맞도록 사고나 행동을 조절함으로써 환경에 적응하고, 환경을 조성하거나 새로운 환경을 선택하는 능력이다. 사람들은 자신이 살고 있는 환경에 적응해서 살기 위해서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수정하면서 환경에 적응한다. 어떤 전통적인 지능의 정의는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을 강조한다. 또 어떤 이론은 지능을 환경에 적응하는 것보다 환경을 조성하려는 시도로 여긴다. 성공지능은 상황에 적합하게 적응하고 조성하는 것을 모두 요구하며 이 둘 사이의 균형을 요구한다. 이처럼 대부분의 경우 사람들은 환경에 적응하거나 조성함으로써 환경을 자기에게 맞추려는 시도를 하지만 그 시도가 실패하면 새로운 환경을 선택한다.
3. 성공지능과 전통적 지능이론과의 차이점
- 종래의 전통적 지능의 개념에서 탈피하고자 하는 Sternberg의 성공지능이론은 현대의 대표적인 지능이론 중 하나이다. 성공지능이론의 관점은 기존의 IQ에 근거한 관점과 매우 다르다. 그가 제시한 12가지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① 종래의 지능검사는 지능의 일부분만을 측정하여 비활성적인 학업지능만을 강조할 뿐 역동적인 성공지능을 다루지 않았다.
② 성공지능은 분석적, 창의적, 실용적 측면을 갖고 있다. 분석적 측면은 문제해결에 이용되는 것이고, 창의적 측면은 해결해야 할 문제가 무엇인지를 결정하는 데 이용되며, 실용적 측면은 그 문제해결이 실세계에서 쓸모 있게 하는 데 이용되는 것이다. 이러한 세 가지 측면의 기능은 비교적 상호 독립적이다.
③ 지능은 변화 가능한 것이다. 개인의 지능은 하나의 수치로 고정되어 평생 그대로 남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지능은 증가할 수도 있고, 감소할 수도 있다. 성공지능은 이러한 변화에 특히 민감하다. Sternberg는 종래의 지능 개념이 고정된 것으로 간주되는 점을 비판하면서 성공지능의 개념은 유동적인 것으로 간주한다. 다시 말해서 분석적 능력, 창의적 능력, 실용적 능력은 어느 정도 수정 가능한 것이다.
④ 지능은 오로지 선다형의 객관식 검사로만 측정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성공지능은 더더욱 그렇다. 따라서 선다형의 객관식 검사는 다양한 반응을 유도해 내는 검사들에 의해 보완되어야 한다. 사람마다 자신에게 유리한 검사들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검사도구를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⑤ 지능에서 일차적으로 중요한 주제는 수량이 아니라 균형이다. 즉, 분석적, 창의적, 실제적 능력을 사용하는 적절한 시기와 방법에 대한 주제이다. 성공지능은 현실세계에서 어떤 목표를 달성하려는 노력이 강조된다. 성공지능은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세 가지 능력에 대한 최적의 균형을 추구하는 것과 관련된다.
⑥ IQ와 같은 분석능력을 과용하는 사람들보다는 그런 능력을 제한적인 장면에서 적절하게 사용하는 사람들이 인생사를 훨씬 잘 해결해 나간다.
⑦ 종래의 지능검사는 창의적, 실용적 능력을 잘 측정하지 못하기 때문에 지능의 창의적 측면과 실용적 측면을 측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측정치들은 학교과 직장에서의 성공을 예측해 주며, 때때로 기존의 지능검사들보다 더 잘 예측해 준다.
⑧ 학교는 사회에 나가서는 별로 중요하지 않은 능력을 보상해 주는 경향이 있다. 그 결과 나중에 자신이 가장 잘할 수 있는 것을 추가하는 학생들의 사기를 저하시키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동시에 학교는 나중에 제한된 능력밖에 발휘되지 못하는 것을 추구하는 학생들을 격려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다. 따라서 학교의 요구사항과 일상생활의 요구사항을 보다 긴밀하게 조화시킬 필요가 있다.
⑨ 지능은 유전과 환경의 영향을 동시에 받는다. Sternberg의 성공지능 개념은 종래의 지능 개념에서 유전이 크게 강조되는 점과는 대조적으로 유전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성을 강조한다.
⑩ 인종과 민족에 따라 나타나는 IQ의 차이는 전체적인 지능을 반영한 것이 아니라 부분적인 지능만을 반영한 것이다.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연구 결과들에 따르면 이러한 IQ 차이는 거의 전적으로 환경적인 영향에 기인한다. 가령 전통적인 g이론가들은 흑인과 백인 간의 IQ 차이가 유전에서 비롯된다고 주장하지만, Sternberg는 그런 인종과 민족 간의 지능 차이는 대부분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비롯된다고 주장한다.
⑪ 성공지능의 한 가지 중요한 요소는 융통성이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이해하는 능력, 특히 다른 나라와 다른 문화권 사람들이 그들에게 직면한 문제들을 어떻게 조망하는지를 이해하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⑫ 성공지능이 높은 사람들은 자심의 장점과 단점을 잘 파악하여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단점은 교정하거나 보완한다.
4. 성공지능이 높은 사람들의 특징
▣ 성공지능이 높은 사람들은 자기의 강점과 약점을 잘 알고 있다. 약점은 보충하고 강점은 더욱 강하게 만드는 사람들이다.
▣ 목표를 수립하고 비전이 있는 사람들이다. 명백하고 측정 가능한 목표를 향해 일하는 사람들이다.
▣ 대단히 동기화되어 있는 사람들이다. 언제 그만두고 계속해야 하는지를 알고 있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묵묵히 목표를 향해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이다.
▣ 그들은 일을 마무리지을 줄 아는 사람들이다. 무수히 많은 약속을 해 놓고 지키지 못하는 사람들이 아니라 그들이 할 수 있는 만큼 약속을 하고 지키는 사람들이다.
▣ 그들은 자기 효능감이 매우 높은 사람들이다. 그들은 일을 완수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고 믿는다.
▣ 그들은 어떤 문제에 대한 책임이 자신에 있다고 믿는다. 성공적인 사람들은 그 문제를 가치 있게 여기고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이다.
▣ 그들은 실행으로 옮길 수 있는 사람들이다. 성공지능은 테스트의 점수가 아니라 현실세계에서의 실행에 관한 것이다. 그래서 성공적인 사람들은 자신의 학업의 성공을 실제 생활에서의 성공으로 바꾸는 사람들이다.
5. IQ는 높지만 성공지능이 낮은 사람들이 범하기 쉬운 오류 4가지
▣ 안정적 특성 오류
한 번 똑똑하면 항상 똑똑하다는 믿음이다. 학교 우등생이 곧 사회 우등생이 된다고 생각한다. 결과적으로 그들 중에는 평생에 걸쳐 열심히 학습하지 않고 불행한 결과를 맞이하게 되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결국 도태하게 된다.
▣ 일반 능력 오류
어느 하나를 잘하면 모든 것을 잘한다고 믿는 것이다. 어떤 검사나 학교 공부를 잘하는 사람들 중에는 이런 영역에서 잘하는 것이 곧 다른 영역에서도 잘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믿는다. 이것은 전형적인 잘못된 생각이다.
▣ 성공적인 삶 오류
시험에서 성공하면 나머지도 보장된다고 믿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어느 수준의 전통적 지능이 성공적인 삶에 필요저간이긴 할지 몰라도 충분조건이 어니란 것을 결코 알지 못한다. IQ 점수가 성공적인 삶을 보장해 주는 것은 아니다.
▣ 도덕 등가 오류
똑똑하다는 것이 곧 선하다는 믿음이다. 똑똑한 사람 중에는 선하지 않은 사람도 있고 선한 사람들 중에는 똑똑하지 않은 사람도 있다. 그래서 Sternberg는 공통선을 추구하기 위한 지혜를 주장한다. 지혜는 개인이 자신에게 이로운 결과를 추구할 수 있지만 또한 다른 사람에게도 이익이 될 수 있는 공동선을 추구한다. 만일 개인의 동기가 어떤 특정한 사람의 이익을 최대화하고 다른 사람들의 이익은 최소화하는 것이라면 지혜롭다고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지능과 창의성의 프레임"에서 인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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