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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지능③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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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분석적 사고 향상 전략
- 분석적 사고 향상 전략에는 문제 확인하기, 자원 배분하기, 정보표상과 조직화하기, 전략 세우기, 문제해결 전략 점검하기, 해결책 평가하기 등이 있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분석적 사고 향상 전략 및 내용 》
향상 전략 | 내용 |
문제 확인 하기 |
• 문제해결지는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무엇이 문제인지 정의하는 것이 필요함 • 문제를 확인하는 능력은 능력검사로 간접 측정 가능 • 문제를 적절히 정의하는 능력은 학업적인 상황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상황에서도 매우 중요함 • 교사는 공부하는 주제가 무엇이든 학생들이 그것에 대해 기초적인 질문으로 생각하는 것을 제시하도록 학생을 격려함 |
자원 배분 하기 |
• 문제해결자들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시간, 노력,다른 자원을 어떻게 베분할 것인가를 결정 • 모든 과제는 그 프로젝트를 해결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시간과 자원이 제한됨 • 자원을 적절히 배분하지 않으면 나중에 훌륭한 결과물로 나올 수도 있던 프로젝트가 보통 결과물로 바뀔 수도 있음 • 교사는 학생들에게 과제를 해결을 위한 자원 배분을 명령하기보다는 학생들 스스로 자원을 분배할 수 있도록 함 |
정보표상과 조직화 하기 |
• 문제해결자들은 다른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정보를 표현하고 조직해야 함 • 전문가는 정보를 표현하고 조직화하기 위해 문제해결의 초기 단계에 많은 시간을 배분하고 후반부에 비교적 짧은 시간을 사용함 • 교사는 학생들이 수학문제를 풀거나 보고서를 작성할 때 수학문제를 푸는 과정을 보여 달라고 하거나 보고서의 개요 또는 개념지도를 보여 달라고 요구함으로써 학생의 사고를 조직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음 |
전략 세우기 |
• 정보의 선택과 표상에서 문제해결자는 순서에 따라 행동하기 위해서 차례로 전개될 과정에 대해 전략을 세우는 것이 요구됨 • 비효율적인 문제해결 순서는 시간과 노력을 낭비함 • 교사는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하기 전에 문제해결 계획을 세우도록 돕기 위해서 학생들이 반성적으로 사고하도록 해야 함 |
문제해결 전략 점검하기 |
•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이미 해결한 문제를 되돌아보고, 자신이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는가를 이해하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을 해결해야 하는지 확인함 • 일반적으로 학생들은 최종 보고서만을 제출하는데, 교사는 학생들에게 그 보고서의 계획서나 초안을 제출하도록 하여 피드백해 줌으로써 연구를 향상시킬 수 있음 |
해결책 평가 하기 |
• 이 단계에서는 학생이 도달해야 할 문제해결에 대한 비판적인 분석이 포함되어야 하고, 피드백에 대한 민감성과 피드백을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능력 또한 요구됨 • 교사는 학생들에게 자신의 연구나 다른 사람 연구의 강점과 약점에 대해 비판하도록 요구함으로써 평가를 고무시키고 건설적인 비판의 중요성을 강조함 |
2. 창의적 사고 향상 전략
- 창의적 사고 향상 전략에는 문제 재정의하기, if에 대한 질문과 분석, 다른 사람에게 창의적인 아이디어 설득하기, 아이디어 고안하기, 지식의 두 가지 측면 인지하기, 장애 확인하고 극복하기, 적절한 위험 감수하기, 모호성 견디기, 자기 효능감 확립하기, 진정한 흥미 찾기, 만족 지연시키기, 창의성 보여주기 등이 있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창의적 사고 향상 전략 및 내용 》
향상전략 | 내용 |
문제 재정의 하기 |
• 문제를 인지하고 문제의 해결책을 찾는 과정 • 문제를 재정의하는 것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 사고의 종합적인 부분 • 교사는 학생 스스로 문제를 정의하고, 제정의하도록 격려햐야 함 |
if에 대한 질문과 분석 |
• 창의적인 사람들은 가정을 질문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이 가정을 질문하도록 유도함 • 가정을 질문하는 것은 창의적 사고에 포함된 분석적 사고의 일부분 • 교사들은 학생들이 단지 해답을 알게 하는 것보다, 어떤 질문을 해야 하며, 어떻게 질문해야 하는가에 대해 가르쳐야 함 |
다른 사람에게 창의적인 아이디어 설득하기 |
• 자신의 아이디어를 다른 사람에게 설득시키는 과정이 창의적 사고의 실제적인 관점 • 교사는 학생들에게 프로젝트 결과물뿐만 아니라 이 프로젝트가 왜 중요한가를 설명해 달라고 요구해야 함 |
아이디어 고안하기 |
• 훌륭한 아이디어를 만들기 위해서는 아이디어가 건설적으로 비판되어야 함 • 교사와 학생은 제안된 아이디어의 창의적인 부분을 확인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 협력해야 함 |
지식의 두 가지 측면 인지하기 |
• 기본 지식 없이는 창의적으로 될 수 없고 지식에 대해서 알지 못하면 자신의 현재 수준의 지식을 넘어설 수 없음 • 반면, 지식 그 자체가 사고를 제한할 수 있음. 전문가가 가진 지식은 전문가를 좁은 시각, 좁은 사고로 이끌 수 있음 • 교사는 학생들이 모르는 지식을 가지고 있으나 학생들은 교사만큼 많이 알지 못하기 때문에 유연성을 가짐. 따라서 교사와 학생은 서로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을 통해서 창의성으로 가는 길을 개척할 수 있음 |
장애 확인하고 극복하기 |
•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많은 저항에 부딪히지만 쉽게 포기하지 않음 • 창의적 사고의 가치는 쉽게 드러나지 않으며 일반대중에게 인정받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필요함 • 교사는 학생 자신만이 장애에 부딪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사례를 통해 제시해 주고, 학생들이 장애를 극복하려고 시도할 때 칭찬해 주어야 함 |
적절한 위험 감수하기 |
• 적절한 위험을 감수한다는 것은 창의적인 사람도 실수를 하고, 현재 진행 중인 아이디어가 실수를 만들고, 완전히 실패로 끝날 가능성도 있다는 것을 의미함 • 교사들은 학생들의 교육과정 속에서 적절한 위험을 감수하도록 격려할 뿐만 아니라 그것에 대해 보상해 주어야 함 |
모호성 견디기 |
•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조각조각 모여서 오랜 시간 동안 발달함 • 아이디어가 발전하는 시간은 견디기 힘들지만 모호성을 참을 수 있는 시간과 능력이 없다면 좋은 해결책을 찾기 어려움 • 교사는 불확실성, 모호성이 창의적인 활동의 일부분이라는 것을 견뎌냄으로써 더 훌륭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가르쳐야 함 |
자기 효능감 확립하기 |
• 창의적인 작업은 따뜻한 환영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자신이 하고 있는 작업의 중요성을 믿는 것이 매우 중요함 • 교사와 부모는 학생들에게 창의적으로 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믿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함 |
진정한 흥미 찾기 |
• 학생이 소유한 창의적 능력을 최대로 발휘시키기 위해서 교사는 그들이 가장 흥미 있어 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도로 조력해야 함 • 교사는 학생들에게 학습하는 동안 특별한 재능이나 능력을 보여주도록 요구할 수 있으며, 자신이 행하는 활동을 사랑해야 된다는 것을 지도해야 함 |
만족 지연시키기 |
• 창의적인 능력은 즉각적인 혹은 중간 보상 없이 긴 시간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함 • 따라서 교사는 창의적인 사람들의 삶에서 만족을 지연시킨 예를 제시하고 학생들에게 이 예들을 적용시키도록 해야 함 |
창의성 보여주기 |
• 교사는 학생들에게 창의성의 본보기를 보여주어야 함 • 교사들이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환경을 제공하는 데 도움을 주는 기법들이 있음 - 창의성의 본보기를 보여라. - 학생들이 사고를 넓힐 수 있도록 도와라. - 학생들에게 창의적으로 사고할 시간을 줘라. - 창의성을 가르치고 평가해라. - 창의성을 보상해라. - 창의성을 향한 노력에도 보상해라. - 창의적으로 협력하는 것을 격려해라. - 학생들이 다른 사람의 관점으로 사물을 보도록 도와줘라. |
3. 실용적 사고 향상 전략
- 실용적 사고과정에서는 수행을 방해하는 장애요소를 회피하면 자신이 소유한 지적 능력의 상당한 부분이 능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실용적 사고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실질적으로 사고하는 사람들이라도 다양한 장애요소에 직면한다. 이 장애요소를 지적인 부
분에만 제한하지 않고 실제적 문제를 다루는 데 적용한다면 더 나은 방법으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 장애요소의 극복은 능력의 발전을 의미한다. 장애요소에 따른 실용적 사고 향상 전략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실용적 사고 향상 전략 및 내용 》
향상전략(장애요소) | 내용 |
동기부여하기 (동기 부족) |
• 많은 재능을 지녔지만 그것을 사용할 동기가 없다면 그 재능은 별 가치가 없음. 환경과 동기는 성공하기 위한 지적인 기술만큼 중요함 • 성공지능을 가르쳐야 하는 이유는 성공지능이 학생에게 교재에 대한 흥미를 증가시키고 학습동기를 증가시키기 때문임 |
충동 조절하기 (충동조절능력 부족) |
• 충동적인 행동은 지적인 활동을 방해함 • 교사는 학생들이 충동을 조절하려고 노력할 때 보상함으로써 충동조절을 격려할 수 있음 |
인내력과 인내력을 통제할 능력 (인내 부족과 인내력을 통제할 능력 부족) |
• 시도하려는 과제를 쉽게 포기한다면 과제를 완성할 기회를 놓침 • 교사는 학생이 최선을 다해 연구를 지속하도록 격려해야 함 • 때에 따라서는 선택할 최선의 방법이 포기일 수도 있다는 것도 지도해야 함 |
적절한 능력 사용하기 (부적절한 능력 사용) |
• 사람들은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 어떤 특정한 능력을 요구하지만 다른 능력을 사용해서 이 일을 해결하려고 시도하는 경우가 있음 • 교사는 학생들에게 그들의 창의적인 재능과 노력이 보상받을 수 있는 환경을 찾도록 준비시켜야 함 |
계획에 따라 행동하기 (문제해결책을 행동으로 옮기지 못함) |
• 능력을 완전하게 발휘하기 위해서는 좋은 해결책을 생각할 수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그 해결책을 행동으로 옮기는 능력도 길러야 함 |
결과물을 산출하기 위한 방향 설정 (결과물을 산출하기 위한 방향 설정 실패) |
• 성취 정도는 최종결과물에 기초해서 판단됨 • 교사는 학생에게 최종결과물에 기초해 방향 설정을 하도록 도움을 주어야 함 |
과제 완수하기 (과제를 지속하는 노력 부족) |
• 학생들이 끝맺음을 하지 못하는 이유 - 일을 끝냈따는 것을 선언하는 것에 대해 책임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 - 앞으로 어떻게 진행해야 될지 모르는 연구 프로그램을 완성한 이후에 대한 두려움 • 교사는 학교교육과정 속에서 학생들의 과제 완수에 대해 적절한 보상과 격려를 지속적으로 해 주어야 함 |
전념하기 (시작 실패) |
• 프로젝트에 전념하지 못하고 시도조차 하지 않으려 하는 것은 책임을 져야 하는 두려움, 어떤 일에 몰두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에서 발생함 • 교사는 학생들 스스로 프로젝트에 알맞은 주제를 찾아서 이 주제에 전념하도록 격려해야 함 |
위험 감수하기 (실패에 대한 두려움) |
• 실패를 두려워하는 것은 성취의 양쪽 극단에 있는 사람에게서 심하게 나타남. 낮은 성취자들은 많은 실패의 경험 때문에, 높은 성취자들은 실패를 학습의 일부분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을 배우지 못했기 때문에 두려워함 • 창의적인 활동은 위험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학생이 실수하는 것을 허용해야 함 • 교사는 학생이 실수하게 되면 비난하지 말고 허용해 주어여 함 |
뒤로 미루지 않기 (연기하기) |
• 어떤 일을 해결할 수 있는 하나의 전략만이 있을 때 일을 뒤로 미루는 것은 심각한 문제를 초래함 • 학생들의 경우 중요한 일을 미루기 위해서 사소한 일을 찾는 경향 • 일기나 숙제는 바로 완성하지만 큰 규모의 프로젝트는 미루려 함 • 이럴 경우 교사는 학생들에게 연구 초기 제안서나 개요서를 준비시키거나 프로젝트 발표 전에 초벌원고를 제출하도록 함 |
책임져야 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 구분하기 (비난에 대한 잘못된 귀인) |
• 비난이나 책임에 대한 잘못된 귀인은 개인의 지적 자아실현을 심각하게 방해하고 자기증진의 기회를 차단함 • 학생들에게 책임감을 가르침으로써 자신의 사고과정을 이해하고, 자신을 비판하며, 자신의 연구성과에 대한 자신감을 갖도록 함 • 효과적으로 일을 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결과에 대해서 자신에게 책임을 돌리지 않는 반면 자신의 아이디어에 책임을 짐 |
자기 동정 다루기 (지나친 자기동정) |
• 일을 성공하기 위해서 자기동정은 아무런 도움이 안 되먀, 오히려 자신에게 도움이 될 수 있었을 사람들을 외면하게 만듦 • 일정 시간 동안은 그에게 동정을 느끼지만 일정 시간이 지나면 그의 행동을 귀찮아하고 관계를 맺지 않으려 함 |
독립하기 (지나친 의존) |
• 사람들은 나이에 맞는 행동이나 과제에 책임지기를 기대함 • 독립했다는 것은 적절하고 자율적인 방법으로 자신의 책임인 과제를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함 • 교사는 학생들이 소유한 강점을 발견하도록 조력하고 독립적으로 연구할 수 있도록 협조하는 것이 중요함 |
개인적인 문제 다루기 (개인적 문제에 빠지기) |
• 개인적인 문제에 빠지지 않고 이런 문제가 일이 능률을 떨어뜨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함 • 개인이 직면한 어려움을 회피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음 • 학생들에게 어려운 문제에 직면했지만 문제를 잘 해결한 인물의 예를 제시할 필요가 있음(마틴 루터킹, 넬슨 만델라 등) |
집중하기 (주의산만) |
• 지능은 높지만 집중하지 못하면 성공하기 어려움 • 주의산만은 개인이 완전히 통제할 수 없는 요소임 • 따라서 환경을 구조화하고, 자신의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환경으로 바꿔야 함 • 교사는 주의가 아주 산만한 학생들에게 적절한 학습 환경을 제시한고 학생들에게 스스로 그런 환경을 만들도록 격려하고 조력함 |
합리적 일 처리 (자신에 대한 과소-과대평가) |
• 자신을 과소평가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추구했던 프로젝트에서 열심히 했지만 좋은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기에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고 느낌 • 반면, 자신을 과대평가하는 사람들은 주어진 시간 내에 자신의 일을 완벽하게 처리하지 못함 • 교사는 학생들에게 적절한 양의 과제를 제시하고 그들에게 부과된 일을 합리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지도함 |
우선권 부여하기 (부분을 통해 전체를 보는 능력 부족) |
• 사소한 문제를 너무 고려하면 전체를 보지 못함 • 학생들은 큰 목표보다 일상의 작은 일에 쉽게 빠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더 큰 문제를 생각할 시간을 따로 두어 이 기간 동안 자신이 진행하고 있는 일과목표에 집중하도록 지도함 |
세 가지 사고 기술의 균형 유지 (분석적, 창의적, 실제적 능력의 불균형) |
• 세 가지 사고능력이 활용되는 시기가 모두 다를 수 있음 • 학생들은 자신의 능력을 언제 사용해야 되는지 알지 못하는 경우가 있음 • 특정 사고가 요구되는 상황에 적절하게 행동하기 위해 어떤 종류의 사고가 필요한지 파악해야 함 • 세 가지 사고능력을 소유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언제 사용할 것인가를 아는 것도 중요함 |
자기신뢰 발달시키기 (지나치거나 또는 부족한 자기신뢰) |
• 자기신뢰 부족은 성공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을 떨어뜨림 • 지나친 자기신뢰는 자신의 문제를 쉽게 깨닫지 못하기 때문에 기대만큼 일을 향상시키지 못함 • 교사는 학생들에게 자기신뢰를 경험하게 해 주는 것이 중요함 |
◆"지능과 창의성의 프레임"에서 인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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