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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지능④ 본문
1. 성공지능에 대한 비판
- 첫째, 어떤 이유로 세 종류의 능력이 그 이론 안에 포함되는가?
사실 이 물음에 대한 정답은 없다. 단지 폭넓은 지능 견해에 따라 상황에 대한 적응을 도와주는 능력이라면 모두 지능의 개념 범주 안에 놓일 수 있을 것이다. 이 문제는 지능 개념을 확장한 새로운 지능이론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전통적인 지능이론 역시 이러한 문제를 내포하고 있으므로 이 문제는 모든 지능이론이 지니는 공통적인 한계점이라고 볼 수 있다.
- 둘째, 세 종류의 지능은 어떻게 결합되어 하나의 이론 구조를 형성하는가?
이 질문은 첫 번째 질문과 달리 응답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가 가해질 수 있다. 즉 이론을 구성하는 능력들 간에 결합의 근거가 타당한 것인지, 아니면 그 근거가 없거나 임의적인 것인지를 판단할 수 있다. 이 점에 대해서 가장 강점을 지닌 이론은 심리측정학적인 위계이론일 것이고, 다른에 중간 수준의 강점을 지닌 이론은 정서지능이론과 다중지능이론이며, 가장 약점을 지닌 이론은 성공지능이론일 것이다. 위계이론과 정서지능이론은 요인분석을 통해 그 모형의 적합성을 밝힐 수 있으며, 다중지능이론은 7개 지능의 모듈성에 대한 과학적인 근거를 제공한다. 그러나 Sternberg는 성공지능이론의 세 가지 지능은 비교적 상호 독립적인 것으로 간주하면서도 그 지능들 사이의 위계성이나 모듈성을 가정하지 않고 그 능력들을 삼위일체로 결합하는 것은 문제가 된다. 뿐만 아니라 그 지능들을 요인분석을 통해 추출하지도 않았다. 이런 비판들은 성공지능이론이 형성되기 이전에 삼위일체이론에 가해진 것이지만 성공지능이론은 이전 삼위일체이론을 구성하는 세 가지 하위이론에서 각각 현실세계의 성공과 관련해 중요한 능력들을 추출해 수정한 것일 뿐, 능력들 사이의 삼위일체성 구조는 이전 이론과 동일하게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비판들은 여전히 유효하다.
2. 성공지능의 교육적 시사
- Sternberg(1998)는 성공지능이론을 교육 실제로 전환시키는 데 필요한 12가지 원리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 수업에서의 목표는 잘 구조화된, 융통성 있게 구조화된, 쉽게 인출할 수 있는 지식 기반을 가진 전문가를 기르는 데 두어야 한다.
▣ 수업은 기억 학습과 더불어 분석적, 창의적, 실용적 사고를 가르치는 것과 관련되어야 한다.
▣ 평가 또한 기억 요소와 더불어 분석적, 창의적, 실용적 요소와 관련되어야 한다.
▣ 수업과 평가는 학생들의 강점을 찾아서 극대화시켜 주어야 한다.
▣ 수업과 평가는 학생들의 약점을 찾아 교정해 주고 필요한 대로 약점을 보상해 주어야 한다.
▣ 수업과 평가는 다양한 시기에 문제해결 순환의 다음의 7가지 메타요소들의 이용과 관련되어야 한다.
- 문제발견
- 문제정의
- 문제해결 전략의 형성
- 문제와 그 관련 정보의 정신적 및 외적인 표상과 조직의 형성
- 자원의 분배
- 문제해결의 점검
- 문제해결의 평가
문제해결은 직선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순환적으로 발생한다. 즉, 오늘의 문제해결은 내일이 문제의 기초를 형성한다.
▣ 수업은 다양한 시기에 다음 6가지 수행요소의 이용과 관련되어야 한다
- 부호화
- 추론
- 형상화
- 적용
- 대안의 비교
- 반응
수행요소를 이용하는 전략을 가르칠 때 이용방법뿐만 아니라 이용시기도 중요하기 때문에 위의 메타요소의 이용과 결합해서 가르치는 것이 이상적이다.
▣ 수업은 다음의 3가지 지식-습득 요소의 이용과 관련되어야 한다.
- 선택적 부호화 : 정보의 흐름 속에서 어떤 정보가 자신의 목적과 관련된 정보인지를 결정할 때 사용되는 과정
- 선택적 비교 : 새롭게 습득된 정보를 기억 속에 저장되어 있는 이전 정보와 비교하는 과정
- 선택적 결합 : 새로운 정보들을 상호 관련시켜 결합하는 과정
대부분의 지식은 맥락으로부터 학습된다. 즉 우리는 특정적인 정보를 기억하기보다는 정보의 큰 흐름 속에서 암암리에 추출하는 것이다. 이러한 정보를 추출할 때 관여하는 것이 지식-습득의 3가지 요소다.
▣ 수업과 평가는 시각과 청각 자극, 산출 유형으로 문자와 말을 비롯해 언어, 수, 도형적 표상 등의 여러 종류의 선호하는 정신 표상의 개인차를 고려해야 한다.
《 성공지능 성향 질문지(교사와 학생용) 》
▣ 분석적 지능( Analytical intelligence : AI)
• 소설을 읽거나 이야기를 들었을 때 등장인물의 역할과 성격 특징을 잘 분석한다. • 관점을 비교, 대비한다. • 과업의 질을 비판한다. • 분석적이고 명확하게 사고한다. • 논리적으로 설득한다. • 관점의 다양성을 평가한다. • 인간의 행동을 판단한다. • 관계자에게 문제해결의 어려움을 설명한다. • 문제를 논리적으로 해결한다. |
• 추론과 결론의 도출을 잘한다. • 분류와 선별하는 일 • 사물에 관한 사고 • 학교 성적이 우수하고 검사에서 고득점을 얻는다. • 일반적으로 학교를 좋아한다. • 교사들이 이런 학생을 좋아한다. • 학교교육 상황에 잘 맞는다. • 자신이 학습을 구성, 창안하기보다는 수동적으로 지시받는 것을 더 선호한다. • 문제를 확인하기 |
• 문제해결에 필요한 자원을 할당, 이용하기 • 관련 정보자료를 표상하고 조직화하기 • 문제해결 관련 책략을 만들기 • 문제해결 책략을 검토하기 • 문제해결책을 평가하기 |
▣ 창의적 지능( Creative intelligence : CI)
• 새로운 일거리를 설계하기 • 아이디어 떠올리기 • 상상력을 문제발견 및 문제 해결에 응용하기 • 흉내놀이와 가장놀이를 즐긴다 • 대안적 해결방안을 생각하기 • 사람들이 무시하는 일에 주목하기 • 그림과 이미지를 생각해 내기 • 발명하기(요리의 새로운 조리법, 단어나 게임) • 사물의 차이점을 상상하기 |
• 만약에 예상치 못한 어떤 일이 일어난다면 대처할 방안 구성하기 • 비판적, 독창적 사고력이 우수함 • 역할 행사와 연기하기, 즐기기 • 문제를 재정의하기 • 가정에 의문을 제기하고 분석하기 • 창의적인 아이디어 팔기 •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고 취사선택하기 • 지식의 양면성 인식하기 • 문제해결에 예상되는 장애를 확인하고 극복하기 |
• 분별 있는 모험을 하기 • 애매모호함을 이겨내기 • 자기효능감을 기르기 • 진솔한 흥미를 발견하고 즐기기 • 만족을 지연하기 • 창의성의 모델이 되기 • 몰입하고 즐기기 • 문제해결, 발견에 통찰력과 직관력 발휘 • 숙달을 향상 열정 • 싸게 사서 비싸게 팔기 |
▣ 실용적 지능( Practical intelligence : PI)
• 자신이 적극 참여하는 활동을 통해 배우기 • 친구 사귀기와 우정을 유지하기 • 다른 사람을 존경하고 이해하기 • 배운 바를 문제발견과 해결하기에 적용하기 • 갈등해결하기 • 문제해결 시에 친구에게 조언하기 • 관계자에게 어떤 현상을 납득시키기 • 관계자와 상호작용(인간관계 요령) 기법 배우기(언어적, 비언어적 접촉) |
• 지식과 방법을 접목 응용하기 • 다른 사람과 함께 작업하기와 성장하기 • 지식과 기법을 새로운 상황에서 응용하기 • 충동을 억제, 조절하기 • 인내하기, 그러나 고집하지 않기 • 능력을 적절하게 사용하기 • 계획을 세워 행동하기 • 성과 내기 • 과제 완수하기 • 일단 실천하기 • 위험 감수하기 |
• 오늘 일을 미루지 않기 • 책임을 분담하기 • 자기동정(연민) 관리하기 • 독립적이기 • 개인적 어려움 잘 다루기 • 집중하기 • 적절하게 스케줄 짜기 • 우선순위 정하기 • 사고 기능의 균형 잡기 • 자신감 기르기 |
◆"지능과 창의성의 프레임"에서 인용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