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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지능① 본문
1. 다중지능의 개념
- Gardner는 언어능력과 수학능력 중심의 전통적인 지능에 관한 개념을 바탕으로 지능을 측정하는 것은 인간의 인지능력만을 강조하는 것이며,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에서 요구되며 가치 있게 여겨지는 인간의 다양한 능력을 평가하는 데 무리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기존의 지능이론들은 (1) 인지는 단일성이다. (2) 개인은 단일하고 정량화된 지능을 가진다. 이 두 가지 이론적 가설에 기초하여 연구되어 왔다고 지적하였고 이 이론적 가설과 상이한 다중지능이론 개념을 제시하였다.
Gardner가 제시한 다중지능은 8가지의 지능으로 나뉜다.
8가지의 지능은 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시각-공간지능, 운동지능, 음악지능, 대인관계지능, 개인내적지능, 자연탐구지능이다.
인간은 이와 같이 다양한 지능을 소유하고 있고, 각 개인마다 그들만의 방식으로 이들 지능을 조합하여 사용한다는 것이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언어와 수학지능, 즉 인지능력만을 강조하는 제한적인 교육 프로그램들은 언어와 수학지능 외의 다른 형태의 지능들에 대한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다. 그러므로 언어, 수학지능이 중심이 되는 학업에서 실패한 많은 학생은 자기 존중감이 낮고, 자신의 장점을 발휘하지 못한 채 자신이 가진 다른 재능을 소멸시키게 되는 것이다.
- Gardner는 다중지능의 한 영역에 우수하다고 판별하는 데 있어 다음의 8가지 준거를 사용하였다.
① 뇌손상과 잠재력의 분리(천재 혹은 '서번트 증후군'과 같이 특별한 모집단에서 관찰될 수 있어야 함)
② 탁월함이 개인에게 존재하는지의 여부
③ 독특한 발달력과 전문가라고 정의할 수 있는 수준의 수행
④ 성장과정의 이력
⑤ 심리측정 결과
⑥ 실험심리학 과제 수행 결과
⑦ 판별 가능한 핵심 활동 혹은 일련의 활동
⑧ 상징체계로 부호화할 수 있는 민감성
- Gardner는 지능을 ① 현실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② 새로운 문제를 생성할 수 있는 능력 ③ 자신이 속한 문화 속에서 가치 있는 것을 만들거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Gardner가 제시한 다중지능이론은 이전의 지능이론보다 지능의 범위를 더욱 세분화하여 확장시켰고, 새로운 시각에서 지능을 정의하였다는 데 의의를 둘 수 있다.
다중지능은 3개의 광범위한 범주에서 개념화되었다. 첫째 범주는 '대상 관련' 지능으로 이는 개인이 처한 환경이라는 대상에 의해 조장되고 통제된다. 대상 관련 지능에 속하는 지능으로는 시각 - 공간지능, 논리 - 수학지능, 운동지능, 자연탐구지능이 있다. 둘째 범주는 물리적인 대상에 의해 조정되지 않는 '대상과 관계없는' 지능이다. 대상과 관계없는 지능으로는 언어지능과 음악지능이 있다. 셋째 범주는 '사람 관련' 지능으로 사회와 균형을 맞추는 강력한 도구로서 작용하는 개인내적지능, 대인관계지능이 여기에 속한다.
- Gardner는 1999년 「Intelligence Reframed」라는 책을 통해 그가 기존에 제시하였던 8가지 지능 외에 실존적, 도덕적, 영성적 지능이라는 새로운 잠재적인 지능을 제시하였다. 실존적 지능은 인간의 존재에 대한 이유와 생과 사의 의미를 깊이 생각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도덕지능은 가치를 판단하는 지능을 의미하며, 영성지능은 우주 또는 난해한 진리를 이해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그렇지만 아직 위에서 언급한 추가적인 지능들은 널리 인정되지 않았으며 Gardner가 내린 지능의 정의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크다.
2. 다중지능의 구성요소
- Gardner는 지능의 범문화적인 관점을 강조하였으며, 지능을 학습, 문제해결, 인생을 창조하기 위한 도구로 설명하였다.
(1) 언어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 언어지능은 말로 표현하는 능력이나 글을 쓰는 능력과 관련이 있으며 단어의 의미나 소리, 리듬에 대한 감수성, 언어기능에 대한 민감성에 대한 높은 능력을 의미한다. 언어지능이 높은 사람은 언어와 글을 통해 잘 학습하고, 읽기, 말하기, 쓰기를 즐기며 게임, 퍼즐, 그리고 창의적인 활동을 할 때에도 언어를 사용하는 것을 즐긴다.
언어지능이 잘 발달된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특성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① 소리, 리듬, 색상, 그리고 다양한 구두어를 듣고 반응한다.
② 다른 사람의 소리, 언어, 읽기, 그리고 쓰기를 모방한다.
③ 듣기, 읽기, 쓰기, 토론하기를 통해 학습한다.
④ 효과적으로 듣고 읽은 것을 이해하고 요약하고 해석 또는 설명하고 기억한다.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장르를 즐긴다.
⑤ 효과적으로 읽고, 읽은 것을 이해하고 요약하고 해석하고 기억하고 분석한다.
⑥ 다양한 목적으로 다양한 청중을 대상으로 효과적으로 말하고, 시의적절하게 때로는 단순하게, 웅변적으로, 설득적으로 또는 열정적으로 말하는 법을 안다.
⑦ 효과적으로 글을 쓴다. 문법, 철자, 구두점 규칙을 이해하고 적용하며, 광범위한 어휘를 구사한다.
⑧ 외국어 학습 능력이 있다.
⑨ 기억하고 의사소통하고 토론하고 설명하고 설득하고 지식을 창출하고 의미를 구성하고 반성을 할 때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기능을 사용한다.
⑩ 모국어 사용을 잘하기 위해 노력한다.
⑪ 기고, 시 쓰기, 이야기하기, 토론, 말하기, 쓰기 또는 편집하기 등에 흥미를 보인다.
⑫ 새로운 언어 형식, 독창적 저작 또는 구술적 의사소통 방식을 만들어 낸다.
이러한 언어지능이 뛰어난 사람들로는 작가, 시인, 저널리스트, 연설가, 뉴스진행자, 통역사 등이 있다.
(2) 논리 - 수학지능(logical - mathematical Intelligence)
논리 - 수학지능은 숫자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며 추론에 우수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근거와 원리를 잘 발견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논리 - 수학지능의 핵심은 문제를 인지하고 해결하는 능력이다. 논리 - 수학지능이 높은 사람은 계산과 정량화, 명제와 가설을 생각하고 복잡한 수학적 기능을 수행하는 데 우월하며 문제해결, 실험, 논리적 게임, 파즐과 같은 논리적 혹은 수학적 활동들을 통해 잘 학습한다. 또한 그들은 숫자와 패턴을 사용하는 것을 즐긴다.
논리 - 수학지능이 잘 발달된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특성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① 환경에서 대상과 그 기능을 이해한다.
② 양, 시간, 인과관계에 대한 개념에 익숙하다.
③ 구체적인 사물과 개념을 표현하는 데 추상적인 상징을 사용한다.
④ 논리적인 문제해결을 잘한다.
⑤ 유형과 관계성을 인식한다.
⑥ 가설을 설정하고 검정한다.
⑦ 다양한 수학적 기술(측정, 알고리즘 계산, 통계 해석, 그래픽 같은 시각적인 정보 표상)을 활용한다.
⑧ 미적분학, 물리학, 컴퓨터 프로그래밍, 조사방법과 같은 복잡한 조작활동을 즐긴다.
⑨ 증거수집, 가설설정, 모델수립, 반증제시, 논증제시를 통해 수학적으로 사고한다.
⑩ 수학적인 문제해결에 공학적 기법을 사용한다.
⑪ 과학이나 수학 분야에서 새로운 통찰을 지각하거니 새로운 모델을 창조해 낸다.
이러한 수학 - 논리지능이 뛰어난 사람들로는 과학자, 회계사, 컴퓨터 공학자, 법학자, 화학자, 엔지니어, 통계전문가 등이 있다.
(3) 시각 - 공간지능(visual - spatial Intelligence)
시각 - 공간지능은 시각적 또는 공간적 세계를 정확하게 지각하고, 이런 지각력을 변형시키고, 아이디어를 시각화하거나 그림으로 나타내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 지능은 서로 관련된 여러 가지 기술을 포함하는데, 개인의 내부 또는 외부에 존재하는 이미지의 복제, 이미지 조작, 공간 추론, 사고의 이미지화, 시각적 식별 능력, 인지 능력 및 투영하는 기술들이 여기에 포함된다. 이러한 시각 - 공간적 능력은 언제난 동일한 모양으로 나타나지는 않는다. 어떤 사람에게는 그림을 그리는 능력으로, 다른 사람에게는 3차원 모형을 만들거나 미술 비평에 관한 능력으로 나타난다. 시각 - 공간지능이 높은 사람은 공간적 매체를 통해 쉽게 이해하며 학습한다. 또한 이런 사람들은 시각적으로 학습하고 의사소통하는 것을 즐기며, 퍼즐, 지도, 디자인, 3D, 모형, 그래픽 만들기를 좋아한다.
시각 - 공간지능이 잘 발달된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특성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① 사물을 보고 관찰하는 것을 통해 배운다. 얼굴, 물체, 형태, 색깔, 세밀한 부분, 특정 장면을 잘 인식한다.
② 자신이나 물체를 공간 속에서 효과적으로 조작한다. 몸을 움직여 좁은 틈을 빠져나가기, 인적 없는 숲 속에서 길 찾기, 많은 차들 사이로 운전하기, 강에서 카누 조정하기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③ 정신적 이미지를 지각하고 생성하며, 그림으로 생각하고, 세밀한 부분까지 시각화시킨다. 정보를 재생시키는 방법의 하나로 시각적 이미지를 사용한다.
④ 그래프, 차트, 지도나 다이어그램을 쉽게 이해한다. 도표로 표현하거나 시각적 매체를 이용하여 학습한다.
⑤ 낙서, 소묘, 그림, 조소와 같이 대상을 시각적 형태로 재생하는 것을 즐긴다.
⑥ 모형, 다리, 집, 컨테이너와 같은 3차원 구성물의 조작을 즐긴다. 대상의 형태를 머릿속에서 변환하는 능력으로 종이를 접어 복잡한 형태로 만들기, 전혀 새로운 형태를 시각화시키기, 여러 가지 부품이 한 기계의 틀 속에서 돌아가는 기어처럼 서로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재정의하는 능력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⑦ '새로운 관점'에서 다른 방법으로 사물을 본다. 마치 한 물체를 둘러싸고 있는 여백의 공간을 인식하거나, 한 형태 속에 '숨겨져 있는' 또 다른 형태를 쉽게 찾는다.
⑧ 겉으로 드러난 형태와 숨겨진 형태 모두를 동시에 인식한다.
⑨ 정보를 실체화시키거나 또는 시각적으로 표현해 낸다.
⑩ 실재적인 방법과 함께 추상적인 방법으로 구상하는 데 능숙하다.
⑪ 시각적 공간 매체 또는 예술작품에서 새로운 형식을 창조한다.
이러한 시각 - 공간지능이 뛰어난 사람들로는 미술가, 사진작가, 건축가, 디자이너, 미술비평가, 조종사, 항해사 등이 있다.
◆"지능과 창의성의 프레임"에서 인용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