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마음의 힐링

성공지능② 본문

심리학

성공지능②

벨라0430 2024. 3. 13. 07:35
반응형

1. 성공지능의 구성요소

- Sternberg는 삼원지능이론의 구성요소인 요소 하위요인, 경험 하위요인, 맥락 하위요인을 성공지능의 분석적 지능, 창의적 지능, 실용적 지능으로 발전시켰다. 

 

《 성공지능의 구성요소 및 내용 》




삼원지능
구성요소
개인-외부
환경관계
성공지능
구성요소
내용
요소
하위요인
개인 내적
세계
분석적
지능
•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고 논리적 과제 해결에 적용하는 능력
• 효율적인 정보처리과정
• 분석, 판단, 평가, 비교, 대조하는 능력
경험
하위요인
내적-외적
세계 매개
창의적
지능
• 관련 없는 요소를 연관시켜 새로운 것을 창출
• 반복적인 경험을 자동화하는 능력
• 창조, 발견, 발명, 상상, 탐색하는 능력
맥락
하위요인
개인 외적
세계
실용적 
지능
• 주어진 환경을 자신에게 맞도록 조성하는 능력
• 환경에 적용하는 능력
• 실행, 적용, 사용, 수행하는 능력

2. 분석적 지능

- 분석적 지능은 개인의 삶에서 유용한 선택사항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데 요구되는 능력이다. 분석적 지능은 문제 인식하기, 문제의 본질 정의하기, 문제 해결 전략 수립하기, 문제해결과정 점검하기와 같은 것들을 포함한다. 따라서 이는 개인의 분석력, 논리력, 추리력 정도를 의미한다. 이 분석적 지능은 종래 지능검사가 측정해 온 g요인과 가장 크게 관련되는 것으로 학업 적성 또는 IQ 개념과 가장 유사하다. 

 

- 분석적 지능은 기존에 경험한 문제, 즉 익숙한 문제에 직면하여 제기된 문제의 구성요건들을 분석하고, 비교, 평가하는 능력으로 분석하기, 비교 및 대조하기, 평가하기, 설명하기 등과 같은 활동을 할 때 활용된다. 이러한 분석적 지능은 학교에서는 유용해 보이나 졸업 후 사회에 나가 삶의 주인공이 된 상황에서는 효용성이 떨어진다. 실생활에서의 문제해결에 별 도움이 안 되는 비활성 지능이며 인생에서 성공을 거두려면 창의적 지능과 실용적 지능의 기여도가 더 크다는 것이다.

분석적 지능의 구성내용과 관련된 성향을 구체적으로 요약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소설을 읽거나 이야기를 들었을 때 등장인물의 역할과 성격 특징을 잘 분석함

▣ 관점을 비교 대비하고 과업의 질을 비판함

▣ 분석적이고 명확하게 사고하고 논리적으로 설득함

▣ 관점의 다양성을 평가하고 인간의 행동을 판단함

▣ 관계자에게 문제해결의 어려움을 설명하고 논리적으로 해결함

▣ 추론과 결론의 도출을 잘하고 분류와 선별을 잘함

▣ 학교를 좋아하고 교사들도 이런 학생을 좋아하며 적응을 잘함

▣ 관련정보자료를 표상하고 조직하며 문제해결책을 평가함

  문제해결 관련 책략을 만들고 검토함

3. 창의적 지능

- 창의적 지능은 개인이 창의적 사고력의 우수성 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우선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요구되는 능력이다. Sternberg는 이 능력이 종래의 IQ와 최소한 어느 정도 구분되는 능력이며 어느 정도 영역-특수적인 것으로 간주한다. 여기서 영역-특수적이라는 말은 한 영역에서의 창의성은 반드시 다른 영역에서의 창의성을 암시하지는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어떤 사람이 미술 영역에서 창의성을 나타낸다 해도 작문 영역에서는 창의성이 나타내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그는 모든 창의적인 작업이 기존의 패러다임에 도전하는 것은 아니고 그것을 확장시키는 것에서 시작될 수 있다고 말한다. 

 

- 창의적 지능은 문제해결과정에서의 지적인 측면과 정의적인 측면의 활동을 가능하게 한다. 먼저 지적인 측면의 활동은 문제의 재정의, 가치 있는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다는 확신, 자신의 아이디어의 가치를 설득해 나가는 활동 등을 포함한다. 그리고 정의적 측면의 활동은 자기 효능감 획득, 인내를 통한 장애 극복, 모호함을 견디고 지속적인 성장 추구, 자신과 자신에 일에 대한 관점 계발 등의 활동을 포함한다.

창의적 지능의 구성내용과 관련된 성향을 구체적으로 요약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새로운 일거리를 설계하고 아이디어 구상

▣ 상상력을 문제 발견, 문제해결에 응용

▣ 흉내놀이와 가장놀이를 즐김

▣ 대안적 해결방안을 생각해 내고 사람들이 지나쳐 버리는 일에 주목

▣ 그림과 이미지를 생각해 내고 사물의 차이점을 상상

▣ 만약에 예상치 못한 일이 발생하면 대처할 방안을 구상

▣ 문제해결에 예상되는 장애를 확인하고 극복

▣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고 취사선택

▣ 문제해결, 발견에 통찰력과 직관력을 발휘하여 열정을 발휘

4. 실용적 지능

- 실용적 지능은 개인이 일상생활에서 발휘하는 적응력 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문제해결안을 실행하여 효과적인 것으로 만드는 데 요구되는 것이다. 즉, 실용적 지능은 환경을 이해하며, 이해를 통해 획득한 지식을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활용하는 능력이며, 실세계 맥락에 적용되는 지능이다. 실용적 지능의 핵심은 암묵적 지식의 습득과 활용에 있다. 여기서 암묵적 지식이란 분명하게 가르쳐지지도 말로 표현되지도 않지만 주어진 환경을 통해서 습득된 지식을 의미한다. 

 

- 실용적 지능은 문학작품 속의 등장인물로부터 배운 교훈을 일상생활에, 수학적 지식을 슈퍼마켓에서의 물질 구매에, 운동경기에서 배운 규칙을 다른 단체활동에 적용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그리고 문제해결과정에서의 실용적 지능의 역할은 학습한 것을 활용하거나 문제를 실제 생활의 맥락에서 정의하는 활동을 가능하게 한다. 이때 실용지능을 활용한 문제해결의 평가기준은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 시공간적으로 실현 가능한지 , 현재의 인적·물적 자원으로 실현 가능한지의 여부에 따라 평가가 이루어진다. 실용적 지능이 높은 사람은 암묵적 지식을 잘 습득하고 활용한다. 이러한 암묵적 지식은 타인의 도움 없이 스스로 획득하는 지식이며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게 해주는 지식이다. 실제 생활 속에서 높은 성취를 이루려면 암묵적 지식의 습득과 활용이 매우 중요하다. 

실용적 지능의 구성내용과 관련된 성향을 구체적으로 요약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자신이 적극 참여하는 활동을 통해 학습함

▣ 지속적으로 새로운 친구를 사귀며 다른 사람을 존경하고 이해함

▣ 배운 것을 문제 발견과 해결에 적용

▣ 관련된 사람들에게 어떤 현상을 설득시키며 그 과정에서 상호작용 기법을 습득함

▣ 지식과 방법을 접목하고 응용함

▣ 지식과 기법을 새로운 상황에서 응용하고 동기화함

▣ 인내하고 능력을 적절하게 사용함

▣ 충동을 억제 조절하며 과제를 완수함

▣ 책임을 분담하며 개인적 어려움을 잘 다룸

5. 분석적 지능, 창의적 지능, 실용적 지능의 관계

- 성공지능은 분석적, 창의적, 실용적 지능이라는 세 측면이 균형을 이룰 때 가장 효과적이다. 이러한 세 측면은 그것을 가지고 있는 것보다 적절히 활용하는 시기와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성공지능인 즉 성공지능이 높은 사람은 단지 능력을 갖고 있기만 한 것이 아니라 그 능력을 적절히 활용하는 시기와 방법을 늘 생각한다. 또한 세 가지 지능 중 특정 지능이 뛰어나게 발달한 사람만이 성공지능인이 되는 것은 아니다. 성공지능인은 학교에서나 직장에서나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단점은 보완하면서 자기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므로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분석적, 창의적, 실용적 지능으로 골고루 사용하게 된다. 

 

 

 

 

 

◆"지능과 창의성의 프레임"에서 인용함.

반응형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공지능④  (0) 2024.03.15
성공지능③  (1) 2024.03.14
성공지능①  (0) 2024.03.12
순환성 장애(cyclothymic disorder)  (0) 2024.03.11
제 Ⅱ형 양극성 장애(bipolar Ⅱ disorder)  (0) 2024.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