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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창의성 검사

벨라0430 2024. 3. 19. 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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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창의성 측정의 역사

- 창의성의 연구는 19세기 중반 유럽에서 시작되었다. Lombroso나 Galton과 같은 학자들은 기존 방식을 거부하고 과학적인 방식으로 창의성을 연구하기 시작하였고 Galton의 제자인 Terman에 의해 창의성 측정 연구가 본격화 되었다. Terman의 연구 전에는 창의성에 대한 개념도 부족하였고, 창의성이 측정 가능한지에 대해서도 의견이 분분하였다. Terman은 Galton의 영향을 받아 심리학의 체계적인 검사도구를 이용하여 창의성을 정의하고 측정하려고 노력하였다. 1910년 스탠퍼드 대학의 심리학과 교수가 되고 1922년 학과장이 되면서 창의성에 대한 연구를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 하지만 창의성 연구가 주된 관심사가 아니었고, 지능과 천재성을 관련지어 연구하였으며 창의성이 지능과 다르다는 점을 발표하였다. 이후 Guilford가 1950년 미국심리학회 회장 취임 연설에서 창의성이 인간의 중요한 특성이라고 제시한 후로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다. 왜냐하면 Guilford는 창의성을 영역 - 일반적인 능력이라고 설명하였고, 이러한 일반적인 능력은 모든 영역이나 과목에 영향을 끼친다고 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그는 창의성이 확산적 사고를 바탕으로 이루어졌다고 밝혔으며 그로 인해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과 같은 요소들을 측정하면 창의성을 측정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창의성이 제2차 세계대전과 연관 지어 국가 방위 개선과 같은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결론에 따라 국가에서도 창의성 연구에 막대한 자금을 투입하게 되었다. 

 

- Guilford의 영향을 받은 Torrance는 창의성 검사도구를 개발하였고, 현재에도 많은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창의성에 대한 개념이 학자마다 다르고, 측정하는 방법이 창의적이니 산출물의 유형에 따라 너무나 다양하기 때문에 창의성 검사의 신뢰도나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Guilford가 제시한 창의성이 영역 - 일반적인 능력이 아닌 영역 - 특수적인 능력으로 보는 견해도 많아지고 있다. 왜냐하면 확산적 사고를 바탕으로 하는 영역 - 일반적인 능력은 구인 타당도, 예언 타당도 등의 문제점을 지니고 있어 구체적인 창의성을 측정해야 한다고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논란에도 확산적 사고를 기반으로 하는 창의성 측정이 인간의 창의성을 검증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이다. 창의성이 영역 - 특수적인 능력이라고 주장하는 대표적인 학자는 Gardner이다. 그는 다중지능이론을 바탕으로 창의성도 구체적인 영역에서 얼마나 많은 창의적 잠재력을 지니고 있는지 그 가능성을 측정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Feldman과 같은 학자들은 Guilford의 이론을 지지하고 있으며 앞으로 창의성을 영역 - 특수적인 능력이라고 보는 관점의 연구가 더욱 많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2. 창의성 측정의 이유와 목적

  (1) 창의성 측정의 이유

- 창의성에 대한 개념은 학자마다 다르기 때문에 보편적인 기준을 가지고 창의성을 측정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학교, 병원, 일상생활에서 창의성을 측정하기를 원하고, 측정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여 Torrance나 Treffinger 등 많은 학자가 창의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노력하였고, 그 결과 창의성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도구를 개발하였다. 이처럼 창의성을 측정하기 위해 노력한 학자들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창의성을 측정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 창의성 측정의 이유 》

Treffinger(1987) Torrance(1966)
• 학생 개인의 장점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 지능검사와 성취도검사만으로 학생의 모든면을 파악할 수 없음
• 표준화된 자료를 제공하여 학교교육에 도움을 주기 위해
• 창의성과 관련된 새로운 정보를 얻고, 학생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
• 교사가 지니고 있는 창의성을 발견하기 위해 
• 창의성 연구에 도움을 주기 위해
• 창의성을 과학적인 입장에서 이해하고 보편화 시키기 위해
• 인간의 기능과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
• 개별화 교육을 위해
• 심리치료 혹은 교정을 위해
• 교육적 효과의 검증을 위해
• 소외계층 학생들의 잠재적 창의성을 위해

  (2) 창의성 측정의 목적

▣ 연구목적

 

- 창의성과 관련된 연구들은 창의성 측정과 관련된 내용이 포함될 수밖에 없다. 예컨대, 창의성 효과를 보기 위한 연구를 수행한다면 사전 - 사후 검사를 위한 창의성 측정도구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창의성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 학생들을 창의성이 높거나 낮은 학생으로 구분하거나, 지능이 높거나 낮은 학생으로 구분지오 연구했다. 이와 같이 창의성 검사는 창의성 교육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사전 - 사후 검사의 목적으로 사용되거나, 창의성이 높고 낮은 아동을 판별하기 위해서 사용된다. 아울러 창의적인 성격, 창의적인 산출물, 창의적인 환경과 같은 특성을 발견하기 위한 연구 목적으로 창의성 검사가 사용된다. 또한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서 창의적인 수행능력이 어떻게 발전되는지 예측하기 위해서 사용된다. 

 

▣ 상담의 목적

 

- 창의적인 아동들은 교사나 성인들이 권위에 도전을 하거나, 엄격하고 융통성이 없는 학습을 꺼려하기 때문에 과제를 완성하기를 싫어하거나 호전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그리고 상담가나 교육자들은 아동의 창의적인 잠재능력을 알아보고 이에 따른 심리, 교육, 진로와 관련된 상담을 한다. 아동들 중에는 비협동적이거나 미성취 현상을 보이고, 수업시간에 문제를 일으키는 아동이 있다. 창의적인 아동은 호기심이 많고, 모험심 • 심미감 • 유머 감각이 뛰어나고, 에너지가 넘치는 특성이 있다. 창의성 검사결과에 따라 상담가는 아동의 창의적인 장점과 단점을 인식하도록 도움을 주게 된다. 또한 창의성 검사의 결과를 토대로 아동의 창의적인 행동을 키워주기 위해서 상담 자료로 활용하게 된다. 

 

▣ 창의적인 아동 선발의 목적

 

- 창의성이 점점 더 중요한 심리적 요인으로 간주되고 있어서 창의성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관심이 고양되고 있다. 미국의 경우 영재성의 정의가 법적으로 바뀌었어도, 창의성은 그대로 유지되고 과거보다 더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프로그램 개발자나 연구자 및 교사들은 적절한 형태의 창의성 또는 창의적인 문제해결력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는 목적으로 창의성 검사를 사용한다. 주로 창의성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기 위해서 창의적인 아동을 판별하는 목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3. 창의성 측정의 어려움

- 창의성을 측정하는 일은 매우 어렵다. 왜냐하면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창의성을 바라보는 기준이 매우 다르기 때문이다. 물론 대부분의 창의성 측정에서 새로움이나 독창성과 같은 확산적 사고를 포함시키기도 하지만 확산적 사고가 창의성을 대변해 줄 수는 없기 때문이다. 또한 같은 영역의 창의성이라고 해도 과제나 환경에 따라 창의성의 기준이 달라지고 있다. 따라서 창의성은 매우 구체적이고 실질적이어야 하기 때문에 창의성을 측정한다는 자체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리고 창의성을 단일 모델이 아닌 다차원적인 접근으로 바라볼 경우 한 가지 영역이나 과제만으로는 창의성을 측정할 수 없다. 왜냐하면 과거보다 현재 창의성을 바라보는 관점이 더욱 복잡해지고 있고, 디양한 요소가 서로 영향을 주어 창의성이 발현되고 있다는 입장이 강하기 때문이다. 이렇듯 다원적 접근으로 창의성을 바라볼 경우, 창의성을 구성하고 있는 혹은 창의성에 영향을 주고 있는 다양한 변인 모두를 측정해야 창의성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4. 창의성 측정의 범주

- 창의성 측정의 범주는 창의성을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창의성 측정을 논의한 대표적인 인물을 중심으로 창의성 측정의 범주를 살펴보고자 한다. 

 

《 창의성 측정의 범주 》

인물 범주
Hocevar와
Bachelor(1989)
  • 확산적 사고 검사                                                   태도 및 흥미 검사
  • 인성 검사                                                              전기적 검사
  • 교사, 동료 및 관리자에 의한 평정척도                  산출물 평가
  • 자기보고 형식의 창의적 활동 및 성취                 • 저명함

Davis(1992)   • 확산적 사고 검사                                                   성격 및 전기적 특성
  • 기타 검사
전경원(2000)   • 확산적 사고 검사                                                 • 산출물 평가 검사
  • 성격 측정 검사
최인수(2000)   • 인지, 지각 검사                                                   • 성격 및 태도 검사
  • 창의적 산출물 검사
Rhodes(1961)   • 사람 검사                                                            • 과정 검사
  • 산출물 검사                                                         • 환경 검사

 

5. 창의성 검사도구의 종류

- 전경원(2000)은 창의성 측정 검사를 창의적인 능력과 성격으로 구분하였으나, 넓은 의미로 구분하였을 때는 다차원적인 요소를 고려하여 4P의 의미로 구분하여 다음과 같이 재정리하였다. 이 중 국내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창의성 검사도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창의성 검사 도구의 종류 》

4P 범주
사람
(Person)
▣ 인지적인 특성 : 발산적 사고능력
   ■ 국외 검사
      Guilford 검사                   • Torrance 검사                    Urban 검사
     • Mednick  검사                  Wililams(1980)의 창의력 사정 검사
     • Wallach와 Kogan(1965) 검사 
      • Getzels와 Jackson(1962)의 창의력과 지능검사

   ■ 국내 검사
     • 전경원의 K-CCTYC 검사(유아 종합 창의력 검사)
     • 전경원의 K-FCTYC 검사(유아 도형 창의력 검사)
     • 전경원의 K-CTC 검사(유아 창의력 특성 검사)
     • 전경원과 전경남의 초등 도형 창의력 검사
     • 정원식과 이영덕 검사

▣ 창의적인 성격 특성
     • ACL(Adjective  Check  List)
     • Khatena - Torrance  Creative  Perception  Inventory 창의적인 지각 검사   

     The  California  Psychological  Inventory 검사

▣ 흥미와 태도 검사
      • GIFFI Ⅰ                          GIFFI 
      재능 발견 검사(Group  Inventory  For  Finding  talent : GIFT)

▣ 교사나 부모에 의한 평정척도

      • Renzulli와 Hartman(1971)의 학생 평정 척도
      • PECC(parental  Evaluation  of  Children's  Creativity)

▣ 발달 및 생애사적인 검사
과정
(Process)
▣ 과정 검사의 유형
      • Csikszentmihalyi와 Getzels(1970, 1971) 검사
      • Gryskiewicz(1988) 검사                  • Treffinger 외(1992) 검사
      • Okuda 외(1991) 검사                      • 기타 연구
산출물
(Product)
▣ 산출물 검사의 유형
      • Amabile(1993) 검사                         • Sternberg(1995) 검사
      • Besemer와 Treffinger(1981) 검사
환경
(Press)
▣ 환경 검사의 유형
      • Ekvall의 검사                                   • Amabile과 Gryskiewicz(1988) 검사
      • 기타 환경 검사
기타 검사       • TAT 검사                                          • Rorschach 검사
      • Hand  Set 검사                                • TEMAS 검사
      • WCST 검사                                      • Circus 검사

 

 

  

 

 

◆"지능과 창의성의 프레임"에서 인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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