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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격평가의 방법과 도구 본문
- 성격평가를 위한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과 도구는 매우 다양하다. 평가하고자 하는 성격의 측면에 따라서 적절한 평가방법과 도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의 성격평가는 크게 면접, 행동관찰, 개인생활사 자료, 타인의 보고, 심리검사를 통해 이루어진다.
1. 면접(interview)
- 개인의 성격을 파악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그 사람을 직접 만나서 대화를 나누어 보는 것이다. 대화를 통해 질문과 응답을 주고받으면서 개인의 성격에 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대화나 의사소통을 통해 개인의 심리적 특징을 알아보는 방법이 면접이다. 평가자는 면접을 통해서 개인이 자신의 성격이나 특성에 대해서 지니고 있는 주관적인 생각을 탐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개인의 성격특성을 반영하는 다양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이러한 면접은 개인에 관한 정보를 가장 풍부하게 수집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피평가자가 자신의 성격특성을 충분히 자각하지 못하거나 그러한 정보를 평가자에게 공개할 의사가 없는 경우에는 자료수집의 심각한 한계에 직면하게 된다.
- 면접은 질문의 내용과 순서, 그리고 반응의 평가방법이 정해져 있는 구조화된 면접법과 그렇지 못한 비구조화된 면접으로 나뉜다. 비구조화된 면접에서는 평가자가 개인에 관해서 자유롭게 질문하면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한다.
반면에 구조화된 면접은 평가자의 주관성을 배제하기 위해서 질문의 구체적인 내용과 순서를 비롯하여 응답에 대한 채점방식이 정해져 있다. 구조화된 면접은 개인의 응답과 반응을 객관적으로 수량화하여 평가함으로써 다른 사람들과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성격특성의 수준을 가늠할 수 있다. 임상 장면에서 흔히 사용하는 구조화된 면접도구는 진단면접절차(DIS), 연구용 진단기준(RDC), DSM용 구조화된 임상면접(SCID), 종합형 국제진단면접(CIDI) 등이 있다.
2. 행동관찰(behavior observation)
- 성격은 행동으로 표현되기 때문에, 행동의 관찰을 통해서 성격을 파악할 수 있다. 개인의 성격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그 사람이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잘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행동은 언어적 보고보다 개인의 성격을 더 진실하게 나타낼 수 있다. 행동관찰은 개인이 특정한 상황에서 어떤 행동을 하는지를 체계적으로 관찰하여 행동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그 빈도나 강도를 수량화하는 방법이다. 행동관찰은 크게 자연주의적 관찰, 구조화된 관찰, 자기 관찰로 나뉜다.
자연주의적 관찰은 개인이 일상적 생활 상황에서 나타내는 행동을 관찰하여 평가하는 방법이다. 예컨대, 가정이나 직장에서 개인이 행동하고 대응하는 방식을 관찰함으로써 성격에 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최근에 일부 기업에서는 신입사원을 선발하기 위해서 응시자와 평가자가 함께 숙박하며 다양한 상황에서 나타나는 응시자의 행동을 평가자가 관찰하여 평가하는 방법을 적용하고 있다.
구조화된 관찰은 특정한 자극상황에서 개인이 나타내는 행동을 관찰하는 방법이다. 동일한 상황이나 자극을 제시하고 그러한 상황에 대응하는 개인의 행동적 반응을 관찰하여 다른 사람의 행동과 비교함으로써 개인이 나타내는 행동의 특징을 좀 더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예컨대, 특정한 과업을 부여하고 개인이 그 과업을 해결하는 행동방식을 체계적으로 관찰하는 것도 구조화된 관찰법의 한 예라고 할 수 있다.
자기 관찰은 개인이 자신의 행동을 체계적으로 관찰하는 방법이다. 평가자는 개인이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다양한 상황에 동참하여 그의 행동을 면밀하게 관찰하는 데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개인으로 하여금 그 자신의 행동을 관찰하여 보고하게 할 수 있다. 예컨대, 습관적인 행동을 자각하지 못하는 사람의 경우에는 자신이 언제 어떤 상황에서 어떤 행동을 몇 번이나 하는지를 스스로 관찰하고 기록하여 평가자에게 보고할 수 있다.
3. 개인생활사 자료
- 개인의 성격을 이해하는 또 다른 방법은 그 사람이 성장하며 생활해 온 과거의 자료를 수집하여 살펴보는 것이다. 개인의 생활사는 그 사람이 어떤 부모에게서 태어나 어떤 방식으로 양육되었으며 어떤 성장과정을 거쳐서 현재 어떤 삶을 살아가고 있는지에 관한 개인적 자료를 뜻한다. 개인의 성격은 그가 과거에 겪은 다양한 경험의 결과인 동시에 현재의 삶을 이끌어 가는 방향타이기도 하다. 개인의 생활사 자료는 그의 성격이 형성되는 과정을 이해하고 현재의 성격특성을 추론할 수 있는 매우 풍부한 정보를 담고 있다. 이러한 개인의 생활사 자료는 개인 자신의 보고에 의해서 수집될 수도 있지만 타인(부모, 친구, 배우자 등)의 보고나 객관적인 자료 또는 기록물을 통해서 얻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성격의 평가를 위해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개인의 생활사 정보는 다음과 같다.
▣ 개인의 성장과정 : 출생 초기부터 신생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등의 성장 과정에 대한 정보. 특히 초기 발달단계에서의 특이한 점이나 사건들, 개인이 어린 시절에 대해서 인상 깊게 기억하고 있는 내용들,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대학교에서의 학업 수준, 대인관계, 상벌내용, 직장에서의 업무 활동 및 적응상태, 결혼과정 및 적응상태 등.
▣ 가족적 배경 : 조부모, 부모, 배우자, 형제, 자녀, 그 밖의 중요한 가족 구성원에 대한 기본적 정보 및 성격특성에 관한 정보. 특히 부모의 성격특성과 자녀 양육방식, 부모와 평가 대상자와의 관계, 가족 내애서 평가 대상자의 위치와 역할 등.
▣ 성적 발달과정 : 성(性)에 대한 관심과 욕구의 발달, 성행위의 종류와 대상 및 적절성, 이성관계 등.
▣ 신체적 건강 및 질병 : 신체적 질병 및 손상의 경험, 치료 및 결과, 흡연 및 알코올 복용, 신체발달, 섭식 및 운동습관 등.
▣ 대인관계 양상 : 주된 대화상대나 소속집단, 사회적 상호작용의 양과 질, 대인관계에서의 역할이나 다른 사람에 대한 기여, 반복되는 대인관계 문제 등.
▣ 개인적 선호 및 취미 : 특별한 관심사, 장기, 특기, 취미 등.
4. 타인의 보고
- 개인의 성격을 파악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그 사람과 자주 접하는 주변 사람들로부터 그의 성격에 관한 정보를 얻는 것이다. 평가 대상자의 부모, 형제자매, 배우자, 친구, 직장 동료 등과 같이 그 사람을 잘 알고 있는 타인으로부터 수집한 자료는 개인의 성격을 다각적으로 평가하게 할 수 있는 중요한 정보다. 개인의 성격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잘 드러난다. 가정과 직장 그리고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개인이 어떻게 행동하며 주변 사람들의 눈에 어떤 사람으로 비치고 있는지를 아는 것은 개인의 성격을 평가하는 데 매우 소중한 자료가 될 수 있다. 요즘 일부 기업체에서는 직원들의 근무태도와 업무성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서 상사뿐만 아니라 동료, 부하, 고객 등 상하좌우의 다양한 관점에서 평가하게 하는 다면 평가제도 또는 360˚ 전방위 평가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이처럼 개인의 성격은 그와 잦은 접촉과 교류를 하는 다양한 사람들의 관점을 통해서 평가될 수 있다.
5. 심리검사(psychological testing)
- 개인의 심리적 특성을 가장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은 심리검사다. 심리검사는 심리적 특성을 평가하기 위한 구체적인 검사문항과 채점체계가 구비되어 있고 신뢰도와 타당도 역시 입증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검사결과를 해석할 수 있는 규준과 해석지침을 갖추고 있다. 따라서 모든 사람들에게 동일한 방식으로 검사를 실시하고 검사반응을 동일한 방식으로 채점하기 때문에, 개인의 검사반응을 평균과 비교하여 개인의 심리적 특성과 수준을 상세하게 평가할 수 있다. 현재 성격을 평가하는 다양한 검사들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 개인의 성격특질을 비롯하여 욕구와 동기, 신념과 사고패턴, 기분과 정서, 대인관계, 심리적 갈등, 정신병리 등을 평가하는 다양한 성격검사가 존재한다. 성격평가에 사용되는 심리검사들은 측정방법에 따라 크게 자기 보고형 검사와 투사적 검사로 구분된다.
- 자기 보고형 검사는 성격특징을 기술하는 문장으로 구성된 여러 문항을 제시하고 개인으로 하여금 그 문항이 자신에게 해당하는지의 여부나 정도를 응답하게 하는 검사를 말한다. 대부분의 경우, 자기 보고형 검사는 여러 검사문항을 질문의 형태로 제시하는 질문지 방법을 취하게 되며 피검자의 검사반응을 기계적으로 채점하여 표준화된 규준에 따라 검사결과가 자동적으로 산출되므로 평가자의 주관적 반응이 개입될 여지가 없다는 점에서 객관적 검사라고 부르기도 한다. 성격평가에서 흔히 사용되는 NEO 성격질문지(NEO - PI - R), 다면적 인성검사(MMPI), 성격유형검사(MBTI) 등이 자기 보고형 검사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 투사적 검사는 피검자에게 애매모호한 자극을 제시하고 그에 대한 자유로운 반응을 유도한 후에 검사반응을 정밀하게 분석함으로써 피검자의 무의식적인 성격특성을 평가한다. 성격의 무의식적이고 심층적인 특성은 개인 스스로에게 잘 의식되지 않기 때문에 자기 보고에 의존하는 객관성 성격검사로는 평가하기 어렵다. 객관적 성격검사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검사도구가 투사적 성격검사다. 투사적 성격검사는 피검자가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으며 개인의 심리적 특성에 대한 풍부한 자료를 제공해 주는 반면에 검사해석자의 주관성이 개입될 수 있는 여지가 많아 신뢰도와 타당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가장 대표적인 투사적 성격검사는 로르샤흐 검사와 주제통각검사다.
◆"인간 이해를 위한 성격심리학"에서 인용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