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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격평가 본문
1. 성격평가란 무엇인가
- 개인의 성격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결혼할 배우자를 선택하거나 신입사원을 선발하는 경우, 성격은 중요한 선택기준이 된다. 또한 인간의 성격을 연구하거나 정신장애를 치료하는 심리학자에게는 개인의 성격을 좀 더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평가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개인의 성격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개인이 지니고 있는 다양한 성격특성을 어떻게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을까? 개인의 성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비법은 없다. 관상술에서 주장하듯이 얼굴만 보고 사람의 성격을 알 수 있는 것은 아니며, 독심술처럼 개인의 성격을 들여다볼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심리학자들은 실증적 연구와 효과적인 실무활동을 위해서 개인의 성격을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성격평가 방법을 개발해 왔다.
- 심리평가는 개인의 지능, 인지기능, 적성, 성격, 정신병리 등과 같은 다양한 심리적 측면에 대한 평가를 의미한다. 이러한 심리평가 중에서 특히 성격에 초점을 두고 이루어지는 성격평가는 개인이 어떤 성격의 소유자이며 어떤 사고방식, 내면적 감정, 행동방식을 지니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절차와 방법을 말한다. 성격평가는 심리학의 연구와 실무 활동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성격특성을 측정하는 도구를 통해서 연구자는 사람들이 나타내는 반응양상의 개인차를 조사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분야(임상, 건강, 법정, 교육, 조직 및 산업 장면)의 실무자들은 개인의 성격특성과 행동패턴을 파악함으로써 좀 더 효과적인 활동을 할 수 있다.
- 성격평가는 매우 체계적이고 치밀한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전문적인 활동이다. 심리학자들은 개인의 성격특성을 반영하는 다양한 자료에 근거하여 그 사람의 성격을 추론하는 귀납적 방식에 의해서 성격을 평가한다. 개인의 성격을 평가하기 위해서 심리학자들은 크게 다섯 가지 영역의 자료, 즉 ① 평가 대상자와의 개별적 면담, ② 평가 대상자의 행동관찰, ③ 개인의 생활사 관련 기록, ④ 평가 대상자를 잘 아는 주변 인물들(가족이나 친구)의 보고, ⑤ 표준화된 심리검사를 통해 수집한 자료를 분석한다. 성격평가를 위한 자료수집 과정은 신뢰도와 타당도를 지닌 측정 방식과 도구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들을 심리학적 지식과 이론에 근거하여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통합함으로써 개인의 성격에 대한 평가결과를 도출하게 된다.
2. 성격평가의 절차
- 성격평가는 체계적으로 계획된 일련의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심리평가 활동이다. 심리평가 전문가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성격평가는 일반적으로 다섯 단계의 과정, 즉 ① 평가목적의 명료화, ② 자료수집 계획, ③ 자료 수집 실시, ④ 자료의 해석과 통합, ⑤ 평가결과의 보고 및 전달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1) 평가목적의 명료화
- 성격평가를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평가목적을 명료화하는 일이다. 성격평가는 매우 다양한 목적을 위해서 다양한 방식으로 실시될 수 있다. 심리평가자는 먼저 성격평가의 목적과 초점을 분명하게 이해해야 한다. 성격평가가 이루어지는 상황은 매우 다양하다. 예컨대, 임상 장면에서는 심리적 부적응과 정신병리를 나타내는 환자의 성격과 심리상태를 평가하여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하기 위해 성격평가를 할 수 있다. 기업 장면에서는 업무와 인간관계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성실하고 원만한 성격을 지닌 신입사원을 선발하기 위해서 성격평가를 실시하면, 때로는 심리코칭을 위해서 임원이나 사원의 성격과 심리상태 전반을 평가하기도 한다. 군대 상황에서는 군 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운 성격적 취약성을 평가함으로써 부적절한 입대자를 선별하며, 학교 장면에서는 학생의 진로지도나 심리상담을 위해서 성격적 특성을 평가할 수 있다.
- 성격평가가 개인의 성격 전반을 파악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좀 더 구체적이고 특수한 성격적 측면의 이해에 초점이 맞춰지는 경우도 많다. 성격평가를 통해서 파악할 수 있는 성격적 측면의 예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일반적인 성격특성(예: 내 - 외향성, 신경과민성의 정도)
▣ 신념 및 사고(예: 자기, 타인 및 세상에 대한 신념이나 사고 내용, 사건을 해석하는 독특한 사고방식이나 왜곡 정도)
▣ 정서 및 동기(예: 정서적 상태와 민감성, 동기의 주제와 강도)
▣ 행동방식(예: 자기 관리 행동 및 습관, 업무 스타일, 자기주장 및 대인관계 스타일)
▣ 자기 존중감(예: 의식적·무의식적 자기 개념, 자기 존중감의 기반과 취약성)
▣ 대인관계 양식(예: 부모를 비롯한 타인개념, 대인관계 형성 및 유지방식)
▣ 정신건강 상태(예: 현실판단력과 자아강도, 정신장애의 유형 및 심각도)
▣ 성격장애(예: 부적응적 성격특성, 성격장애의 유형과 심각도)
▣ 심리적 갈등(예: 무의식적 갈등 영역, 열등의식의 주제)
▣ 심리적 강점(예: 창의성, 리더십 등의 성격강점과 덕목, 개인적 능력과 기술)
(2) 자료수집의 계획
- 성격평가의 목적이 명료해지면, 그러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적절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한다. 성격평가를 위해서 사용할 수 있는 평가도구와 심리검사는 매우 다양하다. 면접, 행동관찰, 개인생활사 분석과 더불어 심리검사를 사용하여 성격의 다양한 측면을 평가할 수 있다. 성격평가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신뢰도와 타당도가 잘 입증된 평가도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울러 평가하고자 하는 성격의 측면에 따라서 적절한 평가방법을 선택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 Zubin(1950)은 평가하려는 심리적 특성의 두 가지 측면을 고려하여 각기 다른 측정방법을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성격평가에서 고려해야 할 첫 번째 측면은 자각가능성으로 측정하려는 심리적 특성을 개인이 스스로 의식할 수 있느냐는 점이다. 우리는 자신의 성격특성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 측면이 있지만 그렇지 못한 측면도 있다. 특히 무의식적으로 작용하는 성격적 특성은 자각이 불가능하다.
두 번째로 고려해야 할 측면은 보고가능성으로서 측정하고자 하는 심리적 특성을 개인이 평가자에게 언어적으로 보고할 수 있느냐는 점이다. 언어적 보고가 불가능한 경우는 개인이 자신의 성격특성을 자각하지 못하기 때문일 수도 있지만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성격특성을 의도적으로 왜곡하거나 숨기기 때문일 수도 있다. 자각가능성과 보고가능성의 여부에 따라 성격평가를 위한 자료는 의식적 자료, 행동적 자료, 억제적 자료, 무의식적 자료로 구분되고 그러한 자료를 수집할 수 있는 평가방법이 달라진다.
《 성격특성의 두 가지 측면에 따른 심리평가방법 》
언어적 보고가 가능한 심리적 특성 | 언어적 보고가 불가능한 심리적 특성 | |
자각이 가능한 심리적 특성 |
< 의식적 자료 > 면접법 자기보고형 검사 객관적 성격검사 자기평정 척도 |
< 억제적 자료 > 투사적 성격검사 로르샤흐검사 주제통각검사 개인생활사 분석 |
자각이 어려운 심리적 특성 |
< 행동적 자료 > 행동관찰법 과제수행검사 타인평정검사 |
< 무의식적 자료 > 투사적 성격검사 자유연상검사 개인생활사 분석 |
- 의식적 자료는 개인이 잘 알고 있는 자신의 특성인 동시에 언어적으로 보고할 수 있는 심리적 특성을 의미하며 면접법, 자기 보고형 검사, 객관적 성격검사 등을 통해서 평가가 가능하다. 반면에 억제적 자료는 잘 알고 있지만 보고할 의사가 없거나 숨기고자 하는 심리적 특성을 뜻한다. 예컨대, 회사에 입사하기를 원하는 지원자는 자신의 부정적인 성격을 숨기고 긍정적인 성격의 소유자인 것처럼 위장할 수 있다. 이와는 반대로, 군입대를 피하고자 하는 사람은 거짓으로 자신의 성격을 부정적으로 과장하거나 왜곡하여 나타낼 수 있다. 이처럼 의도적으로 자신의 성격특성을 속이거나 위장하는 경우에는 면접이나 자기 보고형 검사로 평가하기 어렵다. 이러한 억제적 자료는 로르샤흐검사나 주제통각검사와 같은 투사적 성격검사나 개인생활사 분석을 통해서 평가할 수 있다.
- 행동적 자료는 개인이 스스로 자각할 수 없지만 평가자에게 보고할 의사가 있는 심리적 특성을 의미한다. 개인이 진실한 태도로 자신을 나타내고자 하지만 자신도 잘 자각하지 못하는 미묘한 성격적 측면(예: 스스로 인식하지 못하는 독특한 업무 스타일이나 대인관계 방식 등)이 존재한다. 이러한 행동적 자료의 평가를 위해서는 행동관찰법, 과제수행검사, 타인평정검사 등이 사용될 수 있다. 반면, 무의식적 자료는 억압된 심리적 갈등이나 무의식적인 타인개념과 같이 자각과 보고가 모두 불가능한 성격적 특성을 의미한다. 이러한 무의식적 자료는 투사적 성격검사나 개인생활사 분석을 통해 탐색이 가능하다. 성격평가자는 측정하고자 하는 성격적 측면에 따라서 적절한 평가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자료수집의 실시와 채점
- 성격평가의 목적에 따라 자료수집 계획이 수립되면, 평가 대상자로부터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이 뒤따른다. 평가자는 평가 대상자가 자신에 관해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평가 시간에 어떠한 방해도 받지 않도록 쾌적하고 조용한 공간에서 평가자는 평가 대상자와 편안하고 신뢰로운 관계를 형성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특히 개인적 면담이나 과제수행검사를 시행할 경우에는 평가 대상자가 과도하게 긴장하거나 불안해하지 않고 평상시의 심리상태로 평가에 임하도록 해야 한다.
- 검사를 실시하기 전에 평가자는 검사의 실시방법뿐만 아니라 채점방식을 잘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특히 표준화된 심리검사의 경우에는 검사의 지시문이나 절차를 숙지하고 자연스럽게 검사를 실시할 수 있어야 한다. 검사의 실시과정은 피검자에게 영향을 미쳐 검사결과를 왜곡할 수 있기 때문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검사 실시를 통해서 수집된 자료는 정확하게 기록하고 채점되어야 한다. 어떤 평가도구를 사용했느냐에 따라서 기록과 채점 과정은 달라질 수 있다. 자기 보고형 질문지 검사의 경우에는 채점코드를 통해서 쉽게 채점할 수 있지만, 투사적 검사나 과제수행검사의 경우에는 평가 대상자의 반응과 행동을 기록하고 채점체계에 따라 정확하게 채점하는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
(4) 자료의 해석과 통합
- 성격평가를 위해 수집된 자료를 해석하고 통합하는 과정은 가장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성격검사의 해석 과정은 검사점수와 채점결과의 의미를 표준화된 규준에 근거하여 이해하는 과정으로서 개인의 성격특성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투사법 검사나 과제수행검사의 경우, 해석 과정은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에 근거하여 검사반응과 채점결과로부터 성격특성을 추론하는 매우 전문성을 요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 한 개의 검사로는 아무것도 알 수 없다'는 말이 있다. 눈에 보이지 않는 개인의 심리적 속성을 평가하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적어도 2개 이상의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공통적으로 수렴되는 결과를 통합하여 결론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임상 장면에서는 내담자의 성격과 심리적 상태를 평가하기 위해서 면접, 행동관찰, 개인생활사기록, 심리검사를 통해 수집된 다양한 자료를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통합하여 평가결과를 도출한다.
(5) 평가결과의 보고와 전달
- 성격평가의 마지막 과정은 해석과 통합과정을 통해 도출한 성격평가의 결과를 평가 의뢰자에게 전달하는 과정이다. 성격평가 보고서는 평가 의뢰자가 알고자 하는 평가목적에 초점을 맞추어 기술되어야 한다. 보고서의 형식은 평가기관에 따라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시행한 검사의 종류와 주요한 검사결과를 제시할 뿐만 아니라 이러한 검사결과들을 통합적으로 해석한 종합적인 평가결과를 의뢰자가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문장으로 기술하게 된다. 임상 장면에서는 보고서에 평가결과를 종합한 결론으로 심리진단이나 치료를 위한 제안을 할 수 있다.
◆"인간 이해를 위한 성격심리학"에서 인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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