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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장애아동의 놀이치료- 1 본문

심리학

발달장애아동의 놀이치료- 1

벨라0430 2023. 7. 31. 1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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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본가정

 

첫째, 아동이 스스로 대처능력을 갖지 못하고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할수록 직접적인

        개입이 더욱 필요하다.

둘째, 치료사가 사회적 기준, 문화적 관습 등에 대해 어떻게 느끼든지 간에 아동이 처한

       특수한 환경을 아동이 짊어져야  할 짐이라고 여기지 않아야 한다.

셋째, 모방과정은 다른 어떤 개입방법보다 가치 있는 것이다. 

 

2.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네 가지 기본 치료기법

 

 1) 비구조적 자료와 비구조적 방법

    - 가장 원시적인 방법이다. 자신을 의식하지 못하는 행동을 보이는 아동, 지나치게

      충동적인 아동, 적대감과 공격성을  아무 이유 없이 분출하는 아동, 이유 없이 위축

      되고 환경을 거부하는 아동은 구조가 거의 없는 치료과정으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치료자는 두 가지 역할, 즉 강화해 주는 긍정적 반응과 방해하거나 금지하는

      부정적 반응을 한다. 이때의 목표는 다음과 같은 것이 될 수 있다.

 

       ① 자신에 대한 인식을 한다.

       ② 충동은 통 제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시킨다.

       ③ 사회적인 울타리 안에서 살도록 훈련시킨다.

 

 2) 비구조적 자료와 구조적 방법

    - 회기를 미리 계획하고 활동을 미리 정해 두며 치료자는 아동이 놀도록 유도한다.

      그런 후 아동이 하고 있는 일에 관해 이야기한다. 치료자는 활동을 미리 세운 목표와

      연관시켜야 하고 인지적 이해로 바뀔 수 있는 측면을 찾아야  한다.

      놀이의 결과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놀이를 하는 과정에서 충동적으로 행동하거나

      함부로 행동하는 경향을 통제하는 것이 중요하다. 

 

 3) 구조적 자료와 비구조적 방법

    - 치료의 방법과 목표가 모두 전통적 아동중심 놀이치료 방법과 유사하다.

      놀잇감은 미리 정해 놓고 놀잇감과 놀이의 선택은 아동에게 맡긴다. 

 

 4) 구조적 자료와 구조적 방법

    - 여기서 활용되는 자료는 인지능력으로 만드는 것이거나 창의적 표현으로 만들 수

      있는 것으로 고도로 규정되고  구조화된 것이어야 한다.

      마지막 결과물은 행동이 결과로써 중요하다. 각 회기는 미리 계획하며, 치료자는

      장면을 설정하고 치료자가 고안한 대로 내담자가 하는지를 계속해서 점검한다.

      아동이 혼자서 문제를 경험하기보다 치료자와 내담자가 문제를 함께 해결해

      나가도록 치료자는 라포를 유지하면서 활동에 참여한다.

      결국 문제를 해결할 사람은 치료자가 아니라 아동 자신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동료가 있다는 것을 느끼도록 하면서 함께 문제를 풀려고 해야 한다.

 

                                                                           

◆  "아동의 증상과 특성별 놀이치료" 책에서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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