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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장애아동의 놀이치료-2 본문
1. 발달 놀이치료
- 발달놀이치료의 핵심은 존재와 친밀감이다. 발달놀이치료 접근에 대한 틀을 제공하는 성격이론은 Ainsworth,
Bowlby 등의 대상관계이론과 애착이론이며, Barnard와 Brazelton, Des Lauries, Harlow, Spitz 등이 수행했던
접촉에 관한 연구가 발달놀이치료의 개념을 뒷받침하고 있다.
아동을 위해서 아동과 충분히 함께하는 성인과의 신체적 접촉을 반복적으로 경험한 아동은 언제나 자신의 신체에
대한 흔들리지 않는 감각-자기 내부의 집, 중심지-을 지니게 된다.
또 그 자신을 어떻게 세울 것인지를 알게 된다. 아동은 그것이 무엇인지를 알기 때문에 자신이 필요한 것을 어떻게
요구할지도 알게 된다.
2. 치료놀이의 치료방법
1) 놀이치료실
- 간단하고 기능적이고 편안해야 한다. 넓은 마루, 쉴 수 있고 재미있다는 느낌을 줄 수 있는 커다란 쿠션, 공기를 넣은
튜브의자, 부드럽게 뒹굴 수 있는 베개, 그리고 일방경과 그에 딸린 관찰실을 갖추어야 한다. 일방경 뒤에서 부모,
보조 치료자, 해석하는 치료자가 회기를 관찰하고 진행에 대해 토의하게 된다.
2) 치료놀이의 기본 4차원
(1) 구조화 - 한계를 설정해 줌으로써 아동이 보호받고 있다는 느낌과 신뢰감, 예측 가능성과 안정감을 갖게 해 주는
것이다. 이는 명확한 규칙과 시작, 중간, 끝이 있는 놀이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원리는 지나치게 활동적인 아동,
주의집중이 안 되는 아동, 자극에 민감한 아동, 심하게 불안한 아동에게 유용하다.
(2) 개입 - 아동이 누군가 다른 사람과 함께 있는 것이 즐거운 일이며 적절한 방법으로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할 수
있고 친해질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것이다. 개입은 다양한 자극을 통하여 아동에게 새롭고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위축되고 접근을 회피하며 지나치게 경직된 아동에게 도움이 된다.
(3) 양육 - 아동이 자신은 사랑스럽고 보호와 사랑, 인정을 받고 있다고 경험하게 하는 것이다. 즉, 먹여주기, 달래 주기,
꼭 껴안아 주기, 이름 불러 주기 같은 양육적 활동은 아동을 달래주고, 차분하게 위로해 주고 조용하게 안심시켜
줄 수 있다. 이런 차원은 과잉행동적이고 공격적이거나 조숙한 아동에게 도움이 된다.
(4) 도전 - 아동이 성장할 수 있고 세상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다. 아동이 앞으로 나아가게
하고, 조금씩 견디어 가고, 더욱 독립적이 되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도전은 아동이 활동에 성공하는 경험을 함으로써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성취감을 느끼도록 해 준다. 이 차원은 특히 위축되고 수줍거나 불안한 아동에게 도움을 준다.
3) 치료놀이의 방법
- 아동에게는 재미있고 즐거운 시간이 되어야 한다.
- 아동의 상처를 어루만져 주어야 한다.
- 아동을 절대로 혼자 두지 않으며 아동과 함께 한다.
- 성인 치료자가 회기를 모두 계획하고 주도한다.
- 놀잇감이 필요 없으며 활동 위주로 진행한다.
- 신체 접촉을 주로 한다.
- 치료자는 적극적이고 재미있어야 하며 치료자의 사랑은 무조건적이어야 한다.
- 지금, 현재, 여기, 미래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4) 자폐증과 전반적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놀이의 적용
- 치료놀이는 이런 아동에게 특히 효과적인 치료방법인데 언어반응에 의존하지 않고 아주 반항적인 아동이라 하더라도
재미있고 놀라워하며 상호작용적인 놀이로 개입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변화나 자극, 놀라움을 받아들이기가 어려우므
로 치료는 이들이 정서적으로 활발하고 스스로 즐길 수 있게 도움을 주도록 초점을 맞춰야 한다.
5) 자폐아동의 치료놀이 과정
- 이런 아동의 치료기간은 다른 아동에 비해 장기적이다. 처음에는 치료회기를 주 2회 이상 자주 갖는 것이 도움이 된다.
치료는 일반적으로 다음의 3단계 과정을 거친다.
(1) 산만하고 비인간적인 저항단계
- 아동은 감각 자극에 쉽게 당황하고 일상의 변화를 거부함으로써 처음부터 저항한다. 그러나 그들의 저항은 초점화가
되어 있지 않고 개인적인 의지가 결여되어 있다. 아동이 치료자를 피하려 하고 원하지 않는 경험을 차단하려 하고,
강렬한 반응을 한다 하더라도 아동이 싸우고 있는 것은 치료자 개인이 아니다. 치료자는 아동이 이 단계에 계속 있도
록 해서는 안 되며 치료자의 존재를 인식시키려는 시도를 계속해야 한다.
(2) 집중되고 초점이 맞춰진 분노를 포함하는 인간회된 저항단계
- 분노를 표현하는 공격기간 동안에 치료자는 엄하게 지시하면서도 신체적으로 아동을 감싸 주고 안아 주어야 한다.
치료자가 아동의 분노를 잘 알고 껴안고 편안하게 해 주면 아동은 더 많은 관계를 맺게 되고 인간적이 된다.
분노의 투쟁 끝에 아동은 울기 시작하면서 편안함을 느끼게 되고 이때 치료자에게로 몸을 돌린다.
(3) 수용과 성장의 단계
- 분노의 대립국면이 끝나면 수용과 성장이 시작된다. 이제 아동은 치료자나 부모와 편안하고 느긋하게 관계를 맺고
치료자가 제시하는 활동을 즐기기 시작한다. 치료자는 새로운 활동 레퍼토리를 계속 준비해 아동이 기대와 흥분으로
회기를 기다리도록 유도해야 한다.
◆ "아동의 증상과 특성별 놀이치료" 책에서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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