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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rray의 욕구 분류학 본문
- 최근 인지주의가 강조되면서 욕구(needs)와 같은 구인들의 중요성이 가치가 많이 떨어졌지만, 그 이전에 욕구는 현재의 목표처럼 동기이론에 상당한 영향력을 가지고 그 방향을 제시하는 기능을 담당했다. 과거 동기이론들은 본능과 욕구의 분류학에 주로 기반하고 있었다. 이러한 분류들은 생물학(예: 식물이나 동물을 분류하는 것)이나 심리학에서 연구 분야의 기본 요소의 본질과 요소들 간의 관계를 알아낼 때 많이 사용되는 방식이다. McDougall의 본능에 대한 목록도 흥미롭지만, Murray의 욕구위계이론과 일반 이론은 목표에 대한 근래의 몇몇 목표 모델들과 많은 부분 일치한다.
따라서 Murray의 욕구이론을 집중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 욕구와 본능이 생물학과 연관되어 있음을 볼 때 Murray가 심리학이 아닌 생화학에서 박하학위를 취득한 것은 흥미로운 사실이다. 그는 영국에서 생화학 박사학위를 취득하면서 취리히에서 Carl Jung과 많은 시간을 보내며 심리학과 정신분석학에 대해 큰 관심을 가졌다. 미국으로 돌아왔을 때 그는 하버드 대학교의 심리 클리닉을 맡기 전에 록펠러 연구소에서 1년간 공부했다. 심리 클리닉은 이상심리학과 정신분석학 연구를 목적으로 세워졌는데, Murray는 정신분석학의 몇몇 이론들을 경험적으로 검증하려는 목적으로 사례 연구와 집중 인터뷰 기법을 주로 사용했다. 하지만 일반 행동이론에 관심이 있었던 그는 전통적인 정신분석학의 연구방식과 다르게 평범한 환경의 정상적인 사람들을 대상으로 연구했다. 이러한 점들을 고려해 볼 때, 그의 이론은 생물학적 요소가 가미된 동시에 정신분석학의 영향을 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Murray는 욕구가 두 측면을 갖는다고 보았다. 욕구의 한 측면은 행동의 방향을 제시하는 질적인 측면이고, 다른 한 측면은 행동의 빈도, 강도, 지속성에 영향을 주는 동적이고 양적인 측면이다. Murray(1938)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욕구'는 두뇌의 어떤 영역에 존재하는(아직 알려지지 않은 어떤 물리-화학적) 힘을 나타내는 구인인데, 이러한 힘은 기존의 만족스럽지 않은 상황을 특정 방행으로 변형시킬 수 있도록 지각, 통각, 사고, 의욕, 행동 등을 조직한다. 욕구는 내적 과정에 의해 유발되는 경우도 있지만, 더 많은 경우는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외부 상황의 압력에 의해서 일어난다. 따라서 욕구는 유기체를 특정 상황과 부딪히게 하거나, 만약 이미 부딪혔다면 그러한 상황에 주의를 기울이거나 반응하도록 하는 행동을 추구하거나 또는 회피하도록 함으로써 그 존재를 드러내게 된다.
- 첫째, 모든 욕구는 두뇌의 생리적 기질에 바탕을 두고 있으나 공기, 물, 음식 등에 대한 생리적 욕구와 전적으로 같은 것은 아니다. 둘째, 욕구는 모든 행동, 즉 지각, 생각, 규제 그리고 의지와 같은 행동들에 '힘'을 준다. 셋째, 욕구는 고전적인 항상성 원리에 바탕을 두고 작동한다. 다시 말하면, 욕구 불만족은 긴장을 불러일으키고, 이러한 긴장을 해소시키거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특정 행동에 접근하거나 회피하는 것이다.
《 Murray의 욕구 분류학 》
1. 굴종 (nAba) | 외압에 수동적으로 대응하고자 하는 욕구, 자기비하 인정 욕구, 고통 ·벌 ·불운 등의 추구 욕구 |
2. 성취 (nAch) | 어려운 일을 성취하고자 하는 욕구, 타인과 경쟁해 우월하고자 하는 욕구, 장애를 극복하려는 욕구, 고차원에 이르려는 욕구 |
3. 친화 (nAff) | 주변 사람들과 함께하고자 하는 욕구, 누군가에게 의미 있는 존재가 되고자 하는 욕구 |
4. 공격 (nAgg) | 상대방을 제압하려는 욕구, 상해에 복수하려는 욕구, 상대를 공격 ·상해 ·제거하려는 욕구, 반대하려는 욕구 |
5. 자율 (nAuto) | 억압과 강압에서 벗어나려는 욕구, 지배층이나 권위로부터 저항해 독립하려는 욕구 |
6. 인정 (nCnt) | 실패를 만회하려는 욕구, 높은 자긍심과 자존심을 유지하려는 욕구 |
7. 방어 (nDfd) | 비판 ·공격 ·추궁에 자신을 보호하려는 욕구, 비행 ·실패 ·비난으로부터 자신을 변호하려는 욕구 |
8. 모방 (nDef) | 우월한 것을 지지하고 찬양하려는 욕구, 동료를 열정적으로 따르려는 욕구, 표준을 따르려는 욕구 |
9. 지배 (nDom) | 인간 ·환경을 지배하려는 욕구, 제안 ·격리 ·설득 ·명령을 통해 타인에게 영향을 미치려는 욕구 |
10. 전시 (nExh) | 좋은 인상을 주려는 욕구, 타인에게 칭찬 ·열정 ·경이로움 ·즐거움 ·기쁨의 존재가 되고 싶은 욕구 |
11. 위험회피 (nHarm) | 고통, 상해, 죽음을 회피 ·예방하려는 욕구, 위험을 피하고자 하는 욕구 |
12. 경시회피 (nInf) | 굴욕 ·경시를 회피하려는 욕구, 멸시받는 행동을 중단하려는 욕구, 실패의 두려움이 있는 행동을 회피하려는 욕구 |
13. 보호 (nNur) | 동정 욕구, 유아 또는 약하고 외롭고 어려운 처지에 있는 무기력한 존재의 욕구를 채우려는 욕구, 타인을 부양하거나 돕고 보호하고 위로해주려는 욕구 |
14. 질서 (nOrd) | 질서를 유지하려는 욕구, 정리 ·정돈 ·배열 ·조직 ·균형 ·간결함 ·정교함을 이루려는 욕구 |
15. 유희 (nPlay) | 다른 의도 없이 즐기고자 하는 욕구, 긴장완화 욕구, 웃고 농담하며 게임이나 오락에 참여하고자 하는 욕구 |
16. 거부 (nRej) | 물질적 존재와 차별화하려는 욕구, 열등한 것을 배제 ·제거 ·축출하려는 욕구 |
17. 탐미 (nSen) | 심미적이고 감각적인 인상을 즐기고 추구하려는 욕구 |
18. 욕정 (nSex) | 육체적인 관계 형성, 통정에 대한 욕구 |
19. 구원 (nSuc) | 동료로부터 동정과 지원을 바라는 욕구, 타인으로부터 보호 ·지지 ·조언 ·애정을 받고자 하는 욕구 |
20. 구지심 (nUnd) | 질문하고 답을 찾으려는 욕구, 이론을 탐색 ·형성 ·분석 ·일반화하려는 욕구 |
- 위의 표는 Murray가 제안한 일생 동안 한 인간의 행동을 이끌어 내는 20개의 욕구들을 나열한 것이다.
Murray는 욕구를 개인의 안정적인 성격 특성으로 보았고, 목표나 행동을 추구하고자 하는 심리적 기질과 관련이 있으면서 신체적 영역을 넘어서는 구인으로 간주하였다. 학교 학습 상황에서는 여러 욕구 가운데 성취 또는 이해하고자 하는 욕구가 가장 중요할 것이다. 동기화에 대한 욕구 기반 이론을 개발했던 다른 연구자들도 Murray의 성취욕구, 친애욕구, 그리고 지배욕구에 초점을 둔다. 이 연구자들이 이론과 Murray의 차이점은 단지 지배욕구를 권력에 관한 욕구라고 새로 이름 지은 것뿐이다.
◆"학습동기 이론, 연구 그리고 교육"에서 인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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