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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P와 KFD의 실시방법 본문
1. HTP의 실시방법
(1) 집 그림
- A4 용지 정도 크기에 백지와 연필, 지우개를 아동에게 제시한 후, 집을 그려보도록 지시한다. 이때 종이는 가로 방향으로 제시되어야 하는데, 아동이 종이를 수직으로 돌려서 그림을 그리는 경우 의미 있는 반응으로 생각할 수 있다. 시간 제한은 없으며, 검사자는 아동이 그림을 다 그리는 데 걸린 시간을 기록한다. 아동이 다 그리고 난 뒤에는 사후 질문을 하고 그에 대한 아동의 대답을 그대로 기록한다. 사후질문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포함된다.
⊙ 누구의 집인가?
⊙ 누가 살고 있는가?
⊙ 이 집의 분위기가 어떠한가?
⊙ 무엇으로 만들어졌는가?
⊙ 나중에 집이 어떻게 될 것 같은가?
(2) 나무 그림
- A4 용지 정도 크기의 백지와 연필, 지우개를 아동에게 제시한 후, 나무를 그려보도록 지시한다. 종이는 세로 방향으로 제시한다. 시간 제한은 없으며, 검사자는 아동이 그림을 그리는 데 걸린 시간을 기록한다. 아동이 그림을 다 그리고 난 뒤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의 사후질문을 하고 그 답변을 그대로 기록한다.
⊙ 이 나무는 어떤 종류의 나무인가?
⊙ 나무의 나이는 몇 살인가?
⊙ 나무가 죽었는가 살았는가?
⊙ 나무의 건강은 어떠한가?
⊙ 나무 주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나무의 소원은 무엇인가?
⊙ 나중에 이 나무는 어떻게 될 것인가?
⊙ 나무를 그리면서 생각나는 사람이 누구인가?
(3) 사람 그림
- A4 크기의 백지와 연필, 지우개를 아동에게 제공한다. 종이는 세로로 제시되어야 하며 책상은 다른 물건들이 없는 깨끗한 것이 좋다. 아동에게 사람 전체를 그리라고 지시하는데, 만일 아동이 선 하나씩만으로 마치 막대기 모양처럼 사람을 그리면 다시 그려보도록 지시해야 한다. 따라서 사람을 그리라고 지시하면서 "어떤 종류의 사람을 그려도 좋지만, 막대기처럼 그리거나 만화 주인공을 그려서는 안 된다." 고 덧붙이는 것이 좋다. '사람'을 그리라는 지시는 모호하기 때문에 아동은 보다 넓은 범위에서, 즉 남자나 여자 이외에도 아동이나 성인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그릴 수 있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사람 그럼검사를 5~10분 이내에 끝마친다. 그림 그리기가 끝나면 아동에게 반대 성의 사람을 그리도록 다시 지시한다. 어린 아동의 경우 그려진 그림의 성별을 파악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종종 있으므로 첫번째 그림이 남자인지 여자인지 물어 보는 것이 필요하다. 시간 제한은 없으며, 검사자는 아동이 그림을 그리는 데 걸린 시간을 기록한다. 그림을 다 그리고 난 뒤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의 사후질문을 제시하고 그 대답을 기록한다.
⊙ 이 사람은 누구인가?
⊙ 이 사람은 몇 살인가?
⊙ 이 사람은 무엇을 하고 있는가?
⊙ 이 사람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가?
⊙ 이 사람의 기분은 어떠한가?
⊙ 이 사람의 소원이 있다면 무엇일까?
⊙ 나중에 이 사람은 어떻게 될 것인가?
2. KFD의 실시방법
- A4 크기의 백지와 연필, 지우개를 주고, 아동에게 자신을 포함하여 가족들 모두가 무엇인가를 하고 있는 그림을 그려보도록 지시한다. 이 때 종이는 가로로 제시되어야 하며, 만화 그림이나 가만히 있는 사람 그림을 그리지 않도록 덧붙이는 것이 좋다. KFD 수행시 아이들은 "각자 따로 따로 뭔가를 하고 있는 그림을 그려도 되느냐?"고 질문을 자주 하는데, 이에 대해서는 "네 마음대로 그리면 된다."고 말해주면 된다. 시간 제한은 없고 아동이 그림을 그리는 데 걸린 시간을 측정하여 용지의 상단에 기록한다. 아동이 그림을 그리면서 자발적으로 설명을 할 경우 검사자는 이를 기록해야 하며, 아동이 그림을 다 그리면 가족성원이 그려진 순서와 가족 중 빠진 사람이 있는지의 여부, 그리고 가족 이외에 그려진 사람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용지의 여백에 적어둔다. 그리고 그려진 각 인물에 대하여 아동과의 관계, 이름, 나이, 해석에 필요한 질문들을 하는 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각 인물에 대한 질문
- 이 사람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가?
- 이 사람의 좋은 점은?
- 이 사람의 나쁜 점은?
⊙ 이 그림을 보면서 무슨 생각을 했는가?
⊙ 이 그림을 보면 무슨 생각이 드는가?
⊙ 여기 가족화에 그린 상황 바로 전에는 어떤 일이 있었을 것 같은가?
⊙ 앞으로 이 가족은 어떻게 될 것 같은가?
⊙ 만일 이 그림에서 무언가를 바꿀 수 있다면 무엇을 바꾸고 싶은가?
◆"그림을 통한 아동의 진단과 이해"에서 인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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