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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P 사람 그림의 구조적 해석④ 본문
4. 전체적인 사람 그림의 모양
(1) 전체적인 신체 윤곽
- 전체적인 신체 윤곽의 모양은 그 사람의 내적인 조화감, 즉 세상에서의 경험을 구성하는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요소에 있어서 자기(self)가 얼마나 잘 통합되어 있는가에 대한 정보를 재공해 준다. 이러한 균형이 조화롭지 못할 때 자기 응집성의 느낌이 결여되어 있음을 시사해 주며, 전체 신체 부위 중에 과장되게 혹은 결핍되게 그린 특성이 무엇인가에 따라 어떤 방식으로 보상적이고 방어적인 구조를 발달시켰는가, 혹은 어느 부분이 부족하고 갈등적인가를 이해할 수 있다. 정신지체이거나 어린 아동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전반적인 신체 비율이 너무 맞지 않을 때는 이러한 자기 응집성과 관련하여 심한 현실지각의 장애가 있으며, 심한 경우 사고장애나 신경학적 장애가 존재할 수 있다.
- 때로 그림을 막대기 모양 사람 그림으로만 그리는 경우가 있는데, 내적으로 자기 부적절감과 불안정감이 강하고, 이로 인해 이차적으로 적대적이고 거부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음을 의미할 수 있으며, 때로 신경학적 장애나 정신지체 가능성도 고려해야 한다. 몸의 윤곽만 있고 속은 비워놓은 채로 그리는 경우도 드물게 나타나는데, 이는 대체로 세상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심한 회피나 위축감 혹은 공허감이 수반되는 우울장애나 자기 성취감이 매우 부족한 상태에 있을 가능성을 시사하며, 때로는 정신지체, 신경학적 장애나 사고장애 가능성을 의심해 봐야 한다. 사람을 그리면서 네모나 동그라미 등 기하학적인 모양을 사용하는 경우, 혹은 기괴하고 기이하게 사람 같지 않은 모습으로 그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대부분 현실지각의 손상, 신경학적 장애, 혹은 정신지체의 가능성을 시사한다.
(2) 자아정체성에 관한 문제
- 청소년의 경우 때로 성별이 분명하지 않은 사람을 그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피검자가 성 정체성에 대해 양가감정이나 혼란감을 느끼고 있음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다. 또 성인 피검자가 어린아이의 그림을 그렸다면 이는 자율성과 독립성의 수준이 미성숙함을 , 아주 어린 아기를 그렸다면 이는 성 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에서 벗어나기 위한 퇴행적인 욕구나 유아적 의존욕구를 반영할 수 있다. 또, 너무 마르고 허약하거나 여윈 모습으로 그린 경우 강한 우울감, 무기력감을 느끼고 있음을, 비만하거나 뚱뚱한 사람을 그릴 경우 자기 경멸감과 우울감을 나타낼 소지가 있다.
(3) 옷
- 옷을 너무 자세하게 그리는 경우는 자기 정체성의 불확실성을 과시적인 행동을 통해 과잉보상하고자 함을 반영한 것일 수 있다. 옷을 너무 강박적으로 정교하게 묘사했다면 이러한 과잉보상행동이 강박적인 행동을 통해 나타날 수 있음을 의미할 수 있다.
(4) 자세
- 사람이 움직이고 있는 모습을 그리는 경우, 예를 들어 장작을 패는 것과 같이 대인관계와는 무관하면서도 능동적이고 때로 난폭한 움직임을 그릴 때는, 그 사람의 자기 개념이 다소 공격적이고 자기주장적임을 의미할 수 있다. 한편, 이러한 행동이 권투 시합처럼 사회적으로 수용 가능한 행위일 경우에는 피검자가 자신의 내면의 적대감에 대해 통제할 수 있음을 시사해 준다. 머리는 옆모습이고 몸은 앞모습으로 그리는 등 자세가 일관적이지 못할 경우나 자기 정체성에 대한 양가감정을 몸이 기울어지거나 어딘가에 기댄 모습을 그릴 경우는 자기 정체성에 대한 불확실성과 불안정감, 우울감을 나타낼 수도 있다.
땅에 선 모습이 아니라 마치 공중에 붕 뜬 것처럼 그린 경우에는 정체성에 대한 불확실감의 정도가 너무 커서 자기 자신으로부터도 소외된 것처럼 느끼고 있음을, 앉거나 눕거나 기대앉은 모습을 그린 경우는 대인관계에서의 수동적인 태도가 심함을 의미할 수 있다.
(5) 남자와 여자 그림의 관계
- 남자 그림과 여자 그림을 그린 순서, 두 그림의 키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성 정체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동성의 인물을 먼저 그리지만 7세 이하의 아동들은 대상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이 어머니이기 때문에 대개 여자를 먼저 그린다. 이 경우 주로 그 인물은 어머니 표상을 반영한다.
① 그림의 순서와 키
- 남자 피검자가 남자를 먼저 그리고 여자 그림 보다 아주 크게 그렸을 경우, 이는 내면에 성 정체감에 대한 불확실성이 있고, 이 불안을 과잉보상하기 위해 여성에 대해 우월감을 느끼고자 함을 나타낼 수 있다. 반대로 남자 그림이 여자 그림보다 작을 경우 이는 성 정체감에 대한 양가감정과 열등감, 여성 자기 대상을 과잉 이상화 하려는 경향이 있음을 의미할 수 있다.
- 여자 피검자가 남자를 먼저 그리고, 여자 그림보다 더 크게 그린 경우 성 정체성에 대한 불안, 열등감과 부적절감, 그리고 과잉 이상화된 남성을 향한 수동적-순종적 태도를 보이고 있음을 반영한 것일 수 있다. 반대로 남자를 더 작게 그린 경우 성 정체감에 대한 양가감정, 남성 자기 대상을 무시하고 스스로를 주장하고 싶은 욕구를 가지고 있음을 나타낼 수 있다.
- 여자 피검자가 여자를 먼저 그리고 남자보다 크게 그린 경우 이는 성 정체감에 대한 불확실성과 이 불안을 보상하기 위해 남성 자기 대상에 대해 우월감을 가지려고 함을 의미할 수 있다.
- 남자 피검자가 여자를 먼저 그리고, 남자보다 더 크게 그린 경우 성 정체감에 대한 불안감, 열등감, 부적절감, 과잉이상화된 여성 자기 대상에 대한 수동적-순종적 태도를 보이고 있음을 나타낸 것일 수 있다. 반대로 여자를 더 작게 그린 경우 성 정체감에 대한 양가감정, 여성 자기 대상을 무시하고 자신을 주장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음을 시사할 수 있다.
② 성적 외모
- 남자를 여자처럼 보이게, 혹은 여자를 남자처럼 보이게 그린 경우 성 정체감에 대한 양가감정, 모호성, 불확실감이 있고, 반대성에 동일시하고 있거나, 이성관계에서 정체성 문제와 관련된 갈등을 겪고 있을 가능성 등을 생각할 수 있다.
(6) 사람을 그릴 때 적정한 표현 양식
- 일단 전체적으로 균형이 맞고 신체 부위들이 모두 다 그려져 있는 것이 좋다. 적당히 옷을 입고 있고, 다른 물건이나 사물이 그려져 있지 않으며, 편안하게 선 자세이거나 잘 통제된 방식으로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 모습이 좋다.
피검자가 7세 이상인 경우 자기와 같은 성별의 사람을 먼저 그리고, 남자와 여자 그림의 키가 비슷하거나 남자가 약간 더 큰 것이 바람직하며, 외모가 각 성별의 일반적인 사회적 기준에 적절히 맞아야 한다.
5. 기타 특성
(1) 나이
- 사람 그림의 나이는 자기 혹은 자기 대상의 성숙도에 대해 주관적으로 어떤 표상이나 느낌을 가지고 있는지를 나타내준다. 나무와 마찬가지로 사람의 그림에서 자기 혹은 자기 대상과 나이가 ±5년 미만으로 차이 날 경우는 그러한 성숙도가 비교적 적절한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 그러나 나이가 5년 이상 적은 경우 이는 성격적인 미성숙함을, 5년 이상 많은 경우는 내적인 성숙감과 관련된 불안감을 과잉보상하고자 함을 의미할 수 있다.
- 또 나이가 너무 많거나, 막연하게 그냥 '아주 많다'고만 표현할 경우 이는 내면에 우울감이 있고 유능감이 저하되어 있음을 의미할 수 있다. 특히 아동이 자기보다 어린 사람을 그릴 경우는 좀 더 유아적인 의존욕구, 연령 수준보다도 심리사회적으로 미성숙한 상태에 있음을 반영할 수 있다.
(2) 행동
- 걷거나 말하거나 웃거나, 혹은 공놀이를 하거나 장작을 패는 등의 주장적이고 표현적이면서도 비폭력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 이는 자기 자신과 관련된 활력을 느끼고 있음을 나타낼 수 있다. 반대로 아무런 활동도 하지 않고 그냥 서 있거나 앉아 있는 모습을 그릴 경우는 수동적이거나 무기력한 상태에 있음을 의미할 수도 있다.
- 반대로 폭력적인 행동을 하고 있는 모습을 그리는 경우 이는 내적인 공격성, 적대감 및 충동 통제의 어려움이 있음을 시사할 수 있다. 너무 기괴하거나 난폭한 행동이 표현된 경우는 성격구조적인 미숙함이 매우 심하거나, 더 나아가 사고장애가 있을 가능성이 의심된다. 때로 실제 사람이 아니고 그림이나 동상을 그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자기 정체감의 혼란과 갈등을 느끼고 있음을 의미할 수 있다.
(3) 생각
- 그림 속 인물이 다른 활동이나 친구에 대해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생각을 하고 있다고 답한 경우 이는 자기 개념이 건강함을 의미할 수 있다. 반대로 부정적 혹은 비판적인 생각을 하고 있다고 답한 경우 자존감이 낮고 우울감 혹은 적대감을 느끼고 있음을, 아무 생각도 안 한다고 답한 경우 회피적 태도와 수동성 및 절망감, 우울감을 느끼고 있음을 반영할 수 있다.
(4) 느낌
- 그림 속의 인물이 느끼는 감정이 유쾌하고 건설적인 내용일 경우는 역시 자기 개념이 긍정적임을, 우울하거나 자기비판적인 감정일 경우는 우울하고 자존감이 낮음을, 화가 났다는 등의 공격적인 감정일 경우는 억압된 분노감이나 적대감, 공격성이 내재되어 있음을 의미할 수 있다. 또 아무 느낌도 없다고 대답하는 경우는 회피성과 수동성, 우울감과 위축감을 느끼고 있음을, 기괴하거나 부적절한 감정을 대답하는 경우는 현실 판단의 장애, 사고장애를 시사한다.
(5) 주제
- 마녀, 귀신처럼 비현실적인 인물을 그리는 경우는 현실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이 있거나, 대인관계에 대한 적대감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할 수 있다. 성인과 같은 종교적 인물을 그리면 자기 정체성과 관련된 비현실감이 있거나, 성적인 것이나 공격적인 것이 배제된 모습을 과도하게 이상화하는 경향성을 나타낼 수 있다. 반면 광대나 만화처럼 우스꽝스러운 방식으로 사람을 그릴 경우는 열등감이 있거나 자존감이 낮을 가능성이 있고, 때로 충동적으로 행동할 가능성도 있다.
유명인이나 실제 인물 등을 만화처럼 혹은 캐리커처를 그렸을 때, 경찰이나 소방관처럼 전형적인 인물을 그리는 경우는 자기의 실제 정체성을 드러내는 데 불안감을 느끼고 검사에 대해 적대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음을 의미할 수 있다.
◆"그림을 통한 아동의 진단과 이해"에서 인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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