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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아동학대②

벨라0430 2024. 11. 23. 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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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방임과 정서학대

- 방임과 정서학대 역시 학대와 관련된 스트레스와 함께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위험요인은 신체학대와 많이 중복된다. 개인적인 요인으로는 까다로운 기질의 아동과 자주 아픈 아동은 방임이나 정서학대의 위험에 처할 수 있다.

부모와 초기 애착 경험이 빈약하고, 우울, 약물 남용, 지적인 장애와 아동을 돌보는 기술이 없는 부모요인 역시 위험요인이 될 수 있는데, 이 중 초기 애착의 빈약이 가장 큰 위험요인이다. 

 

- 부모, 자녀 상호작용 면에서는 긍정적인 것이든 부정적인 것이든 부모, 자녀 간의 상호작용이 적은 경우에 방임이 되기 쉽고, 정서학대는 긍정적인 상호작용보다는 부정적인 상호작용에서 많이 일어난다. 기관에 이상이 없는 성장 실패의 경우는 정서적인 상호작용 문제는 수유할 때 나타난다. 애착문제와 함께 아동과 주 양육자 간의 상호작용에서 부정적인 상호작용이 있고 아동의 신호에 대해 신속하고 적절한 반응이 없다. 

 

- 방임이나 정서학대 역시 부부불화나 폭력, 부정적인 인지구조와 신념체계 등과 같은 결혼 관련 요인이 위험요인에 해당된다. 또한 낮은 사회경제 수준, 밀집지역 거주, 사회적 고립으로 인한 스트레스도 위험 요인에 해당되는 것으로 이러한 경우에 가족, 친구, 건강과 사회복지 기관으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등이 고려되어야 한다. 치료요인 역시 신체학대와 동일하다. 

 (3) 성학대

- 성학대가 아동에게 미칠 영향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성학대의 빈도, 침해 정도, 신체적인 폭력 정도, 손상 정도, 아동의 신뢰 손상 정도가 성학대와 관련된 스트레스를 좌우한다. 가해자가 가족 구성원인지 아닌지는 아동의 신뢰가 파괴된 정도를 판단하는 데 중요한 문제이다.

아동의 빈약한 주장 기술, 신체적으로 약한 것, 신체적인 장애, 어리거나 지능이 낮아 이해가 부족하거나 아동이 성인에게 순종해야 한다는 믿음이 반복 학대를 초래한다. 부모의 지지를 받지 못하고 긍정적인 관계가 부족한 아동은 가해자가 주는 유혹물이 필요할 수 있다.

 

- 아동은 타인의 앙갚음을 두려워하고, 학대에 대한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는 생각으로 강한 죄의식을 가질 수 있다.

낮은 자아존중감, 낮은 자아효능감, 외적인 통제감은 아동을 반복적인 피해자로 만들 수 있다. 아동은 가해를 부정하고 누설하는 것을 꺼리는 등 역기능적인 대처를 할 수 있다. 

가해자와 관련된 위험요인은 성인이 아동 성학대가 위법이라는 것과 자신과 아동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줄 거라는 생각은 하지 않고 왜곡에서 정당화해 버리는 것이다. 가해자는 내외적으로 자신의 행동을 제지하는 사고와 행동을 뒤엎어 버릴 수 있다. 

 

- 가족과 관련된 요인을 보면 아버지와 딸과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성학대의 경우, 일반적으로 보이는 가정의 기능은 전혀 조직화가 안 된 가정이거나 지나치게 조직화된 가정이다. 가정이 혼란하여 아버지나 다른 형제자매의 학대에서 외부의 제지가 거의 없는 경우에 아버지는 여러 자녀를 학대하며, 가족이 이 사실을 조금은 알지만 외적으로 비밀에 부쳐진다.

그래서 아버지가 자녀를 학대할 권리가 있는 것처럼 되어 가정의 갈등이 완화된다. 반면에 지나치게 조직화된 가정은 자녀 돌봄이 적절해 보이고 이상적으로 기능하는 것처럼 보인다. 아버지는 한 아이만 학대하고 다른 가족은 아무도 모른다. 어머니가 신체적으로 아프거나 우울 같은 심리적인 문제가 있어 아버지나 자녀와 만족스러운 관계를 맺지 못해 이처럼 학대가 일어난다. 이 두 가정은 비학대 부모와 자녀가 지지적이고 보호적인 관계를 맺지 못하고 있는 것이 위험요인이 된다. 가정 내부의 성학대에서 비학대 부모가 아동을 지지하는 것과 가정 외 학대에서 두 부모가 아동을 지지하는 것은 보호요인이다. 가정 내 학대에서 학대 부모가 집을 나가고 치료가 이루어지며 아동과 몰래 만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보호요인이다.

 

- 아동과 가해자가 고립되는 것은 학대의 기회를 더 주는 것이어서 위험하다. 아동이 비밀을 누설하려는지 지지가 적어 스트레스가 높은 것은 위험하다. 이에 반해 사회적인 지지가 많으면 더 적응적이다. 학대를 부정하고 치료를 거부하며 치료에 비협조적인 것은 위험요인이다. 학대 가정의 문화와 인종을 고려하지 않으면 치료를 중도에 그만두게 하고 좋은 공조 관계를 방해하기 때문에 위험하다. 치료 팀과 가족이 협동하거나 여러 전문가가 참여하는 것은 보호요인이다. 학대가정의 문화나 민족 특유의 신념에 민감하면 가족이 치료에 참여하고 협조적일 수 있다. 가족이 문제를 인정하고 학대의 책임을 받아들이면 치료애 큰 도움이 된다. 

4. 아동학대의 결과

 (1) 신체학대

- 신체학대는 장·단기적으로 신체와 심리적인 영향을 준다. 신체에는 상처 자국, 신체 손상, 신경학적인 손상, 시각이나 청각 문에, 성장 장애 등으로 시간의 경과에 따라 그 영향이 점점 감소하는 경우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 

 

- 단기적인 심리적 영향으로는 부정적인 자아가치감으로 낮은 자아존중감과 자아효능감을 갖게 하고, 언어와 인지능력의 문제로 인해 언어발달이 늦고 학업성취는 낮으며 낮은 수준의 상징놀이를 할 수 있다. 또한 정서조절과 내외적인 행동문제로 화나 공격성이 통제되지 않고 우울과 불안이 있으며, 관계문제로는 주 양육자와 불안정 애착을 갖고, 또래관계에 어려움이 있으며, 타인에 대한 감정이입에 어려움이 있다.

 

- 연구들이 밝힌 신체학대의 장기적인 영향은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내외적인 행동 문제이다. 외현화된 행동문제로는 비행, 공격성, 가정 내 폭력, 아동학대, 약물 남용이고, 내현화된 행동문제는 자해, 자살, 불안, 우울, 심인성 질환들이다. 또한 친밀한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데 장기적인 어려움이 있다. 단기적인 인지와 언어문제는 장기적으로 교육을 받고 취업을 하는 데 어려움을 줄 수 있다. 

 

- 이런 장기적인 영향이 비학대 아동보다 학대 아동에게서 많이 보이지만 신체학대를 받은 아동이 모두 이런 문제를 갖는 것은 아니다. 이런 영향들은 학대자, 아동의 가족망, 법적인 절차, 학대의 빈도와 정도, 다른 학대가 있는지 등과 관련이 있다. 다양한 환경상의 위험요인, 부모의 적응문제, 아동의 적응, 부모자녀 관계, 결혼 불화, 가족의 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결여 등이 있으면 더 부적응적이다. 신경학적인 손상이 없고 5세 미만에 학대를 경험한 경우는 더 적응적이다. 

 (2) 방임과 정서학대

- 방임과 정서적 학대는 신체나 성학대보다 발견이 덜 된다. 이는 방임과 정서적 학대에 대한 조작적 정의에서 일치가 잘 안 되고 주관적인 판단이 많이 이에 노출된 아동을 확인하는 것이 쉽지 않으며, 방임과 정서적 학대로 인한 영향력이 신체학대만큼 즉각 나타나지 않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방임으로 인한 영향은 신체학대나 성학대의 결과만큼 심하지 않다고 보았다. 그러나 연구와 임상에서 밝혀진 바에 의하면, 생의 초기의 방임은 심각하고 장기적이며 회복할 수 없는 손상을 불러일으킨다. 방임과 정서학대의 단기적인 결과는 부모자녀 간의 애착문제, 기관문제가 없는 성장 실패, 심리사회적인 왜소증, 발달지연 등이다. 

 

- 신체적 방임의 후유증은 나이에 비해 왜소하고 평균체중에 미달되며, 위생상태가 불량하며 더럽고 냄새가 나는 등 외관상 문제를 보일 뿐 아니라, 과도한 수음과 같은 신경증적 행동이나 충동적인 도벽, 공격성, 어른에게 매달리는 등의 이상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교육적 방임을 경험한 아동은 대체로 의사표현 및 언어능력의 부족, 자신감의 부족, 집중력의 결여, 새로운 개념의 획득 및 이해  곤란 등의 문제를 겪는다. 정서적 방임의 후유증으로 아동은 타인과 적절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 실패하고, 자존심과 자신감이 결여되고, 새로운 상황에 대한 과도한 두려움, 모험심 부족 등의 행동문제를 보인다. 

 (3) 성학대

- 성학대는 심각한 장·단기적인 심리 문제를 가져올 수 있다. 성학대를 경험한 아동은 성적인 행동, 심한 내·외적인 행동문제, 그리고 학업 성취와 관련된 문제 등을 보인다. 아동은 나이에 어울리지 않는 부적절한 성행동을 하기도 하고, 학대를 돌봄이나 사랑과 주목을 받는 것으로 오해할 수 있다. 

 

- 성학대의 경우 가해자가 아동을 낙인찍어 비난하고 비밀에 부칠 것을 강요하고, 만일 성학대가 누설된 경우 다른 가족들이 성학대에 연루된 것에 대해 아동을 비난할 수 있다. 그래서 아동은 자신에 대해 부정적인 신념을 갖게 되고 이러한 신념은 타인과의 관계를 회피하게 하고 약물 남용, 자해와 자살로 이어질 수 있다. 또는 아동이 가해자가 비밀에 부치라는 요구를 내면화하여 의식에서 학대 경험을 분리해 버릴 수 있다. 

 

- 아동은 성학대로 가해자에게 가진 신뢰와 다른 성인이 보호해 줄 것이라는 신뢰가 무너지는 경험을 한다. 이런 것은 아동이 다른 사람을 믿지 못하게 하며, 타인에 대한 불신은 이후 다양한 관계문제에 영향을 미치고 비행, 슬픔과 분노를 일으키게 한다. 

 

- 무력감은 가해자의 신체적인 힘을 감당할 수 없는 것과 심리적으로 강요받고 저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생긴다. 이런 무력감이 자신에 대해 개인적인 무능감으로 일반화되어 자신은 피해자라는 이미지를 갖게 된다. 이는 우울, 불안과 다양한 심인성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피해자와 가해자의 내적작동모델이 내면화되어 아동은 약자에게 군림할 수 있는 상황에서 가해자가 되어버릴 수 있다. 

 

 

◆"아동상담"에서 인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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