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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기 우울증① 본문
1. 정의와 진단
- 임상적 의미에서 우울증이라는 용어는 불행한 기분이 만연하는 경험을 말한다. 이처럼 주관적으로 슬픔, 불행감의 경험이 우울증의 주요한 임상 진단 기준이 된다. 우울증을 경험하는 아동은 과민성, 사회적 위축, 자존감 저하, 즐거운 경험의 상실, 집중력 결여, 학업수행 저하, 생물학적 기능(수면, 식사, 배설)의 변화, 신체적 고통 등 여러 가지 다른 증상들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 DSM-Ⅳ에서 주요 우울증의 진단기준 >
1. 다음 증상 가운데 5개(또는 그 이상) 증상이 연속 2주 동안 지속되며, 이러한 상태가 이전 기능으로부터의 변화를 나타내는 경우 : 위의 증상 가운데 적어도 하나는 우울한 기분이거나 흥미나 즐거움의 상실이어야 한다. ① 하루의 대부분, 거의 매일 지속되는 우울한 기분이 주관적인 보고(슬프거나 공허하다고 느낀다)나 객관적인 관찰(울 것처럼 보인다)에서 드러난다. 아동과 청소년의 경우는 과민한 기분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② 모든 또는 거의 모든 일상 활동에 대한 흥미나 즐거움이 하루의 대부분 또는 거의 매일같이 뚜렷하게 저하되어 있을 경우(주관적인 설명이나 타인에 의한 관찰에서 드러남) ③ 체중조절을 하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의미 있는 체중 감소나 체중 증가, 거의 매일 나타나는 식욕 감소나 증가가 있을 때 ④ 거의 매일 나타나는 불면이나 과다 수면 ⑤ 거의 매일 나타나는 정신운동성 초조나 지체(주관적인 좌불안석 또는 처진 느낌이 타인에 의해서도 관찰 가능함) ⑥ 거의 매일 피로나 활력 상실 ⑦ 거의 매일 나타나는 무가치감 또는 과도하거나 부적절한 죄책감 ⑧ 거의 매일 나타나는 사고력이나 집중력의 감소 또는 우유부단함 ⑨ 반복되는 죽음에 대한 생각, 특정한 계획 없이 반복되는 자살 생각 또는 자살기도나 자살수행에 대한 특정계획 2. 증상이 혼재성 삽화의 기준을 충족시키지 않는다. 3. 증상이 사회적, 직업적, 기타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심각한 고통이나 장애를 일으킨다. 4. 증상이 물질(약물 남용, 투약)이나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의 직접적인 생리적 효과로 인한 것이 아니다. 5. 증상이 사별에 의해 잘 설명되지 않는다. 즉, 사랑하는 사람을 상실한 후에 증상이 2개월 이상 지속되거나 현저한 기능장애, 무가치감에 대한 병적 집착, 자살 생각, 정신증적 증상이나 정신성 운동지체가 특징적으로 나타날 경우에만 이 장애의 진단이 내려진다. |
2. 역학
- 우울증 유병률에 대한 미국의 역학연구 결과에 따르면, 유아기가 0.9%, 학령기 아동이 1.9%로 나타났다. 우울증은 남성의 8%, 여성의 17%가 평생 한 번은 경험하는 흔한 장애로 보통 6~12세에는 성차가 보고되지 않으며 성차가 가장 두드러지는 시기는 15~18세이고 18세 이후 성차가 정체되기 시작한다. 청소년기 우울증은 여아들에게 더 흔히 나타나며 남녀의 비율은 성인과 비슷한 2:1로 나타난다.
3. 발달단계별 임상적 특징
(1) 영아기
- 영아기 아동은 자기 자신을 돌아보는 능력 또는 우울한 사고나 문제를 전달하는데 필요한 인지 및 언어 능력이 부족하여 우울증상을 평가하기 어렵지만, 어머니로부터 분리된 영아들이 보이는 박탈 반응을 살펴보면 우울증과 매우 흡사한 특성을 보인다. 즉 무표정, 사회적 위축 및 활동성의 감소 또는 짜증, 과도한 울음, 반응성 저하 같은 행동 특성을 보인다.
(2) 유아기
- 영아기와 같이 유아기 아동의 우울증도 평가하기 어렵지만 주로 슬픈 표정이나 이에 대한 언어적 표현, 무가치감, 수면, 식욕장애, 과민성, 피로, 자해, 짜증, 무표정, 기분변화, 무기력, 반항적 행동 및 두통, 복통 등 신체적 불편감 호소 등으로 나타난다. 많은 경우 부모의 학대나 방임 등의 스트레스 사건과 관련되어 나타난다고 보고되고 있다.
(3) 학령기
- 학령기 초기의 아동은 언어적으로 우울증과 관련된 절망감, 자기 비하를 표현하지 않지만, 11세 이후 연령의 아동은 언어적으로 자신의 절망감을 표현하게 된다. 또한 이 시기에는 우울증으로 확연히 구별되는 증후군이 아니라 여러 종류의 장애와 복합적으로 관련된 증상을 표현하기도 한다. 즉, 슬픔, 위축, 맥없음, 흥미 상실, 지루함 호소, 말 없음, 식욕 감퇴, 과식, 수면장애, 신체적 불편감 호소, 학업부진, 친구관계 감소, 집중력 감소, 충동조절의 곤란, 도둑질, 공격성의 증가, 자살 사고나 자살 시도와 같이 다양한 증상으로 표현된다.
(4) 청소년기
- 청소년 초기에는 우울증이 여러 가지 면에서 아동기와 비슷하게 표출된다. 그러나 점차 연령이 증가하면서 수반되는 사회적·인지적 발달로 인해 청소년들의 우울증 표출은 성인 우울증의 증상과 가까워지기 시작한다. 즉, 죄책감과 자기 비하, 창피함이 많고 과다 수면이나 체중 변화, 집중력 감소 등이 있고 술이나 약물을 사용하기도 한다. 그리고 자살시도율이 높아지고, 안절부절못하거나 강한 자극을 찾아다니는 양상을 보이기도 한다.
< 연령에 따른 아동의 우울 관련 행동증상 >
연령 | 불쾌한 기분, 흥미의 상실, 까다로움 | 가능한 행동증상들 |
3 ~ 5세 | 슬픔이나 표정 없는 외모 혐오감으로 쳐다봄 표정 없는 응시 둔화된 감정 짜증을 잘 냄 |
신체화 장애(성장 실패) 사회적 놀이와 책임성 부족 지속적인 성마름 또는 무기력 분리와 애착 문제(분리 무능력, 분리 반응 없음) 발달지연(특히 언어와 대근육운동) 급식과 수면곤란 |
6 ~ 8세 | 슬픈 얼굴 표정 애처로운 눈 화를 잘 냄 침울하거나 불안한 감정 |
신체화 장애(유분증, 유뇨증, 천식, 성장 실패, 위통) 사회적 철회 과도한 활동이나 무기력 학교 거부를 포함한 분리 문제 공격적인 행동이나 수동적인 불평행동 자신을 위험하게 하는 행동(사고 일으키기, 머리 찧기)이나 병적인 행동, 급식과 수면곤란 |
9 ~ 12세 | 불행감의 연장 짜증을 잘 냄 침울한 감정 |
신체화 증상(애매한 불편, 복통) 감소된 사회화 과도한 활동이나 무기력 공포증적인 행동, 분리 문제 공격적인 행동이나 거짓말, 도둑질 자신을 위험하게 하는 행동이나 병적인 행동 급식과 수면곤란 |
13 ~ 18세 | 슬픔 무관심 무기력 짜증을 잘 냄 일상생활의 즐거움 상실 |
신체화 증상 침착하지 못함 또는 무력감 공포증적인 행동, 분리 문제 반사회적 행동 자신을 위험하게 하는 행동이나 병적인 행동이나 사고 식욕이나 체중 변화와 수면 곤란 집중력 감소 과도한 죄책감, 자기비하 낮은 자아존중감 |
18세 이후 | 슬픔 무관심 무기력 성마름 일상생활의 즐거움 상실 |
신체화 증상(섭식장애) 참지 못함 또는 무력감 공포증적인 행동, 불안, 분리문제 반사회적 행동 죽음이나 자살에 대한 주기적인 생각 식욕이나 체중 변화와 수면곤란 집중력 감소 과도한 죄책감, 자기비하 낮은 자아존중감 |
◆"아동상담"에서 인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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