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아동상담
- 지능과 창의성
- 오블완
- 신경발달장애
- 그림을 통한 아동의 진단과 이해
- dsm-5
- MMPI-2
- 불안장애
- 신체증상 및 관련 장애
- 인지행동치료
- 티스토리챌린지
- htp와 khtp 심리진단법
- htp 사람 그림의 구조적 해석
- 도박중독
- 마약류 중독 상담
- htp 사람 그림
- HTP
- C군 성격장애
- 강박 및 관련 장애
- 성격장애
- 이상심리학
- 정신병리
-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 급식 및 섭식장애
- 상승척도 쌍
- 놀이치료
- 성격심리학
- 성기능 장애
- B군 성격장애
- 반응성 애착장애
- Today
- Total
목록2024/11 (24)
내마음의 힐링
한부모 가족의 아동상담 : 한쪽 부모의 부재를 경험한 아동 1. 특징 - 한부모 가족이란 사망, 이혼, 실종, 사생아 출생(미혼모) 등의 이유로 부모 중 한쪽이 부재하는 가족형태를 말하며 결합 형태에 따라 부자가족, 모자가족으로 나누어진다. 한부모 가족의 증가는 세계적인 추세로 모자가족의 비율이 더 높지만 점차적으로 부자가족의 증가율도 높아지고 있다. - 한부모 가족은 개인차가 있겠으나 일반적으로 볼 때, 전형적으로 경제적 형편이 좋지 않고 양친부모에 비해 덜 기능적이라고 할 수 있다. 모자가족은 일반적으로 소득이 낮고 아동의 아버지로부터 양육비와 같은 경제적 후원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경제적인 타격을 받기 쉽다. 따라서 모자가족은 가난하고, 미혼모 가족들은 대부분 복지 혜택으로 살아가는 경향이 있다. ..
1. 특성- 가족폭력의 내용은 배우자 폭력과 아동 폭력으로 나누어지는데, 배우자 폭력이 주목을 받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실제로 배우자 폭력에 비해 아동 폭력의 비율이 더 높고, 아동이 가족폭력에 노출되는 것만으로도 치료적 주의를 받을만한 조건이 된다. - 가정폭력을 목격한 대부분의 이동이 양육자와의 상실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러한 상실을 경험한 아동들은 분노발작, 공격과 반항, 두려움, 과도한 죄책감, 수면장애, 섭식장애, 사회성장애, 학업실패와 같은 문제를 가질 위험이 높아지게 된다. 또한 가정폭력을 목격한 아동은 그렇지 않은 아동보다 더 많은 행동문제, 사회성 발달의 곤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불안과 낮은 자아존중감의 문제를 보인다. 그리고 또래관계의 붕괴, 구속, 가정으로부터의 격리, 유기..
1. 특징- 이혼은 부부 둘만의 문제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가족체계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가족사건이다. 그중에서도 부모의 이혼을 거의 무방비 상태로 받아들여야 하는 자녀에게 이혼이라는 사건은 그 자체가 커다란 심리적 충격이며 스트레스 요인이다. 이혼 후 부모는 정서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자녀에게 일관성 있는 양육을 하지 못하고, 덜 애정적이고, 정서적으로 불안정하여 자녀를 돌보기는커녕 오히려 정서적으로 자녀에게 의존하게 되어 자녀로부터 오히려 지지를 받으려 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부모-자녀관계의 변화는 이동기 발달 과업 성취에 문제가 되고 정신건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이혼을 경험한 부모는 다음의 3가지 도전과제를 극복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 첫째, 부모 자신의 삶을 복구하..
1. 특징- 이혼가정의 급증과 함께 재혼가정의 수도 현격히 늘고 있다. 이러한 현상들은 요사이 상담장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재혼가정의 아이들을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는 것으로도 알 수 있다. 부모의 재혼으로 두 가정이 하나로 합쳐진 후에도 여전히 친부모의 이혼에서 야기된 문제가 아동에게 또 하나의 적응 과제가 되어 추가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상황이 된다. 일반적으로 재혼가정의 아동의 경험하게 되는 어려움은 다음과 같다. ◎ 지금까지와는 다른 두 가족이 하나로 결합된 다른 가정의 형태에 적응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 원래 친부모에게 느꼈던 증오심이나 이혼에 대해 갖는 비현실적인 죄책감을 실제로 새 부모에게 표현하게 되면서 새 부모와의 관계적 문제를 가져올 수 있다. ◎ 새 형제와의 경..
1. 특징 - 아동은 부모가 죽었을 때 부모의 죽음을 포기로 볼 수 있고, 남아 있는 부모도 죽거나 자신도 죽을지 모른다는 두려움을 갖게 된다. 또한 슬픔, 분노, 부정, 무기력, 지적인 문제, 죄책감, 공포증, 섭식장애, 신뢰 상실 등을 동반할 수 있다.학령 후기 아동은 사별 이후 수면장애 등을 보이며 위통, 두통과 같은 신체적 고통을 호소하고 시무룩해하고 사회적으로 위축된다. 이 시기의 아동은 학령 전기 아동에 비해 사별대상에 대한 감정표현을 어려워하고 점차적인 사회적 고립감과 정서적 혼란을 겪기도 한다. 그리고 부모의 죽음에 대해 자신이나 타인을 비난하고 자신이 여전히 살아 있는 것에 대해 죄책감을 느낀다. 또한 사별을 경험한 아동은 또래의 아동에 비해 불안과 우울증을 많이 나타내며, 쉽게 당황해하..
4. 원인 (1) 생물학적 영향- 우울증에 대한 생물학적 원인은 크게 유전적인 영향과 생화학적인 영향으로 나뉜다. 우선 유전적인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한 다양한 연구(예를 들어 쌍생아연구, 가계연구, 입양연구의 결과)들이 이루어졌는데, 일반적으로 아동과 청소년의 우울증에 유전적 요인이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되고 있다. 또 우울증이 20세 이전에 발병했을 경우에는 가족구성원 중에 우울증 환자 비율이 더 높고, 우울증 부모를 둔 아동이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높게 나타난 결과도 유전의 영향에 대한 이론을 뒷받침하는 것이다. - 생화학적 영향을 살펴보기 위한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노어에페네프림, 세로토닌, 아세틸콜린과 같은 신경전달 물질의 불균형이 우울증의 원인임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아동이나 청소년..
1. 정의와 진단- 임상적 의미에서 우울증이라는 용어는 불행한 기분이 만연하는 경험을 말한다. 이처럼 주관적으로 슬픔, 불행감의 경험이 우울증의 주요한 임상 진단 기준이 된다. 우울증을 경험하는 아동은 과민성, 사회적 위축, 자존감 저하, 즐거운 경험의 상실, 집중력 결여, 학업수행 저하, 생물학적 기능(수면, 식사, 배설)의 변화, 신체적 고통 등 여러 가지 다른 증상들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1. 다음 증상 가운데 5개(또는 그 이상) 증상이 연속 2주 동안 지속되며, 이러한 상태가 이전 기능으로부터의 변화를 나타내는 경우 : 위의 증상 가운데 적어도 하나는 우울한 기분이거나 흥미나 즐거움의 상실이어야 한다. ① 하루의 대부분, 거의 매일 지속되는 우울한 기분이 주관적인 보고(슬프거나 공허하다고 ..
(2) 방임과 정서학대- 방임과 정서학대 역시 학대와 관련된 스트레스와 함께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위험요인은 신체학대와 많이 중복된다. 개인적인 요인으로는 까다로운 기질의 아동과 자주 아픈 아동은 방임이나 정서학대의 위험에 처할 수 있다.부모와 초기 애착 경험이 빈약하고, 우울, 약물 남용, 지적인 장애와 아동을 돌보는 기술이 없는 부모요인 역시 위험요인이 될 수 있는데, 이 중 초기 애착의 빈약이 가장 큰 위험요인이다. - 부모, 자녀 상호작용 면에서는 긍정적인 것이든 부정적인 것이든 부모, 자녀 간의 상호작용이 적은 경우에 방임이 되기 쉽고, 정서학대는 긍정적인 상호작용보다는 부정적인 상호작용에서 많이 일어난다. 기관에 이상이 없는 성장 실패의 경우는 정서적인 상호작용 문제는 수유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