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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마음의 힐링
- 나무는 땅에서부터 하늘까지 성장하고 움직이려 하는 인생의 열망을 반영한다. 따라서 그것은 가장 보편적인 상징으로서, 그리고 정신과 자기 확장의 은유를 나타내고 있다. 나무그림은 하나 된 영상으로서 사람의 모습으로 피검자의 기본적인 자기상을 나타내며, 피검자가 자신의 마음상태에 대해 어떻게 느끼고 있는가를 무의식적으로 나타내며, 정신적 성숙도를 표시하고 있다. 나무의 필수 부분은 줄기와 가지며, (1) 그리는 순서는 보통 줄기부터 시작하여 잎으로 그려가지만 화가 나 표면적으로 통합되어 있는 사람은 뿌리부터 그린다. (2) 지면의 선을 먼저 그리고 나무를 그리는 것은 타인에게 의존적이며 타인으로부터 인정받고 싶어 하는 사람이다. (3) 나무를 그린 후 지면의 선을 그리는 것은 행동에 있어서 처음에는 침착..
- 집 그림은 피검자가 성장하여 온 가정상황을 나타내며 자신의 가정생활과 가족관계를 어떻게 인지하며, 그것에 대해 어떤 감정과 태도를 가지고 있는가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집 그림은 피검자가 현재의 가정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가 하는 것 외에 이상적인 장래의 가정과 과거의 가정에 대한 소망을 나타낸다. 집 그림을 해석함에 있어서는 그림을 전체적으로 평가함과 아울러 필수 부분인 지붕, 벽, 출입문, 창문 등을 어떻게 그리는 가에 주의해야 한다. 1. 주제- 집 그림에서는 단독주택을 그리는 것이 보통이며 피검자의 약 80% 이상이 전통적인 주택을 그린다. 이 중에서 70% 이상의 사람이 한 채의 집을 그린다. 약 8%의 사람이 특수한 집, 즉 교회, 절, 학교, 빌딩, 아파트 등을 그린다. 이러한..
7. 지우기- HTP 검사에서 지우개를 (1) 적당히 사용하는 사람은 가소성과 순응성이 있으나, (2) 지나치게 사용하는 경우는 불안감, 우유부단함, 불확실성과 자신에 대한 불만을 나타낸다. (3) 그림이 불완전함에도 불구하고 다시 그리려고 하지 않는 것은 어느 정도 병적인 거부 반응이며, (4) 어느 부분을 지워버리는 것은 그 부분이 상징하는 것에 대한 피검자의 강한 갈등을 나타내며, (5) 지우고 다시 그린 경우가 처음의 그림보다 나은 경우에는 바람직한 것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기질적 질환을 나타내는 수가 있다. 또한 (6) 어떤 부분을 몇 번이고 고쳐 그리는 것은 그 부분과 그 부분이 상징하는 것에 대한 갈등을 나타낸다. 8. 대칭성- 대칭성은 게슈탈트 이론의 기본적인 원리 중의 하나이다.(1)..
- HTP 검사의 형식적 분석은 피검자가 어떻게 그리느냐 하는 그리는 방법과 스타일을 검토하는 것으로, 많은 연구자들이 다루고 있는 상징과 이에 대한 해석적인 가설을 기술하고자 한다. 그러나 이 같은 가설들에 대해서 모든 연구자들이 일치된 견해를 보이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에 유의해야 한다.1. 검사 시의 태도와 소요 시간- 그림을 그리고 있을 때의 피검자의 태도와 행동은 그림을 해석하고 상징과 해석을 결부시키는 데 있어서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 예컨대 세부묘사가 적절하게 잘 표현되어 있지 못하고 과제에 필수적인 부분(예: 집그림의 창문과 문)이 생략되어 있는 극히 조잡하게 그려진 그림이라도, 피검자가 성실하게 그렸을 경우와 아무렇게나 그렸을 경우는 사뭇 의미가 다르다. 또한 피검자가 즐거운 기분으로 그..
- 사람들을 이해하기 위해 그림을 이용한 것은 비교적 최근인 19세기말부터 시작되었다. Goodenough(1926)는 아동기에서 청소년기까지 규준이 되는 인물화의 발달 과정을 연구했으며, 그림과 지능의 발달 관계를 규정했다.후에 Harris(1963)는 Goodenough의 연구를 더욱 발전시켰다. 이 인물화와 지능의 발달 관계를 규정한 검사는 우리나라에도 소개되어 김재은, 여광응 등이 "인물화에 의한 간편 지능검사"로 표준화작업을 하였으며 지금도 발달지체아동의 지능 측정에 매우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또한 1949년 Machover는 아동의 그림에 대한 임상적 해석 기준을 마련하여 "인물화에 의한 성격검사"를 개발하였다. 이것은 피검자가 그린 인물을 가지고 그 피검자의 성격특성을 이해하고자 한..
2. 일반화된 불안장애- 일반화된 불안장애는 특별한 대상이나 상황에 초점을 맞추어진 불안이기보다는 여러 가지 상황 전반에 걸쳐 불안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1) 정의와 진단 기준 DSM- Ⅳ에서 일반회된 불안장애의 진단 기준 > A. 적어도 지난 6개월간 일이나 학업에서 지나친 불안, 걱정을 보인 날이 그렇지 않은 날보다 많다.B. 걱정을 조절하는 것이 힘들다.C. 지난 6개월간 아래 6가지 증상 중 3가지 이상을 보인 날들이 보이지 않은 날보다 많아야 한다. 소아는 6가지 중에 1가지 이상이면 진단기준을 만족한다. ① 안절부절못하고 긴장이 고조되거나 가장자리에 선 느낌 ② 쉽게 피로해짐 ③ 집중 곤란 또는 마음이 멍해지는 느낌 ④ 신경과민 상태(짜증을 낸다) ⑤ 근육 긴장..
- 불안은 심리적으로 경험하는 감정적 과정으로 불안의 대상이 무엇인지 명확히 모르면서 내적인 갈등을 일으키며, 현실 상황이 아닌 막연한 미래에 일어날 상황에 대한 염려이다.공포는 불안과 혼용하여 사용되는 용어로써 두려움의 원인이 외부적 자극에서 기인되며 현실 상황에서 느끼는 시각, 청각, 감각을 통해 경험된다. 이러한 불안과 두려움이 심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경우를 불안장애라고 한다. - 생후부터 6개월까지의 영아는 불충분한 양육과 크고 갑작스러운 소음이나 갑자기 밑으로 떨어진다는 느낌이 들 때 두려워하고, 6개월에서 12개월의 영아는 욕조나 세면대의 물 빠지는 소리와 어머니가 영아의 옷을 갈아입힐 때 빠른 손동작에서 느껴지는 감각으로 두려움을 느끼기도 한다. 초기 유아기의 아동은 천둥이나 번개와..
5. 치료(1) 약물치료- 반항성장애나 품행장애의 주된 치료법으로 약물을 사용하는 경우는 매우 적다. 이들 장애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증상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ADHD 증상을 완화시키는 약물의 도움을 받을 수는 있다. (2) 부모훈련- 적대적이고 공격적인 반항성장애와 품행장애 증상을 보이는 아동의 부모에게 행동치료기법으로 아동을 훈육하는 방법을 훈련시키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접근법이다. 부모는 아동의 친사회적이고 바람직한 행동을 보상하고 반사회적이고 공격적인 행동을 처벌하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효과적으로 아동의 행동을 지도할 수 있다. 아동의 행동을 효과적으로 지도함으로써 부모는 훈육방법을 향상하고 부모와 자녀의 관계도 개선된다. 아동의 행동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해 부모가 보상하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