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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혼가족의 아동상담 : 이별을 경험한 아동 본문
1. 특징
- 이혼은 부부 둘만의 문제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가족체계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가족사건이다. 그중에서도 부모의 이혼을 거의 무방비 상태로 받아들여야 하는 자녀에게 이혼이라는 사건은 그 자체가 커다란 심리적 충격이며 스트레스 요인이다. 이혼 후 부모는 정서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자녀에게 일관성 있는 양육을 하지 못하고, 덜 애정적이고, 정서적으로 불안정하여 자녀를 돌보기는커녕 오히려 정서적으로 자녀에게 의존하게 되어 자녀로부터 오히려 지지를 받으려 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부모-자녀관계의 변화는 이동기 발달 과업 성취에 문제가 되고 정신건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이혼을 경험한 부모는 다음의 3가지 도전과제를 극복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
첫째, 부모 자신의 삶을 복구하고 자신과 아이들을 도와줄 사회적 지원망을 구축하는 것.
둘째, 자녀들에게 한쪽 부모와의 이별을 맞을 준비를 시켜주고, 아이들이 가족 위기를 겪는 동안 심리적으로 도움을 줄 것.
셋째, 이혼 후에 공동 양육 부모가 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이며, 따로 살며 함께 자녀를 양육한다는 것은 또 어떤 의미인지를 스스로 정의 내리면서 전 배우자와 새로운 관계를 맺는 것 등 세 가지 과제를 극복하도록 부모는 노력해야 한다. 부모는 이러한 세 가지 도전이 이혼하기로 결심하는 날부터 시작되며 죽을 때까지 지속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 이혼한 가족의 형태를 살펴보면, 한쪽 부모와 살며 가끔 다른 부모와 만나는 '단독 양육' 형태와, 양쪽 부모를 오가며 지내는 '물리적 공동 양육' 형태가 있고, 누구와 살든 아이에 관한 결정은 함께 내리는 '법적 공동 양육' 형태가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이혼한 부부들은 아이를 키우면서 힘들 때 서로에게서 지원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혼자 자녀를 돌보는 일을 감당해야 하고, 결혼했을 때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아버지 역할, 새로운 어머니 역할을 해야 한다. 특히 이혼한 부모는 먼저 이혼에 대 한 죄책감에서 벗어나야 한다. 이혼하기 전에 했던 것과 같이 자녀를 전적으로 감독하고 보호해 줄 수 없어 언짢고, 그로 인해 자녀에게 짜증을 내고 일시적으로 자녀를 소홀히 대하더라도 지금은 자기 자신을 용서함으로써 이혼의 아픔과 죄책감에서 벗어나도록 노력해야 한다.
- 부모의 이혼으로 한쪽 부모와 상실을 경험하게 되는 아동이 보이는 대표적인 문제행동은 학업성취문제, 품행, 심리적 부적응, 자아존중감 저하, 그리고 사회적 관계에서 오는 부정적인 평가 등이 있다. 이혼 자녀가 겪는 여러 가지 정서적 문제 중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나고 크게 부각되는 것이 아동의 우울이다. 이혼가정의 아동이 경험하게 되는 부모를 상실함으로써 갖게 되는 우울은 성인기에 갖게 되는 우울과 관련성이 높다. 아동의 우울증세는 불면증, 불안감, 집중력 결핍, 공허감, 거식증 등으로 표현되며, 기타 다른 여러 가지 신체적 고통을 통해 호소하기도 한다.
- 일반적으로 이혼은 아동에게 내면의 스트레스를 야기시키고 발달상의 문제를 가져올 수 있다. 그러므로 아동이 부모의 이혼으로 인해 느끼게 되는 다음과 같은 주요 감정을 잘 다루어야 한다.
◎ 분노 : 이혼으로 인해 가정생활과 가족의 안정감이 붕괴된 것에 대해 아동은 기만당했다는 느낌으로 내면에 분노의 감정을 갖게 된다. 점차 분노의 감정이 표현되고, 표출되면서 반항적 행동, 반사회적 행동을 보일 수 있다. 반면에 분노가 표출되지 못하고 내면에 억압되는 경우에는 불안과 두려움의 근원이 된다.
◎ 상실감 : 이혼은 아동에게 실제적인 상실을 경험하도록 한다. 이혼으로 떠나 버림 한쪽 부모와의 부모-자녀 관계에서의 변화, 가족의 유대감에서의 상실은 우울로 이어지게 된다.
◎ 죄책감 : 죄책감은 이혼 가정의 아동들이 일반적으로 경험하게 되는 감정으로, 그 근원은 다양하다. 아주 어린 아동의 경우에는 자기중심적 환상으로 부모의 이혼이 자신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비난은 자존감을 상실시키며 벌을 받아야 된다고 생각하게 만든다. 부모에 대한 충성심에 대한 갈등도 죄의식을 야기시킬 수 있는데, 한쪽 부모가 다른 한쪽 부모를 비난하는 것도 동조하도록 강요당하지만 내면에는 비난받는 다른 한쪽 부모에 대한 사랑이 남아 있게 된다. 이러한 갈등이 죄의식이나 죄책감을 유발한다.
◎ 두려움 : 아동을 떠나 버린 한쪽 부모에게 버림받았다고 느끼는 동시에 함께 남은 다른 한쪽 부모에 의해서도 똑같이 버림받게 되면 어쩌나 하는 걱정을 하게 된다. 두려움은 부모에게 지나치게 매달리는 행동이나 분리불안 등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그리고 금전적 문에, 생계에 관한 두려움도 나타날 수 있다.
2. 개입방법
- 이혼가정 아동이 이혼에 적응하는 것은 부모의 태도, 아동의 인지능력정도, 사회적 지지요인, 부모의 사회적 지지망에 따라 적응의 정도에 차이가 나타난다. 따라서 이혼 가정 아동의 심리적 정서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6가지 과제를 고려해야 한다.
① 부모의 이혼을 대개 현실적인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부모가 도와야 한다.
② 아동을 부모의 갈등으로부터 분리시켜 부모 하위체계의 갈등과 불안이 자녀에게로 전이되지 않도록 한다.
③ 자녀는 부모와의 삼각관계로부터 벗어나야 한다.
④ 부모의 이혼 후 아동이 느낄 수 있는 자기 비난이나 부모에 대한 분노감정을 해결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⑤ 이혼이 불가변 하여 돌이킬 수 없다는 것을 인식시켜 주어야 한다.
⑥ 자신과 관련된 미래에 대해 현실적인 희망을 성취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또한 이혼이란 보편적인 사건은 아니지만 불가피한 현상이며, 이혼은 돌이킬 수 없다는 것, 아동이 부모 이혼의 원인이 아니라는 점, 이혼 후에도 자녀들은 계속 두 부모의 자녀이며, 이혼으로 인해 가족은 새로운 구조와 특징들을 가지게 될 것이며, 이혼한 부모들은 재혼할 수 있고, 그들의 자녀들은 친부모와 새 부모 모두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을 부모와 아동 모두에게 인식시키도록 노력해야 한다.
- 상담자는 이혼가족을 상담할 경우 부모들을 도와야 하는데, 이때 상담자는 자문자, 조언자의 역할에 더 중점을 두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은 부모들에게 제안할 내용들이다.
◎ 아동의 인지 수준에 따라 이혼에 대하여 설명하는 방법에 대해 교육한다(상담자는 부모들과 이를 미리 연습하는 것이 좋다). 아동의 이해 수준에 따라 일어났었던 일을 설명하고 아동이 경험했던 일과 연관시키도록 하라. 아동에게는 아무 잘못이 없다는 것을 강조하라. 아동의 공포와 오해를 표현할 수 있도록 아이와 열린 의사소통을 유지하라. 한쪽 부모를 비난하거나 좋지 않았던 세부적인 일을 연관시키지 말아라.
◎ 비록 변화가 필요할 수도 있지만 아동의 삶이 가능한 한 안정되고 일관될 수 있는 방법을 계획하라. 집안의 일상적인 일, 학교 일정 및 일관성 있는 훈육은 아동들이 자신의 세계가 완전히 파괴되지 않았다는 것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아동을 한쪽 부모의 소식을 전달하는 중개자로 또는 생활을 파헤치는 전달자로 이용하지 말아라. 아동은 양쪽 부모 모두를 사랑할 수 있는 권리가 존중되어야 하며, 부모갈등의 중재자로 이용되어서는 안 된다.
◎ 부모의 이혼 후에도 아동이 양쪽 부모의 사랑을 받고 있다는 것을 확신시키기 위하여 떠난 부모를 정규적으로 방문하도록 하라. 아동은 떠난 부모가 자신의 이름을 불러 주지 않거나 방문하러 오지 않을 때 실망하게 된다. 아동을 보호하고 있는 부모는 이 시기에 특히 많은 사랑과 확신을 줄 필요가 있다.
◎ 아동과 미래에 대해 이야기하라. 현재 당면한 문제들로 당황하지 않고 미래 계획을 새울 때 아동을 참여시켜라.
◎ 부모의 이혼을 경험한 아동은 아직도 발달 과정이 있는 아동일 뿐이다. 아동에게 가정의 남자로서의 일, 어린 동생을 돌보는 일, 과다한 집안일 등 아동 능력 이상의 것을 책임지도록 요청하지 말아야 한다.
◎ 가족환경 이외의 외부환경의 변화를 최소화한다. 기존의 아동에게 친숙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기존의 사회적 지지체계를 활용하도록 돕는다. 따라서 가정, 학교, 이웃, 양육자 등의 변화에 따른 부가적 스트레스를 받는 것을 피해야 한다. 가족 규칙을 유지하고 정서적으로 지지적인 환경은 아동이 점차 유능하고 독립적이 되게 하는 발판이 된다. 아동은 부적절한 행동을 통해 근심과 걱정을 표현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부모가 아동의 행동에 적정한 기대를 유지하고 부적절한 행동은 지속적으로 제한하는 것이 중요한 일이다.
◆"아동상담"에서 인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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