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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기 우울증② 본문
4. 원인
(1) 생물학적 영향
- 우울증에 대한 생물학적 원인은 크게 유전적인 영향과 생화학적인 영향으로 나뉜다. 우선 유전적인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한 다양한 연구(예를 들어 쌍생아연구, 가계연구, 입양연구의 결과)들이 이루어졌는데, 일반적으로 아동과 청소년의 우울증에 유전적 요인이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되고 있다. 또 우울증이 20세 이전에 발병했을 경우에는 가족구성원 중에 우울증 환자 비율이 더 높고, 우울증 부모를 둔 아동이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높게 나타난 결과도 유전의 영향에 대한 이론을 뒷받침하는 것이다.
- 생화학적 영향을 살펴보기 위한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노어에페네프림, 세로토닌, 아세틸콜린과 같은 신경전달 물질의 불균형이 우울증의 원인임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아동이나 청소년의 경우는 성인의 결과와 항상 일치하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스트레스에 장기간 동안 노출됨으로써 대뇌의 구조 및 기능의 변화가 보다 더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2) 사회 - 심리적 영향
① 부모 - 자녀 관계
- 부모가 지나치게 과잉보호하거나 반대로 양육 참여도가 저하될 때 우울증이 발생하며, 부모의 질환이 조기 발병한 경우, 이혼, 별거, 한부모의 경우 자녀가 우울증에 걸릴 위험이 높다. 부모의 우울, 부부갈등의 정도와 기간은 아동의 우울증 및 적응문제와 연관되며, 특히 부모 모두 우울증인 경우와 어머니의 우울이 자녀의 우울증과 관련이 크다. 우울한 어머니는 자녀의 증상을 과장되게 인식하고 자녀가 모든 정신병리에 위험이 높다고 보고하는 경향이 있다.
② 정신역동적 이론
- 정신분석이론과 대상관계이론은 우울증의 원인을 상실의 경험으로 보았는데 부모의 죽음과 별거와 같은 실제 상실경험과 정서적 박탈 또는 부적절한 양육으로 인한 상징적 상실경험 모두를 그 원인으로 보았다.
상실경험에 대한 아동의 초기 반응은 상대방에 대한 분노와 적대감으로 표현하다가 점차 시간이 지날수록 자기비판 형태로 자신의 내부로 그 분노가 향하여 우울증이 생긴다고 보았다. 최근 상실경험에 대한 연구에서는 상실경험의 직접적인 관련성보다는 상실 이후의 부정적인 대처가 아동의 우울증에 보다 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보고 있다.
(3) 인지 - 행동적 이론
- 대인관계의 기술, 인지적 왜곡, 자기에 대한 관점, 통제에 대한 신념, 자기 조절, 스트레스 등이 우울증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우선 우울증을 학습된 좌절감으로 설명하는 학자들에 의하면 자신의 실패경험이 자신의 삶을 스스로 통제할 수 없다는 학습된 좌절감이나 무력감이 우울증의 특징적인 기분이나 행동과 관련이 있다고 보았다. 그리고 우울증과 좌절감과의 관련성에 대한 이론은 개인의 행동과 그 결과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 즉 귀인양식을 강조한다. 부정적 사건에 대해 자기 자신에게 책임을 돌리고, 사건의 원인이 시간에 따라 변화하지 않고 계속 안정적으로 발생한다고 여기며, 이 부정적 사건이 일반화되어 자신의 주변에서 여러 상황에 지속적으로 일어날 것이라고 보는 귀인양식은 우울한 사람들의 특징인 것으로 나타나 있다. 또한 좌절감 이론에 의하면 한 가지 또는 그 이상의 특수한 자기 통제 행동에 결함이 있으면 우울증 발병이 촉진되는 것으로 가정하고 있다. 이러한 자기 통제 모델에 따르면, 우울한 사람들은 긍정적인 사건보다는 부정적인 사건에, 행동의 장기적인 결과보다는 즉각적인 결과에 초점을 두며, 지나치게 엄격한 자기 평가 기준을 설정하고, 스스로에게 긍정적 강화는 거의 주지 않고 과도하게 처벌을 가한다. 예를 들어 우울증이 있는 아동은 그렇지 않은 친구들과 비교했을 때 수행 수준이 비슷함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상대적으로 수행이 더 낮다고 평가하고 자신을 더 많이 처벌한다.
5. 치료
(1) 놀이치료
- 치료자는 놀이치료를 통해 아동의 우울한 삶에 들어갈 수 있으며 그로 인해 세상과 단절된 느낌을 감소시킬 수 있다. 치료자가 아동의 반복되는 놀이와 위험한 행동, 상실과 회복을 주제로 하는 놀이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일 때 아동은 쌓아두었던 감정을 방출할 수 있고 놀잇감을 사용하여 상실감과 공격성을 대치하고 영웅을 주제로 하는 놀이를 통해 환상을 행동화할 수 있다. 또한 놀이치료는 아동이 감정을 표현하고 조절하는 법을 배우는 기회를 주는데, 이때 치료자는 건강한 동일시의 모델링이 되어 아동이 스스로 우울한 감정에서 벗어나도록 도울 수 있다.
(2) 약물치료
- 미국소아청소년정신과학회에서 발표한 지침서에는 급속순환 양극성 장애가 아니면서 정신병적 우울장애를 갖는 경우, 심한 증상으로 인해 효과적인 정신치료가 불가능한 경우, 적절한 정신치료가 시도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반응하지 않을 경우, 만성적이거나 재발성 우울장애를 갖고 있는 경우 항우울제의 사용을 고려할 수 있다고 제안하였다. 약물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목표증상을 결정하고 부모와 아동에게 부작용, 중량계획, 치료효과가 나타나는 시기, 과용 시 위험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어야 한다.
(3) 인지행동치료
- 인지행동치료는 아동의 부정적인 생각, 행동, 감정들을 환기시키고 재고하는 것으로 아동의 인지적 왜곡을 교정하는 치료기법이다. 특히 인지행동치료(CBT)는 행동적, 인지적, 자기 조절법 등의 요소를 통합시킨 접근법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귀인양식에 대한 재훈련을 통해 아동들의 비판적인 신념들을 바꾸고자 하는 치료기법이다.
(4) 가족치료
- 가족치료는 가족의사소통 유형, 가족규칙, 문제해결 방법을 다르게 선택하는 기회를 가지고 아동의 우울을 가족관계 안에서 재해석한다. 가족들은 서로 다른 가족들의 입장과 상황을 이해하고 자신의 입장도 함께 고려하여 의사소통과 문제해결을 통해 아동의 우울을 접근한다.
(5) 부모교육 및 상담
- 아동의 우울은 부모의 우울과 관련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아동은 물로 부모의 우울을 다루어 주어야 하며, 부모 스스로 자신감을 갖고 삶의 의욕을 갖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부모가 아동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안내해 주고 단계적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매번 확인하여 수행에 대해 적극적으로 격려해 주면 부모도 자신의 무력감에서 벗어나는 데 도움이 된다. 부모가 지나친 죄책감에 빠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긍정적인 면을 볼 수 있도록 하고, 아동과의 관계에서 부모가 한 공헌에 대해 인정할 것들을 찾아내야 한다. 또한 치료 중반에 아동이 분노를 행동화하고 폭발할 때 이를 잘 견딜 수 있도록 이해와 지지가 필요하다. 무엇보다 부모 자신과 세상을 긍정적으로 지각하도록 돕고 필요하면 성인상담을 권해야 한다.
(6) 환경 조성
- 아동기 우울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가정, 학교, 지역사회와 같은 환경의 변화가 필요하며, 이러한 변화는 아동의 좌절감과 실망감 그리고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아동에게 일상생활의 즐거움을 제공하여 자아존중감을 고양시키는 데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된다. 또한 아동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나 다른 성인들과 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아동이 우울에서 벗어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아동상담"에서 인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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