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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혼가족의 아동상담 : 새로운 가족구성을 받아들이거나 새로운 가족체계로 들어가야 하는 아동 본문
1. 특징
- 이혼가정의 급증과 함께 재혼가정의 수도 현격히 늘고 있다. 이러한 현상들은 요사이 상담장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재혼가정의 아이들을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는 것으로도 알 수 있다. 부모의 재혼으로 두 가정이 하나로 합쳐진 후에도 여전히 친부모의 이혼에서 야기된 문제가 아동에게 또 하나의 적응 과제가 되어 추가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상황이 된다. 일반적으로 재혼가정의 아동의 경험하게 되는 어려움은 다음과 같다.
◎ 지금까지와는 다른 두 가족이 하나로 결합된 다른 가정의 형태에 적응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 원래 친부모에게 느꼈던 증오심이나 이혼에 대해 갖는 비현실적인 죄책감을 실제로 새 부모에게 표현하게 되면서 새 부모와의 관계적 문제를 가져올 수 있다.
◎ 새 형제와의 경쟁의식은 원래 친형제 간의 경쟁의식보다 정도가 심하며 이를 해결하고 애정적 관계가 맺어질 때까지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 일반적으로 재혼가족은 다음과 같은 발달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각 발달단계에 적절한 개입이 이루어지도록 상담가는 도와야 한다.
① 초기단계
◎ 환상단계 : 새 가족은 이상적이고 모두가 서로 사랑할 것이라는 꿈이 있다.
◎ 침수단계 : 가족의 어떤 것은 서로 다르고 옳지 않을 수도 있다는 현실적 문제들이 드러난다.
◎ 인식단계 : 가족구조 내에서 새로운 위치를 확인하고 그와 관련된 감정을 명확하게 이해한다.
② 중간단계
◎ 유동단계 : 새 가족이 새로운 구조로 바뀌어감에 따라 더 많은 갈등이 나타난다.
◎ 활동단계: 새 가족은 가정의 조직과 운영에 합의한다.
③ 최종단계
◎ 교제단계 : 보다 깊은 재혼가족의 가족관계가 형성된다.
◎ 해결단계 : 재혼가족의 관계는 더 긴밀하고 견고해진다. 새로운 가족의 규범과 규칙이 성립된다.
2. 개입방법
- 상담자는 재혼가족에서 부모와 아동들이 자신의 적절한 역할을 찾고 모든 구성원들의 기대를 명확히 알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새로운 역할을 규정하기 위해서는 시간과 인내가 필요하다. 가족구성원이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도록 하고, 일상 규칙과 기대치를 설정하고, 다른 부모의 방문 계획과 훈육 지침에 대해 동의하도록 도와야 한다.
- 연령이 어린 아동을 위해서는 놀이치료적 접근이 유용하다. 발달단계상 자신의 감정과 관심을 언어로 표현하는 데 제한점이 있을 수 있는 조금 더 연령이 높은 아동을 위해서는 그리기, 여행, 독서상담 그리고 재혼가족의 다른 아동과의 집단상담이 도움이 된다. 가족상담은 새롭게 구성된 가정이 서로 간의 차이를 수용하고 인식할 수 있게 하고, 문제해결방법을 모색하고, 서로 협력할 수 있도록 도와주면서 이루어진다.
- 상담가는 재혼가족이 객관성과 효율성을 최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 특정 가족구성원에 대한 자신의 태도나 믿음을 주기적으로 점검해야 할 필요가 있다. 새 부모에 대한 부정적이고 고정관념이 일반화되어 있기 때문에 전문적인 도움을 주는 사람도 때로는 부지중에 선입견을 가지게 되고 부정적인 고정관념으로 재혼가족의 부모와 자녀들을 평가할 수 있으므로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학교는 재혼가족이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학교활동을 검토해야 한다. 즉, 재혼가족의 부모가 아동의 학교생활에 참여할 수 있는 계획과 활동이 있는가? 어머니의 날과 아버지의 날 같은 특별한 행사에 재혼가족의 부모들이 참여하는 자리가 있는가? 아동이 당황하지 않도록 아동의 바뀐 가족생활환경과 학교환경을 명확하게 기록하고 있는가? 등에 대해서 세심하게 고려해 보아야 한다. 학교는 새 부모가 생긴 가정의 아동이 유일하게 친근감을 느낄 수 있는 장소일 수도 있다. 상담자는 학교 교사가 변화하는 세계에서 아동이 좀 더 편안하고 수용적인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아동상담"에서 인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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