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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P 검사의 개요 본문
- 사람들을 이해하기 위해 그림을 이용한 것은 비교적 최근인 19세기말부터 시작되었다. Goodenough(1926)는 아동기에서 청소년기까지 규준이 되는 인물화의 발달 과정을 연구했으며, 그림과 지능의 발달 관계를 규정했다.
후에 Harris(1963)는 Goodenough의 연구를 더욱 발전시켰다. 이 인물화와 지능의 발달 관계를 규정한 검사는 우리나라에도 소개되어 김재은, 여광응 등이 "인물화에 의한 간편 지능검사"로 표준화작업을 하였으며 지금도 발달지체아동의 지능 측정에 매우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또한 1949년 Machover는 아동의 그림에 대한 임상적 해석 기준을 마련하여 "인물화에 의한 성격검사"를 개발하였다. 이것은 피검자가 그린 인물을 가지고 그 피검자의 성격특성을 이해하고자 한 것이었다. 그 후에 Koppitz(1968)는 발달에 따른 점수화 체제와 인물화의 분석을 연구하여 많은 사람들이 폭넓게 사용하게 되었다. 한편 Buck(1948)는 단일과제의 그림검사보다는 집-나무-사람을 그리게 하는 것이 피검자의 성격의 이해에 보다 효과적이라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그는 집-나무-사람(House-Tree-Person) 그림을 발달적, 투사적인 측면에서 연구했다.
Buck의 집, 나무, 사람의 3가지 과제를 사용한 것은 (1) 집, 나무, 사람은 누구에게나 친밀감을 주는 것이며, (2) 모든 연령의 피검자가 그림대상으로 기꺼이 받아들이며, (3) 다른 과제보다는 솔직하고 자유스러운 언어표현을 시킬 수 있는 자극으로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었다고 한다. Jolles(1964)는 집, 나무, 그리고 사람에 대한 특성을 매우 상세하게 기술했다.
또한 Hammer(1971)는 투사적 그림의 임상적 적용을 확대했다.
1. HTP 검사 실시법
- HTP 검사는 개별검사로서 실시하고, 그림을 완성한 후에 여러 가지 질문을 행하여 피검자의 성격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는다. 그러나 피검자들의 적응 수준이나 성격의 성숙도를 대체적으로 알기 위해서는 집단검사로서 실시하는 것도 가능하다.
(1) 준비물
- HTP 검사 실시에 필요한 도구는 피검자 한 사람에 대하여 16절지 백지 4장, HB연필 2~3자루, 지우개 1개만 준비하면 된다. 단, 연필심이 너무 뾰족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2) 검사의 실시 방법
◈ 개별검사시
- 준비한 백지의 우측상단에 조그마하게 (1)부터 (4)까지의 번호를 적어둔다. 이것은 인물화에서 남녀의 어느 쪽을 먼저 그렸는지를 알기 위해서이다. HTP를 집단검사로 실시할 때에는 예비용으로 백지와 연필을 별도로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검사를 실시할 수 있는 준비가 되면 먼저 "지금부터 그림을 그려봅시다. 이것은 그림을 잘 그리고 못 그리는 것을 조사하는 것이 아니므로, 즐거운 마음으로 그리십시오. 또한 이것은 사생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자기가 생각한 대로 그리면 좋습니다." 하고 설명한다. 그다음에 "한 장의 종이에 하나씩 모두 4장의 그림을 그리십시오"라고 말한 뒤 (1)의 종이를 가로로 제시하면서 " 이 종이 위에 집을 그리십시오."라고 지시한다. 검사자는 그림을 그리라는 지시를 한 후부터 그리기 시작하기까지와 그리기를 마칠 때까지의 시간을 측정하지만 너무 엄밀히 측정할 필요는 없다. 또한 검사자는 피검자의 여러 가지 질문에 대해서는 단지 "당신이 생각한 대로 그리십시오."라고만 대답해 주며 피검자의 질문은 기록해 둔다.
피검자가 집 그림을 끝내면 다시 (2) 번의 종이를 세로로 하여 제시하며 "이번에는 나무를 한 그루 그려보십시오."라고 지시한다. 나무의 그림이 끝나면 (3) 번의 종이도 세로로 제시하며 "이번에는 사람을 한 사람 그려보십시오. 얼굴만이 아니고 전신을 그려보십시오."하고 지시한다. 검사자는 피검자가 사람을 다 그리고 나면, 그 그림이 남자(성)인지 여자(성)인지 질문하여 피검자의 대답을 (3) 번의 아래에 기입한다. 그리고 (4) 번의 종이를 세로로 제시하며 " 그러면 이번에는 남자(혹은 여자)를 한 사람 그려보십시오. 역시 얼굴만이 아니고 전신을 그려보십시오." 하고 (3) 번의 인물과 반대되는 성의 인물을 그리도록 지시한다.
- 피검자가 그린 그림이 현저하게 만화처럼 그려지거나 막대형 그림이거나 추상적인 그림일 경우에는 다시 한번 그리게 하는 것이 좋다. 만일 피검자가 다시 한번 그리게 하였을 때도 역시 만화적으로 그리거나 막대형의 그림, 또는 추상적인 그림일 경우에는 해석적인 유의미성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즉, 검사에 대한 거부감의 표시일 수 있다.
HTP 각각의 그림에 대개 10분 정도 소요된다고 한다. 하지만 많은 피검자들에게 실시해 보았을 때 대개 집그림은 5~6분, 나무그림은 그보다 더 짧은 시간인 3~5분, 인물화의 경우는 8~10분 남짓 소요되었다. 그림에 소요되는 시간이 지나치게 짧거나 혹은 긴 시간이 소요될 경우는 해석적인 유의미성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 집단검사시
- HTP를 집단검사로 실시할 경우에는 옆 사람의 그림을 보지 않도록, 그리고 사생을 하지 않도록 강조하며 덧붙여 만화 혹은 막대형의 그림 등으로 그리지 않도록 피검자들에게 주의시킨다. 지시사항은 개별검사 때와 같다. 또한 검사를 실시하기 전에 반드시 준비한 백지의 우측 상담에 조그맣게 (1)~(4)까지 번호를 써두어야 한다. 피검자들에게 각각의 그림에 이름을 기록하게 하고 그림 (3)과 (4)의 인물화에 대해서는 남자인지 여자인지 성별을 기록하게 해야 한다. 집단검사에서도 개별검사와 마찬가지로 대개 HTP를 완성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집그림은 5~6분, 나무그림은 그보다 더 짧은 시간인 3~5분, 인물화인 경우는 8~10분 남짓 소요되었다. 또한 그림에 소요되는 시간이 지나치게 짧거나 혹은 긴 시간이 소요될 경우는 해석적인 유의미성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2. 그림 그린 후의 질문
- HTP검사에서 '그림 그린 후의 질문'은 피검자가 HTP에서 표현한 것의 독특한 의미와 문제를 파악하는데 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질문은 특별히 일정한 형식은 없으며 검사자의 필요에 따라서 행하는 것이 좋다. 예컨대 "이 그림에 대하여 당신이 느끼고 생각하는 것을 이야기해 보십시오."라든가 "이 그림에 대하여 어떤 이야기를 만들어 보지 않겠습니까?"라고 질문하는 것이 좋다. 질문에 대한 대답에 대해서는 그 이유를 묻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음은 HTP검사를 실시한 후 피검자들에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질문사항들이다. 그러나 실제 많은 피검자들에게 HTP를 실시해 본 경험에 따르면 모든 피검자에게 아래와 같은 질문을 하는 것이 상당히 어려웠다. 하지만 해석의 단서를 얻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질문에 대한 답을 얻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아래의 질문란에 피검자의 대답을 적어둘 때 피검자가 사용한 용어를 그대로 적어두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집그림의 (1) 문항인 '이 집은 도심에 있는 집입니까? 교외에 있는 집입니까?'란 질문에 피검자가 "글쎄 예, 먼데 있는 집인데 예"라고 대답한 경우 '교외에 있는 집입니다'라고 기록하지 말고 피검자가 사용한 용어를 그대로 적어 두어야 한다. 이렇게 피검자가 사용한 용어를 그대로 적어둠으로써 피검자에 관한 정보가 한층 더 생생하게 살아나기 때문이다.
◈ 집그림
질문사항 | 피검자의 답변 |
(1) 이 집은 도심에 있는 집입니까? 교외에 있는 집입니까? | |
(2) 이 집 가까이 다른 집이 있습니까? | |
(3) 이 그림에서 날씨는 어떠합니까? | |
(4) 이 집은 당신에게서 멀리 있는 집입니까? 가까이 있는 집입니까? | |
(5) 이 집에서 살고 있는 가족은 몇 사람이며 어떤 사람들입니까? | |
(6) 가정의 분위기는 어떠합니까? | |
(7) 이 집을 보면 무엇이 생각납니까? | |
(8) 이 집을 보면 누가 생각납니까? | |
(9) 당신은 어떤 집에 살고 싶습니까? | |
(10) 당신은 이 집의 어느 방에 살고 싶습니까? | |
(11) 당신은 누구와 이 집에 살고 싶습니까? | |
(12) 당신의 집은 이 집보다 큽니까? 작습니까? | |
(13) 이 집을 그릴 때 누구의 집을 생각하고 그렸습니까? | |
(14) 이것은 당신의 집을 그린 것입니까? | |
(15) (특수한 집인 경우) 왜 이 집을 그렸습니까? | |
(16) (그림에서 이해하기 곤란한 부분에 대하여) 이것은 무엇입니까? 왜 그렸습니까? | |
(17) 이 그림에 첨가해서 더 그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까? | |
(18) 당신이 그리려고 했던 대로 잘 그려졌습니까? 어떤 부분이 그리기 어려웠고 마음에 들지 않습니까? |
◈ 나무그림
질문사항 | 피검자의 답변 |
(1) 이 나무는 어떤 나무입니까? (불확실한 경우 상록수 혹은 낙엽수인지 질문한다.) | |
(2) 이 나무는 어디 있는 나무입니까? | |
(3) 한 그루만이 있습니까? 숲 속에 있나요? | |
(4) 이 그림의 날씨는 어떠합니까? | |
(5) 바람이 불고 있습니까? 바람이 분다면 어떤 바람이 어느 방향으로 불고 있습니까? | |
(6) 이 나무는 몇 년쯤 된 나무입니까? | |
(7) 이 나무는 살아 있나요? 말라죽었다면 언제쯤 어떻게 말라죽었습니까? | |
(8) 이 나무는 강한 나무입니까? 약한 나무입니까? | |
(9) 해가 떠 있습니까? 떠 있다면 어느 쪽에 떠 있습니까? | |
(10) 이 나무는 당신에게 누구를 생각나게 합니까? | |
(11) 이 나무는 남자와 여자 중 어느 쪽을 닮았다고 봅니까? | |
(12) 이 나무는 당신에게 어떤 사람을 느끼게 합니까? | |
(13) 이 나무는 당신으로부터 멀리 있는 나무입니까? 가까이 있는 나무입니까? | |
(14) 이 나무에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 |
(15) 이 나무는 당신보다 큽니까? 작습니까? | |
(16) (상흔 등이 있으면) 이것은 무엇입니까? 어떻게 해서 생겼습니까? | |
(17) (특수한 나무인 경우) 왜 이 나무를 그렸습니까? | |
(18) 이 그림에 더 첨가해서 그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까? | |
(19) (그림에 이해하기 곤란한 부분에 대하여) 이것은 무엇이며 왜 그렸습니까? | |
(20) 당신이 그리고자 한만큼 잘 그려졌습니까? 어떤 부분이 그리기 어려웠고, 마음에 들지 않습니까? |
◈ 인물화(남녀 각각의 인물화에 대해서)
질문사항 | 피검자의 답변 |
(1) 이 사람의 나이는? | |
(2) 결혼했습니까? 가족은 몇 명이며, 어떤 사람들입니까? | |
(3) 이 사람의 직업은? | |
(4) 이 사람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 |
(5) 지금 이 사람은 무슨 생각을 하며, 어떻게 느끼고 있습니까? | |
(6) 이 사람의 신체는 건강한 편입니까? 약한 편입니까? | |
(7) 이 사람은 친구들이 많습니까? 어떤 친구들입니까? | |
(8) 이 사람의 성질은 어떻습니까? 장점과 단점은 무엇입니까? | |
(9) 이 사람은 행복합니까? 불행합니까? | |
(10) 이 사람에게는 무엇이 필요합니까? | |
(11) 당신은 이 사람이 어떻습니까? 좋습니까? 싫습니까? | |
(12) 당신은 이 사람처럼 되고싶습니까? | |
(13) 당신은 이 사람과 함께 생활하고 친구가 되고 싶습니까? | |
(14) 이 사람을 그릴 때 누구를 생각하고 있었습니까? | |
(15) 이 사람은 당신을 닮았습니까? | |
(16) (특수한 인물인 경우) 왜 이 사람을 그렸습니까? | |
(17) (그림에서 이해하기 곤란한 부분의 경우) 이것은 무엇인가요? 왜 그렸습니까? | |
(18) 이 그림에 더 첨가해서 그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까? | |
(19) 당신이 그리고자 한 만큼 잘 그려졌습니까? 어떤 부분이 그리기 어려웠고, 마음에 들지 않습니까? |
◆"HTP와 KHTP 심리진단법"에서 인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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