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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의사소통 장애(social communication disorder) 본문
1. 사회적 의사소통 장애란
- 사회적 의사소통 장애는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의 사회적 사용에 지속적인 어려움을 나타내는 경우를 말한다. 즉 (1) 진단 기준 1의 4가지 항목 모두에서 결함이 나타나고, (2) 이로 인해 효율적인 의사소통, 사회적 참여, 사회 관련, 학업성취, 또는 직업수행에 기능적 제한이 초래되며, (3) 이러한 증상이 초기 발달시기에 시작되는 경우 사회적 의사소통 장애로 진단된다.
- 사회적 의사소통 장애는 4세 이전의 아동들에게는 그리 흔하지 않다. 어떤 아동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장애의 증상이 좋아지는 반면, 어떤 아동들은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 이 장애를 지닌 아동은 사회적 상황을 회피하는 경향이 높고, ADHD, 행동문제, 특정 언어장애가 수반되는 경우가 흔히 있다.
- 사회적 의사소통 장애의 독립적인 유병률은 아직 알려진 바가 없다. 장애의 원인은 유전적 및 생리학적 영향과 관련이 깊은데 자폐 스펙트럼 장애, 의사소통 장애, 또는 특정 언어장애가 있는 가족력에서 사회적 의사소통 장애의 유병률이 높게 나타난다.
2. 사회적 의사소통 장애의 진단기준
1)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의 사회적 사용에 지속적인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어려움은 다음 4가지 방식으로 나타난다.
①인사하기나 정보교환과 같은 사회적 목적을 위해서 사회적 맥락에 적절한 방식으로 의사소통을 하는 능력의 결함
②맥락이나 듣는 사람의 필요에 맞추어 의사소통을 적절하게 변화시키는 능력의 손상(예: 놀이할 때와 교실에서 다르게 말하기, 아동과 어른에게 다르게 말하기, 과도하게 격식을 차린 언어사용을 피하기)
③대화와 이야기하기에서 규칙을 따르는 것의 어려움(예: 교대로 말하기, 잘 이해하지 못했을 때 되묻기, 상호작용을 조절하기 위해 언어적·비언어적 신호들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아는 것)
④명시적으로 표현되지 않은 것이나(예: 추론하기), 언어의 함축적이거나 이중적인 의미(예: 관용구, 유머, 은유, 문맥에 따라 해석이 다양한 의미)를 이해하는 능력의 어려움
2) 이러한 결함들이 효과적인 의사소통, 사회적 참여, 사회관계, 학업성취, 또는 직업수행에 각각 또는 복합적으로 기능적 제한을 초래한다.
3) 이러한 증상들이 초기 발달시기에 시작된다.(그러나 사회적 의사소통에 대한 요구가 제한된 능력을 초과하기 전까지 이러한 결함들이 완전히 드러나지 않을 수도 있음)
4) 이러한 증상들이 다른 의학적이거나 신경학적 질환 또는 단어구조와 문법 분야에 대한 낮은 능력에 의해 기인된 것이 아니어야 하고, 자폐 스펙트럼 장애, 지적 장애, 전반적 발달지연이나 또는 다른 정신장애로 더 잘 설명되지 않아야 한다.
3. 의사소통 장애의 원인
- 의사소통 장애의 원인은 유전적 또는 생리적 요인과 관련이 있다. 뇌손산, 감각 기능의 결함, 의사소통에 필요한 신체기관의 기능이상, 신경학적 장애, 인지장애 등이 의사소통 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 의사소통 장애는 유전성이 높아서 가족력이 위험요인으로 작용하나, 항상 심리적 요인이 크게 작용한다. 의사소통 기술을 배우는 어린 시기에 부모의 방치와 무시, 냉담과 무관심, 극심한 자극결핍, 불안정한 애착, 훈육의 비일관성 등 부모의 양육스타일이 의사소통 장애 발달의 위험요인으로 꼽힌다. 아동은 성장해 가면서 부모의 양육스타일에 따른 정서적 불안과 긴장, 갈등, 분노와 적대감을 경험하고, 의사소통의 어려움이 반복되면서 사회적 상황이나 대인관계에서의 두려움과 공포, 좌절, 죄의식 및 저항감 등의 심리적 부담과 부정적 감정이 생겨나게 된다.
4. 의사소통 장애의 치료
- 의사소통 장애의 치료는 언어장애, 발화음 장애, 아동기-발생 유창성 장애, 사회적 의사소통 장애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진다. 그러나 공통적으로는 의사소통 장애를 일으키는 어떤 신경학적 문제나 신체적 질환이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신체적 원인이 없는데도 의사소통 장애가 나타난다면 그것은 심리적, 환경적 요인에 의한 것으로 볼 수 있다.
- 치료의 첫 번째 목표는 부모-자녀 간의 관계를 탐색하는 것이다. 집안에 의사소통 장애의 가족력은 어떠한지, 아동의 장애 문제를 언제 알게 되었는지, 아동의 초기 발달과정은 어떠했는지, 가정에서의 양육환경은 어떠한지, 부모와의 심리적 유대관계는 어떠한지, 현재의 장애 수준은 어느 정도인지, 아동이 유치원이나 학교에서 어떻게 활동하는지 등의 정보를 평가하여 체계적인 치료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아울러 의사소통 장애를 지닌 아동은 사회생활에서의 정서적 부적응, 낮은 자아존중감, 낮은 자신감과 자립심 등 부정적 자아인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심리적 수준에서 부정적 정서를 없애는 것은 물론 행동적 수준에서 원만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의사소통 장애는 적절한 부모교육은 물론 유치원 및 학교교사의 상담과 자문을 통해 심리치료사, 언어치료사 등 전문가의 도움이 필수적이다.
◆ "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에서 인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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