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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쇼핑중독(강박적 구매)-1

벨라0430 2023. 8. 29. 1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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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성별과 관련된 강박적 구매

- 성별과 관련된 연구들은 강박적 구매에서 성차가 있음을 인정한다. 90%에 가까운 연구는 강박적 구매가 74~93%의 비율로 여성에게서 더 많이 나타난다고 보고하고 있다. 하지만 표집에 있어서 여성이 주 시청자인 아침방송 시간이나 여성 잡지를 통하는 등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아서 일반화하여 결론을 도출하기는 어렵다. 강박적 쇼핑과 관련된 문제의 경우 남성보다 여성에게 사회적으로 더 수용적이라는 이유 등으로 상당수의 연구에서 남성보다 여성이 더 많이 표집 되는 등의 문제가 있다.

 

- 전체적인 구매의 방향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는 또 다른 면에서 이해될 수 있다. 쇼핑을 즐기는 것, 구경하는 것, 기분, 거리를 돌아다니는 것 및 쇼핑하는 동안의 사회적 상호작용은 모두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더 중요하다. 또한 여성은  '여가의 형태'로 구매를 연상하는 등 매우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 것에 반하여 남성은 구매를 최소한의 시간과 노력을 들여서 완료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부정적인 태도를 갖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은 구매의 과정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남성은 결과에 집중한다.

 

2. 남성의 강박적 구매의 특징

- 강박적 구매는 보통 진단지를 통해서 진단된다. 성별의 불균형과 더불어 드러나는 남성 강박적 구매자는 모두 강박적 구매로 진단되는 점수를 넘었다. 그렇지만 그 정도에서 여성의 70% 이상이 가장 낮은 부분보다 높은 부분에 위치했던 것에 비해 남성은 전체 평균 점수에서 눈에 띄게 작고 그 점수가 강박 범위 척도의 가장 낮은 끝에 집중되어 있었다. 이 연구에서 남성 강박적 구매자는 주목할 만하게 젊고, 더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았으며, 경제적으로 안정적인 이들이었다.  그리고 성별에 따른 그들의 역할에 대한 정체성은 나이 든 사람이나 덜 교육받은 전통적인 남성과는 달랐다. 결국 강박적 구매는 남성과 여성 간의 본성의 원인으로만, 즉 성별의 차이로만 잘못 이해되어서는 안 된다. 거기에는 남성은 쇼핑 이외에도 과도하게 즐기는 스포츠나 친구들과 바에 드나드는 일과 같은 다른 기회를 가지고 있는 반면에 여성은 그렇지 않다는 사회 구조적 이유도 있기 때문이다.

 

- 최근의 연구로 점차 알려지고 있는 사실은 여성에게서 상대적으로 더 흔하게 나타났던 쇼핑에 대한 심리적 관련성이 젊은 성인 남성에게서도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다음의 몇 가지를 그 이유로 들 수 있겠다. 여성과 남성의 직업적, 가정적 역할이 바뀜에 따라, 그리고 최근에는 남성에게도 외모, 신체 모습 및 물건을 구매하는 것이 중요하게 되었기에 앞으로 쇼핑은 남성에게 지금보다 더 일반적인 것이 될 것으로 보인다.

 

3. 강박적 구매란 무엇인가

- 다른 중독 행동과 마찬가지로, 강박적 구매는 저항할 수 없는 충동, 통제력을 상실하는 것, 그리고 부정적인 결과에도 불구하고 계속 그 행동을 지속하는 것 등의 세 가지 중독적 측면을 보여 준다.

 

 (1) 저항할 수 없는 충동

- 쇼핑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의 경험에 근거한 연구에서는 강박적 구매자를  "구매 욕구를 억제하는 통제에서의 무능력"으로 정의한다. 강박적 구매자는 쇼핑을 하는 동안에는 흥분과 위안을 경험하고 쇼핑을 마치고 난 후 또는 집에 돌아와서는 낙담, 후회 등의 부정적 감정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것은 전형적인 강박 행동의 형태로 보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 강박적 구매를 충동조절장애로 보는 상담가의 관점은 강박적 구매에 강한 충동적 요소가 있다고 본다. 프랑스의 우울증 환자에 관한 연구에서는 강박적 구매자에게서 높은 수준의 충동성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강박적 구매 경향을 예측해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에서는 강박적 구매 행동이 MMPI에서 측정되는 일반적인 강박 수치와는 어떤 상관도 보이지 않았던 반면에 충동성과는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충동성이 예상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영국에서 실행된 연구에서는 강박적 구매자가 일반 소비자에 비해서 더 충동적이고 특정한 상품, 예를 들면 옷이나 신발, 화장품 등 외모와 관련된 물건에 대해 높은 충동적 구매를 한다는 사실이 보고되었다.

 

 (2)  통제를 잃는 것

- 쇼핑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은 쇼핑을 할 것인지 말 것인지에 대한 갈등이 있고, 그중 많은 사람이 구매를 하도록 만드는 특정한 상황에서 자신을 벗어나게 하는 것에 대한 양가감정을 가지고 있는 것이 발견된다. 즉, 그러한 구매 상황을 원하기도 하고 벗어나고자 하기도 하는 것이다. 물론 충동족 구매라는 특성이 일반적 구매와 강박적 구매 사이에 나타날 수 있는 공통점이기는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일반적 구매자는 충동적으로 구매를 하면서도 더불어 계획적이고 신중하게 구매를 한다는 사실이다.

 

 (3) 부정적인 결과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쇼핑하는 것

- 강박적 구매자는 경제적, 시간적, 심리적, 기능적으로 해로운 결과가 명백히 드러남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쇼핑을 한다.

 

  ① 경제적 측면

 

- 처음에는 휴가나 차를 사기 위해서 모으던 돈을 사용하거나, 평소의 신용카드 사용액보다 더 많은 돈을 쓰는 등 우리가 평소에 사용하던 것 이상으로 돈을 쓰는 것이 별로 심각하지 않게 느껴질 수 있다. 카드를 새로 만드는 것이나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서 그와 관련된 정보를 얻는 것은 어렵지 않다. 대부분의 회사는 고객이 신용 불량자 목록에 올라가지 않는 한, 고객의 경제적 능력을 충분히 점검하지 않고 있다. 그리고 대금 명세서는 그달에 지불해야 할 가장 최소한의 금액만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빚이 늘어나는 것에 대해 경각심을 가지기보다 이 같은 정보에만 주의를 집중하게 된다. 또 신용카드와 함께 수많은 개인 대부업을 이용할 수도 있는데, 대부업체는 은행이나 회사처럼 다른 곳에서 빌린 돈을 갚고 있는지의 여부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는 경로를 가지고 있지 않다. 그리고 사람들은 급하게 갚아야 할 돈을 구하기 위해서 가족, 친구들, 주변의 지인에게 돈을 빌리고, 돈을 빌린 사람에게는 마치 당시의 경제적 어려움이 일시적인 것처럼 설명한다. 심지어는 현재의 경제적 압박이 단지 일시적일 뿐이라고 스스로를 설득하기도 한다. 

이렇게 그들의 빚은 점점 증가하여 카드 돌려 막기, 대출 등으로 해결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서게 된다. 급기야는 그들의 집이 다른 사람에게 넘어가거나 파산을 선고하기도 한다. 그러나 더욱 심각한 것은 금전적 문제만이 유일한 문제가 아니라는 사실이다.

 

  ② 시간적 측면

 

- 구매에 대한 관심과 욕구는 시간을 헛되이 보내게 하고, 삶의 부분을 차지하기 시작한다. 그것은 쇼핑에 대한 생각, 신상품과 관련된 공상, 또는 실제로 쇼핑에 대한 정보를 얻거나 상상하는 형태로 나타나기 시작한다. 이로 인해 일에 집중하지 못하게 하기도 하고 중요한 계획이나 모임을 잊어버리도록 해서 일상적인 일들에 집중하지 못하게 한다. 사람들은 자신의 주요 관심사가 변한다는 사실을 깨닫기도 하고, 자신이 쇼핑몰에 가거나 쇼핑 카탈로그를 보는 것, 인터넷 쇼핑 사이트에 접속하는 것으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는 것을 깨닫기도 한다. 이러한 현상을 쇼핑의 빈도난 다양한 형태로도 나타날 수 있는데 실제 필요한 것보다 더 자주 쇼핑을 하거나, 계획했던 것보다 그리고 실제 자신의 여유 시간보다 길게 쇼핑을 하기도 한다. 

 

  ③ 심리적 측면

 

- 강박적 구매자가 시간적, 경제적 손실로 고통받고 있다는 사실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이런 문제에 빠진 사람들은 그들이 점차적으로 그들의 일과 삶의 조절 능력을 상실해 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쇼핑을 멈춰야 한다는 생각과 돈을 갚는 일, 그리고 이러한 중독 상태를 벗어나야 한다는 생각을 하기 시작한다. 그러고는 이러한 갈등과 함께 자신의 행동에 대한 조절 능력의 상실을 경험하게 되고 수치심, 자기 비난, 죄책감, 불안, 특히 우울증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강박적 구매자의 정서적, 심리적 고민은 부정적 감정을 일으키고, 그런 감정은 부적 강화의 형태로 점점 더 쇼핑을 하도록 만들 가능성이 높다.

 

  ④ 기능적 측면

 

- 강박적 구매자의 기능 손상과 역할 수행의 문제점은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많은 중독자는 보통 중독과 관련된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하게 되고 다른 관심사는 점차적으로 무시하게 된다. 여타의 관심사에는 편안한 삶과 함께 신체적, 예술적, 학문적으로 만족과 성취감을 주는 여가 활동 등이 포함될 수 있는데, 그런 주요 관심사의 변화로 인해서 타인과의 약속이나 사회적 책임도 이행하지 못하게 되기도 한다. 또한 개인적 기능 손상과 역할 수행의 문제점은 직접적으로 가족에게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때 배우자나 자녀 및 다른 가족 구성원은 적절한 관심과 보호를 받지 못하고 있다고 느끼게 된다. 특히 배우자는 정서적, 심리적으로 무시당하고 있다고 느낀다. 강박적 구매자는 배우자에게 구매 사실이나 영수증을 숨기려고 하는데, 이것이 발각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과도한 소비에 대한 죄책감은 그들을 괴롭히는 요인이 된다. 

 

- 친구 관계와 여러 사회적 활동도 강박적 쇼핑에 집중하기 시작하면서 문제가 생기기 시작한다. 그리고 결국 오랫동안 신중하게 쌓아 오고 유지해 왔던 관계도 무너지게 된다. 게다가 강박적 구매자는 일에서도 기능 손상을 경험하기 시작한다. 일에 대한 동기와 집중력의 결핍이 일어나고, 지각을 하거나, 너무 긴 점심시간(너무 오랜 시간을 쇼핑을 하기 때문에)을 보내거나, 직장에서 인터넷 쇼핑을 하는 등 직업적 기능 손상의 징후가 나타나게 된다. 

 

 

◆ "중독의 이해와 상담실제"에서 인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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