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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마음의 힐링
쇼핑중독(강박적 구매)-2 본문
1. 왜 사람들은 강박적 구매를 하는가
(1) 기분 전환, 재미 및 즐거움
- 쇼핑에는 분명히 흥분되는 요소가 있고 우리 중 대부분은 때때로 그런 즐거움을 경험한다. 강박적 구매자가 대부분이 그러한 흥분을 경험하고 쇼핑을 멈추게 되면 다른 중독 행동과 마찬가지로 그에 따른 신체적이고 심리적인 금단 증상을 경험한다. 쾌락적 차원에서 쇼핑은 기분과 관련되는데, 이런 경우 사람들은 부정적인 감정을 다루거나 바꾸기 위해서 쇼핑을 한다. 즐거움과 함께 감정이 관여되는 것은 일반적 구매와 강박적 구매 모두에서 나타나기도 하지만, 강박적 구매자의 경우에는 이러한 흥분이 극단적 형태를 띠게 된다. 그것은 매우 단기간에 증폭되어 경험되는 흥분이다. 또한 이러한 흥분은 쇼핑을 한 후에 후회 또는 다른 부정적 감정으로 변하는 경향이 있는데, 구매한 물건을 집에 가져오거나 배달되어 온 다음에 특히 그러하다.
(2) 유용한 이득과 성취
- 사람들은 어떤 물건을 구매함으로써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얻으려고 한다. 최근의 연구에서 강박적 구매자는 사회적 지위를 높이고 다른 사람에게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해서 구매를 하는 경향이 있다고 보고되었다. 이것은 비싼 물건이 그것을 지닌 사람들의 높은 사회적 지위와 성공을 나타내 주는 상징물이라는 생각에서 비롯된 것이다. 같은 사람이라 하더라도 더 비싼 물건을 사용할 때 교육 정도 및 지적 수준이 더 높아 보이고, 성공 및 절제 그리고 독단적이라는 이미지를 나타낸다. 이 가설은 사람과 어떤 물건과의 관계가 그 사람의 사회적 지위와 성공 정도에 대한 다른 사람의 인식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구매자가 구매를 통해 새롭게 높아진 자아상에 대해서 상상할 때는 구매 후 그것의 사용 여부를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지위와 정체성 문제를 고려하기 때문에, 이러한 제품의 상징성도 중요한 구매 동기가 된다.
(3) 심리적 필요와 보상
- 상품 구매의 경험이 구매자의 심리적 필요를 채워 주고 보상해 주는 역할을 담당하기도 한다.
① 기분
- 기분을 좋게 하는 것, 부정적 영향을 다루는 것, 고통스러운 느낌에서 피하는 것은 강박적 구매자의 심리적 충동으로 보인다. 실제로 강박적 구매자는 그들이 '우울할 때' 더욱 충동적으로 물건을 구매한다고 언급한다. 실제로 강박적 구매에 있어서 기분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는 것과 관련된 수많은 증거가 있고, 기분장애와 강박적 구매는 높은 공병률을 나타낸다는 점도 주목해 볼 부분이다. 강박적 구매자는 일반 구매자보다 더 강렬한 부정적, 긍정적 감정을 느끼고, 물건을 사기 전후에 급격한 기분의 변화를 경험한다.
② 정체성
- 사람들은 자신이 누구이고 또 누구이고 싶은지 알기 위해서, 그리고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자신만의 독특성을 세우고 새로운 정체성을 획득하기 위해서 소비를 한다. 여기에서 상징적 자기실현은 매우 중요하다. 우리는 우리 자신에 대한 우리의 생각에서 결점을 발견할 때 그것을 보충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고, 실제로 다양한 상징물을 통해서 종종 그러한 목적을 달성한다. 다양한 방법 중에서 쇼핑은 우리가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정체성의 모습을 상징화하는 물건을 획득하고 사용하는 것과 관계될 수 있다. 정체성의 문제는 강박적 구매자의 충동조절에서의 기능장애 또는 기분을 바꾸기 위한 행동 등으로 그들을 바라보는 치료적 입장에서보다는 그들의 정체성을 찾고 있는 사람으로 바라보는 사회심리학적 관점의 조사에서 더 명확하게 드러난다. 사회심리학에서는 강박적 구매자를 정체성을 찾는 사람으로 간주하는데, 물질적인 가치와 관련된 경우 그리고 현실적 자신과 이상적 자신 간의 거리감과 관련된 경우의 두 가지 요인에 따른 모델이 있다.
- 강박적 구매의 첫 번째 유형은 물질적인 것과 소비사회의 본질은 물질적인 가치에 있다는 믿음을 통해서 정체성을 세워 가는 유형과 관련된다. 물질주의에 반대하는 사람들은 그들 자신에 대한 생각을 개선 또는 증진시키려고 할 때 쇼핑보다는 다른 방법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결국 무엇에 가치를 두느냐에 따라서 정체성을 획득하는 방법이 달라진다는 것이다.
- 강박적 구매자의 두 번째 유형은 자기가 되었으면 하는 이상적 자기 모습과 실제적 자기 모습이 얼마나 다른가에 대하 평가와 관련이 있다. 즉, 강박적 구매 행동의 원인은 실제적 자기와 이상적 자기의 차이에 의해 생겨난다고 보는 것이다. 연구에 따르면 파괴된 가정에서 자란 젊은 성인에게서 다른 보통의 성인보다 높은 물질적인 가치관과 높은 수준의 강박적 소비가 발견되었다. 몇몇 연구에서는 개인에게서 보이는 물질주의가 강박적 구매 경향의 중요한 예상 요인이었다.
(4) 강박적 구매의 자가진단 질문지
※ 다음은 쇼핑과 소비에 대한 유용한 자가진단 질문지다. 다음 질문 중 자신에게 해당되는 것 앞에 V 표시를 하라.
1. 쇼핑이 당신의 주된 활동인가?
2. 상처나 스트레스를 받고 난 후 해소감이나 기분 전환을 위해 윈도쇼핑을 가야 한다고 느끼는가?
3. 순간의 자극에 따라 충동구매를 하는 편인가?
4. 새로운 옷, 기구, 수공예품, 장식품 등을 사고는 몇 주 혹은 몇 개월 동안 사용하지도 않고 벽장에 넣어 두는 편인가?
5. 수입의 20% 이상이 대부금과 신용카드 납부에 지출되는가?
6. 외상 거래 계정에 매월 최소한의 대금만 갚는가?
7. 구입한 물건을 숨기거나 배우자나 가족이 어디서 쇼핑을 했는지 알지 못하도록 거짓말하는가?
8. 산 물건의 가격을 속여서 다른 사람이 염가 구매를 했다고 생각하게 되는가?
9. 정말로 필요한 것이 아닌데도 할인 판매를 해서 물건을 구입하는가?
10. 필요해서가 아니라 기분을 전환하고 우울감을 떨치기 위해 일부러 쇼핑을 간 적이 있는가?
11. 충동구매를 하고는 그 후에 신경과민이 되거나 죄책감을 느끼는가?
12. 특정일까지는 지출을 해서는 안 되는데도 종종 그전에 지출을 하는가?
13. 되갚기가 힘들 것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친구에게 돈을 빌리는가?
14. 현금이 충분히 없어서 저가의 물건을 구입하는 데도 종종 신용카드를 사용하는가?
15. 인터넷 쇼핑에 많은 시간을 보내는가?
16. 돈을 쓰고 난 후에 종종 절망감이나 우울감을 느끼는가?
* 위 질문에 5개 이상 '그렇다'는 응답을 했다면, 당신은 쇼핑과 소비의 문제가 있으며 반드시 도움을 받아야 한다.
2. 강박적 구매의 치료
- 강박적 구매자에 대한 상담은 몇 가지 이유에서 약물이나 알코올 상담보다 어렵고 복잡하다. 그것은 가령 섭식장애를 가진 환자에게 음식을 끊도록 하거나 알코올 중독자에게 술을 완전히 끊기 위해 해독과정에 들어가도록 할 수 있는 것과는 달리 돈의 사용 자체를 금지할 수 없기 때문이다. 회복에서 중요한 부분은 돈을 책임 있고 건강하게 쓰는 것을 학습하는 것과 관련된다. 강박적 구매자는 그 원인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서 세 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또한 각각의 원인에 따라서 치료 접근도 달라져야 하는데, 그 세 가지는 충동조절장애, 강박장애, 그리고 우울증 또는 조울증 장애다.
(1) 약물치료
- 충동조절장애로 분류된 3명의 강박적 구매자의 경우, 4주간 우울증에 효과가 있다고 보고된 전형적인 약물을 사용한 결 강박과 3명 모두에게서 충동을 멈추는 것과 실제적인 쇼핑 행동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발견할 수 있었다. 그 전형적인 약물은 부프로피온, 플루옥세틴, 노르트립틸린이다.
- 정신약물적 치료에 대에서 정리하자면, 환자가 중복되어 병적 증상을 보이거나 다른 중독 요인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은 약물치료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만약에 강박적 구매자가 치료법이 알려진 중복장애를 함께 보이고 있다면 그 장애에 대한 초기 치료는 아마도 쇼핑 행동의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강박적 구매자가 강박장애를 가지고 있다면 항우울제가 효과를 보일 것이다. 상담가는 약물 사용을 멈추는 것이 재발의 위험을 포함하기 때문에 그에 대해서 강박적 구매자가 숙고할 수 있도록 정신약리학자와 함께 독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2) 개인치료
- 강박적 구매자를 위한 개인치료는 전통적인 정신역동적 심리치료부터 '지금 여기'를 강조하는 형태주의적 치료법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전반적으로 정신역동적 치료법은 내담자의 경우에 적절한 치료적 선택일 수 있지만, 실제로 이런 경우는 매우 드물다. 대부분의 강박적 구매자는 그들의 행동 변화를 위해서 쇼핑 일지나 지출 계획을 포함하여 다른 특별한 행동치료적 도구가 필요하다.
- 동기강화 상담적 접근도 유용하다. 이는 행동 변화 단계에서 내담자가 어떤 단계에 있는지를 파악하여 변화하도록 직면하거나 설득하는 방법이 아니라 변화에 대한 양가감정을 스스로 탐색하도록 도움으로써 변화에 필요한 동기를 강화시키는 접근이다. 이 접근의 기본 원리는 우선 공감을 표현하라는 것이다. 두 번 째는 불일치감을 만들라는 것이다. 중요한 점은 그러한 괴리를 느끼도록 하기 위해 직면하거나 설득하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질문을 던져서 내담자의 내면에서부터 불일치감이 생기도록 돕는 것이다. 세 번째는 저항과 함께 구르기라는 원리다. 이것은 내담자에게서 저항적 반응이 나타날 때는 그것과 맞부딪치려고 하거나 변화시키라는 압력을 주게 되면 양가감정의 저울에서 변화하지 않겠다는 의지 쪽이 더 강해지게 되므로, 상담의 방향을 유연하게 변화시키면서 변화의 주도권과 책임은 내담자 스스로에게 있다는 점을 이해시키고 함께 가도록 해야 한다는 의미다. 마지막은 내담자의 자기 효능감을 계속 북돋워 줄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 강박적 구매와 관련된 문제는 심리치료 중에 드러나게 되는데, 치료과정에서 일부 내담자는 경제적 문제, 관계적 문제, 일에서의 어려움 또는 가정에서의 문제와 함께 직접적으로 강박적 구매에 대해서 이야기를 시작하기도 한다. 초기에 이러한 문제를 다루어야 하는 이유는 강박적 구매의 중독이 앞으로의 치료를 지속하는 데 있어서 위협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강박적 구매와 관련된 문제를 가지고 있는 내담자는 경제적 어려움이 닥치면 치료가 불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 치료에서의 일곱 가지 필수 요건
1. 최대한 빨리 과도한 소비를 줄이거나 멈출 것을 환자 스스로 말할 수 있도록 돕는다.
2. 익명의 채무자모임(DA)에 참여할 것을 고려하도록 돕는다.
3. 정신과 의사의 약물처방에 대해서도 숙고해 보라. 우울증이 요인인 경우는 환자를 돕는 과정에서 향정신성 약물이 필요할 수 있다.
4. 쇼핑중독이 되기 쉽도록 만든 그들의 과거에 대해서 생각해 보도록 도와주라. 이것은 과거, 현재, 미래의 과도한 소비에 대한 정서적 상태의 탐색을 필요로 한다.
5. 위의 방법을 사용하여 재발 요인을 확인하라, 이것은 명확하게 진술되어야 하고, 환자의 마음에 확실하게 남기 위하여 언제든지 적절하게 사용될 수 있어야 한다.
6. 구매 행동과 관련하여 어떤 환상을 가지고 있는지 탐색하라. 강박적 구매자는 그들의 환상이 어리석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것을 이야기하는 것을 어려워할 수도 있다. 그러나 환상은 원하는 물건을 갖는 것의 비현실적인 보상을 예상하도록 만들 수도 있다. 치료에서 현실감을 성장시키는 것은 환상의 힘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7. 환자의 장점, 특히 최근에 치료에서 관찰된 것에 대해서 표현하라. 환자들은 상담가가 자신들을 비중독적 행동이 가능한 성인으로 본다는 것을 알 필요가 있다.
◆ "중독의 이해와 상담실제"에서 인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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