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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인터넷중독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벨라0430 2023. 9. 3. 1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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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게임중독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 도박중독과 알코올중독 인지행동 프로그램을 기초로 하고 기존의 인터넷중독에 대한 예방법(이형초, 2001b)을 토대로 하여 청소년이 호소하는 게임으로 인한 문제들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인지행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치료 프로그램은 여섯 가지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는데, 게임 행동에 대한 인식 증진, 왜곡된 인지 수정하기, 대안 활동 찾기, 자기 관리 능력 증진, 게임과 관련된 대인갈등 해소하기 그리고 재발 및 고위험 상황에 대처하기다. 더불어 보호자교육을 포함시켰다. 치료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게임 행동에 대한 인식 증진

- 대부분의 청소년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문제는 자신이 얼마나 게임을 하는지 정확하게 알지 못한다는 점이다. 행동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목표 행동을 분명하게 규정하고 문제점을 분명하게 파악하는 것이 치료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 사용 시간과 게임에 관련된 전반적인 패턴을 확인하도록 한다.

 

   ▷ 게임 사용 패턴 확인하기

   ▷ 게임 사용 시간 확인하기

   ▷ 게임으로 인한 장단점 파악하기

   ▷ 게임을 주로 하게 되는 상황 파악하기

  (2) 왜곡된 인지 수정하기

- 게임 사용 행동을 조절하기 어렵도록 유혹하는 여러 가지 생각을 파악하고 긍정적인 사고로 대치시키는 연습을 한다. 참여자가 자신의 통제력을 약하게 하는 부정적 사고를 인식하고 그러한 사고의 근원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대안적 사고를 찾도록 훈련한다.

 

  ▷ 나를 약하게 만드는 생각 파악하기

  ▷ 나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 찾기

  ▷ 긍정적인 사고로 전환하기

  ▷ 나를 칭찬하기

  (3) 대안 활동 찾기

- 게임 과다 사용 청소년은 게임 이외의 다른 대안적인 활동을 현저하게 적게 하고 다른 여가 활동을 하지 못한다. 따라서 게임을 자주 하게 되는 상황은 심심하고 스트레스가 쌓일 때가 대부분이다. 이 경우 다른 즐거운 활동을 찾아보고 실현 가능한지를 파악하여 여가 시간 관리를 하므로 직접적으로 게임 조절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 즐거운 경험 회상하기

  ▷ 시간이 생긴다면 하고 싶은 활동 찾기

  ▷ 현실 가능성 타진하기

  (4) 자기 관리 능력 증진

- 게임 과다 사용 청소년은 또한 전반적인 자기 통제력이 약화되어 있다는 특징이 있다. 자기 관리 능력을 증진하기 위하여 단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강화와 처벌 규칙을 정하고 그것을 실행하는 습관을 갖도록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스스로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또한 스트레스 상황 대처방법도 긍정적인 방식으로 하도록 훈련하여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는 데 자신감과 계획성을 갖도록 한다.

 

  ▷ 목표 설정 및 강화와 처벌 정하기

  ▷ 행동관리목록 및 세부적인 규칙 정하기

  ▷ 스트레스를 인식하고 대처방법 학습하기

  (5) 게임과 관련된 대인갈등 해소하기

- 게임 이용으로 인한 가족 및 친구와의 갈등에 대해 파악하고 적절하게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한다. 또한 가족 및 친구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하도록 하여 대인관계 능력을 증진하고 외로움을 감소시키도록 돕는다.

 

  ▷ 가족과의 갈등 상황을 이해하고 대화 기술 학습하기

  ▷ 친구와의 갈등 상황을 이해하고 대화 기술 학습하기

  ▷ 가족 및 친구의 소중함 파악하기

  (6) 재발 및 고위험 상황에 대처하기

- 이는 대부분의 중독 프로그램에서 필수적인 부분이다. 게임을 하고 싶게 만드는 상황을 미리 파악하고 그러한 상황에서 사전에 대처훈련을 실시하여 프로그램의 효과가 지속될 수 있도록 돕는다.

 

  ▷ 나를 유혹하는 상황에 대처하기

  ▷ 게임 권유를 거절하기

  ▷ 나와의 약속

  (7) 부모교육

- 청소년의 게임 조절 행동은 청소년들에게만 실시하고 그친다면 치료 효과에 한계가 있다. 청소년이 자기 통제력을 증진하고 행동을 조절하는 것은 가족의 도움 없이는 매우 어렵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보호자에게 청소년의 게임중독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가정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교육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2. 프로그램 9회기 

  회기       주제 주안점   주요내용

1회기

게임중독 인지행동 프로그램의 소개 및 동기 확인 하기
집단상담 참가자들의 동기를 확인하고 전반적인 교육을 실시하여 치료 프로그램에 대해 긍정적인 마음을 갖도록 돕는다. 또한 게임의 사용 패턴과 게임에 몰두하게 되는 심리적인 기제를 확인한다.
게임 사용 패턴 토론,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설명, 집단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감 고양, 집단상담 프로그램 규칙 설명, 인터넷 사용 관찰 과제 실시 요령 설명, 게임 사용에 관련된 설문지 실시

2회기

게임으로 인한 생활의 변화 탐색하기

게임 사용에 대해 실제적인 인식을 갖도록 게임 사용의 장단점을 평가하고, 앞으로 생겨날 결과를 미리 예상하도록 하여 문제 인식을 증진시킨다. 실제 사례를 통하여 게임중독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돕는다. 또한 게임 조절 동기를 증진할 수 있도록 가족과 친구에게 협조를 구하도록 한다.
게임으로 인하여 변화된 자신의 생활 탐색, 장단점 평가하기, 문제 행동으로 인한 결과 예상, 게임중독 서약서 작성

3회기

시간 사용 관찰 및 목표 설정하기

전반적인 생활 패턴을 점검하기 위하여 실제 시간 사용에 대해 영역별로 나누어 관찰하고 스스로 평가하여 시간 관리에 대한 자기 인식을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 시간 관리 계획표를 작성하고, 그에 따르는 강화와 처벌을 정하여 스스로 시간 사용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통제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시간 관리 방법 설명, 시간 사용 분석, 변경 가능한 시간과 목표 설정, 자기 강화 및 처벌 설정

4회기

부정적인 사고 및 의지력을 약하게 만드는 생각 파악하고 수정하기

게임을 통제하기 위해 자신감을 증진시킨다. 게임 사용을 줄이기 위해 부정적인 사고를 긍정적으로 전환하고, 미래 꿈을 확인하고 달성하도록 돕는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게임 사용 시간을 조절하고자 하는 동기를 증진하여 게임 조절 행동에 대한 자신감을 갖도록 한다.
게임 조절 시 의지를 약하게 만드는 생각 확인, 대안적 사고 생각, 게임 조절 시 생기는 장점 확인, 나의 꿈을 설정하고 세부적인 목표 작성

5회기

대안 행동 찾기 및 자기 자랑하기
자신의 장점을 인식하고 지금까지 즐겁게 경험했던 활동을 찾아본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게임 이외의 대안 활동을 찾아 게임 대신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활동을 증가시켜서 게임 사용을 간접적으로 감소시키는 효과를 갖도록 한다.
자신의 장점, 즐거웠던 경험 생각, 대안 행동 찾기, 대안 행동의 실현 가능성 평가, 2단계 계획 수정, 중간평가

6회기

스트레스 관리하기

게임 행동은 스트레스와 관련이 높기 때문에 자신의 주요 스트레스원을 인식하고 스트레스 대처에 대한 평가를 한다. 효과적인 대처 방법을 학습하여 스트레스와 게임 간의 연결 고리를 약화시킬 수 있도록 훈련한다. 주요 스트레스원, 대처방법, 이후의 정서적인 변화 등을 인식하고, 긴장이완법을 훈련하고 즐거움을 줄 수 있는 목록표를 작성하여 생활에 활기와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직접적인 방법을 탐색하도록 한다.

스트레스 이해, 나의 스트레스 평가, 새로운 대처방법 학습, 긴장이완훈련, 즐거움을 주는 행동 목록 작성

7회기

가족 및 친구와 갈등 해결하기

게임과 관련된 전반적인 대인관계 갈등 문제를 다룬다. 특히 가족과 게임으로 인해 생기는 갈등에 대한 이해 및 문제해결 방법을 학습한다. 가정에서 게임 조절에 방해되는 요소를 확인하고 문제해결 방법을 토론하여 실제적인 도움을 주도록 한다. 게임 조절 시 어려움을 초래하는 친구들과의 관계에 대처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게임 조절로 발생한 대안관계 문제를 감소시키고 가족갈등과 친구들의 유혹에 대처할 수 있는 통제력을 증진시킨다.
나의 가족에 대한 이해, 게임과 관련되 가족갈등의 확인 및 대처방법 학습, 친구관계 탐색, 게임과 관련된 친구 요구에 대처하는 방법 학습

8회기

성공 요인과 방해 요인 확인하기
게임 조절의 성공 및 방해 요소인을 확인한다. 또한 시간 계획표를 다시 작성하여 게임 사용 시간을 줄이고 게임 조절에 따른 심리적인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힘을 증폭시킨다.
서약서 확인 및 과제 평가, 게임 조절의 성공 요인 확인, 게임 조절의 방해 요인 확인 및 대처, 시간 관리 계획표 수정

9회기

정리하고 남아 있는 문제들 확인하기
치료 프로그램을 정리하고 소감을 나눈다. 현재 게임에 대한 행동을 평가하고 새로운 계획표를 작성한다. 앞으로 생겨날 문제들을 확인하고 그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치료 프로그램 정리 및 평가, 소감문 작성, 게임 조절 행동의 평가 및 남아 있는 문제 확인, 계획표 작성

 

 

◆"중독의 이해와 상담실제"에서 인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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