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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능과 창의성
- 티스토리챌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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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동상담
- MMPI-2
- htp 사람 그림의 구조적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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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마음의 힐링
알코올중독 치료방법-② 본문
7. 자조모임
- 자조(self-help) 프로그램은 치료 프로그램이 아니다. 자조 프로그램은 개인이 전문적인 도움 없이 변화할 수 있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어떤 자조모임은 구성원에 의해서만 운영된다. 또 어떤 자조집단에서는 특정 기법에 대한 지식을 갖춘 사람이 그 집단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사람들은 자조를 AA(알코올중독자모임)와 같은 집단 활동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자조는 개인 활동이기도 하다. 자조집단들은 경험과 감정을 공유하는 기회와 다른 구성원들에게서 지지와 새로운 생각을 얻는 기회를 제공한다. 개인 자조에는 독서, 생각하기, 혼자서 구조화된 활동하기 등이 포함된다. 어떤 사람은 집단의 지지를 필요로 하고, 어떤 사람은 자신의 문제를 개인적으로 해결하는 것을 더 선호한다. 다음에서는 몇 가지 자조방법에 관한 정보를 소개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오직 AA만이 존재한다. 다음에 설명된 또 다른 자조모임에서는 온라인 모임이나 자료를 제공한다.
(1) 알코올중독자모임(Alcoholics Anonymous : AA)
- 알코올중독자모임은 이야기와 영감을 주는 독서를 공유하기 위해 다른 알코올 중독자들과 모임을 가졌을 때 술을 마시지 않기가 더 쉽다는 사실을 발견한 두 사람에 의해 1935년 오하이오의 애크런에서 시작되었다. 오늘날 AA는 알코올 중독자의 가족을 위한 알아논(Alanon : 알코올중독자 가족모임) 및 알아틴(Alateen : 알코올중독자 자녀모임)과 같은 많은 파생 모임을 낳았다. 또한 파생 모임에는 약물 사용자를 위한 약물중독자모임(Narcotics Anonymous : NA), 도박중독자모임(Gamblers Anonymous : GA), 그리고 자신을 성중독자, 음식중독자 등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한 12단계 집단이 포함된다. 비록 많은 사람들은 AA가 가장 효과적인 자조집단 형태라고 믿고 있을지라도, 연구 결과들은 그러한 믿음을 지지하지 않고 있다. 헬스캐나다는 AA와 접촉한 소수의 사람들만이 AA에 계속 참여한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또한 많은 연구에서 법원이나 근로자지원 프로그램의 명령으로 참여하는 AA 구성원들은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AA는 단주를 언약하고, 자신이 알코올 중독자임을 수용할 의지가 있으며, 사회적 및 영적 지지로부터 좋은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등 AA의 관점을 믿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
AA의 주요 신념과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알코올중독은 개인 스스로 조절할 수 없는 영적 질병이다.
• 알코올 중독자가 술을 완전히 끊지 않으면 생활을 관리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진다.
• 술을 끊기 위해서 알코올 중독자는 자신을 신/위대한 힘에게 맡겨야만 하고 영적으로 건강해져야 한다.
• 단주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단주하고 영적으로 건강한 생활로 가는 데 도움이 되는 수많은 활동을 실천하는 것이다.
(2) 절제모임(Moderation Management)
- 절제모임은 사람들로 하여금 음주를 줄이거나 단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자조 자료와 집단모임을 제공한다. 절제모임은 심한 의존자들을 위한 치료 프로그램들은 많지만 중독이 심하지 않은 문제 음주자들을 위한 프로그램들은 거의 없는 현실 때문에 만들어졌다. 이 모임은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의 위험한 음주를 인식하도록 고무시키고 문제가 더 심각해지기 전에 변화하도록 촉진시킨다. 절제모임은 단주가 절주보다 더 좋은 치료 목표라는 점을 수용한다. 이 모임의 관점은 개인의 선택과 책임성이 회복을 위해 매우 중요하고 또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은 자신을 돕는 것이라는 시각이다. 자기존중감은 회복을 위해 필수적이며, 사람들이 올바른 결정을 하고 자신의 문제들을 관리하는 것을 배울 때 자기존중감이 성장한다. 절제모임의 9단계 프로그램은 알코올에 관한 정보, 더 안전한 음주를 위한 지침, 평가, 목표 설정 및 변화를 위한 연습/활동 등을 제공한다. 변화과정의 시작 시점에서 개인들은 이전의 습관을 깨고 음주가 자신들에게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 보기 위해 30일 동안 단주할 것을 지시받는다. 절제모임은 온라인 정보와 온라인 모임을 제공한다.
(3) 합리적 회복모임(Rational Recovery : RR)
- 합리적 회복모임은 단주 중심적 자조법으로서 AA의 첫 대안 중의 하나다. 이 접근법에서는 사람들이 음주의 어떤 긍정적인 점들을 받아들이게끔 스스로를 설득하는 혼잣말을 한다고 생각한다. RR의 관점은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과 생활에 대해 조절할 수 있으며 변화에 대해 책임 있는 행동을 할 능력이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RR의 주요 전략은 사람들로 하여금 스스로에게 혼잣말로 하는 음주 이유에 대한 그들의 내적 목소리를 듣고 그것을 차단시키고 더욱 긍정적인 자기 대화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RR 모임이 처음 시작된 시절에는 RR 자원자들이 집단모임을 이끌었다. 오늘날의 RR에서는 RR 집단이 사람들로 하여금 중독적 정체성을 발달시키도록 고무시킴으로써 회복을 더욱 어렵게 만들 수 있다고 믿는다. 그래서 최근에 RR에서는 집단모임을 갖지 않고 개인적 변화를 고무시키고 인터넷을 통한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제공하고 있다. RR은 알코올 중독자와 관련되는 정체성을 원하지 않거나 자신들이 음주에 대해 무기력하다고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
(4) 스마트 회복모임(SMART Recovery)
- 스마트 회복모임은 단주 중심적인 자조모임으로서 훈련된 자원자에 의해 조정된다. 스마트는 자기 관리 및 회복 훈련을 중심으로 한다. RR과 마찬가지로 이 모임도 음주자의 잘못된 생각과 신념 때문에 알코올 문제가 발생되며, 음주자는 자신의 정서, 신념 및 행위를 변화시킬 힘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스마트는 음주자로 하여금 그러한 변화를 성취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인지행동 전략을 개발하였다. 동기강화 전략(변화단계 접근법), 대처 전략, 문제해결 전략 및 생활 균형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졌다. 모임 참여자는 알코올 중독자란 말을 듣지 않으며 자신들이 무기력 하지 않다는 교육을 받는다. 더불어 새로운 습관을 만들어 유지하는 데 있어서 스스로도 도움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한, 오랫동안 모임에 참여할 것을 격려받는다. 스마트는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제공받고 인터넷상에서 비정기 지지집단 모임을 갖는다. 참여자들은 또한 교정기관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구조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5) 여성단주모임(Women for Sobriety)
- 여성단주모임은 여성만을 위한 국제적인 단주 중심 모임이다. 이 모임은 1970년대에 시작되었다. 훈련된 조정자가 각 모임을 이끌어 간다. 이 모임에서는 무기력하다는 생각과 음주가 자신을 영원한 알코올 중독자로 인식하는 접근이 여성의 회복을 가로막는 요인이라고 믿는다. 여성의 문제는 무엇보다도 외로움, 스트레스 및 무기력감과 같은 부정적 정서 상태 때문에 발생된다고 본다. 따라서 모임에서는 참여 여성이 자신의 생각을 변화시키고 자신의 생활과 감정을 통제하는 능력에 대한 믿음을 갖게 하여 적절한 영양 섭취 등을 통해 스스로를 돌보도록 돕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여성단주모임의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13개 선언문을 채택하고 있다.
• 나는 과거부터 내 생명을 위협하는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 부정적인 생각은 오직 나 자신만을 파괴합니다.
• 행복은 내가 만들어 가야 할 하나의 습관입니다.
• 문제가 되는 사건 그 자체가 아닌, 사건에 대한 나의 생각이나 대처행동이 나를 괴롭힌다.
• 내 존재는 내 생각에 달려 있습니다.
• 인생은 평범할 때도 있고 근사할 때도 있습니다.
• 사랑은 내 삶의 방향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 인생의 중요한 목표는 정서적이고 영적인 성장입니다.
• 과거는 영원히 과거입니다.
• 내가 베푼 모든 사랑은 되돌아옵니다.
• 열심히 하는 것은 내가 매일 해야 하는 수련입니다.
• 나는 유능한 여성이며 생기를 불어넣을 많은 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 나는 나 자신과 내 행동에 대해 책임이 있습니다.
- 어떤 모임에도 참여하지 않는 여성도 자신의 생활에 이 선언문을 이용할 수 있고, 인터넷 온라인이나 펜팔 프로그램을 통해 다른 사람을 만날 수 있다. 의사, 공중보건 실천가 및 지역사회 상담사가 내담자는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자조모임에 대해 인식할 필요가 있다. 모든 연구에서 주장하고 있는 것은 자조모임 의뢰는 내담자의 욕구와 신념에 따라 이루어져야만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단주모임은 음주 조절을 배우거나 유지하고 싶은 사람에게는 도움이 되지 못할 것이며, 적정 음주모임은 단주자와만 함께 있고 싶어 하는 사람에게는 도움이 되지 못할 것이다.
8. 기술훈련
- 알코올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심리적 및 사회적 대처기술이 부족하다. 갈등, 좌절, 무력감 등이 있을 때 그들이 가장 사용하기 쉽고 효과적인 해결책이 바로 알코올이다. 다음의 구체적인 전략은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 부부상담 : 배우자로 하여금 새로운 대화법, 분노 관리, 양육법 및 기타 관계 행동들을 학습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사회기술 및 대처기술 훈련(대인관계, 고용, 분노 및 스트레스 관리, 저항 등)
• 자존감, 책임성 및 현명한 의사결정 능력을 형성시켜 주는 전략
• 문제해결 기술
이러한 기술훈련은 또한 효과적인 지역사회 예방 프로그램의 일부로 포함되어야 한다. 이런 기술들을 개발하는 기회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에서 특히 중요하다.
9. 특수욕구 집단
- 여성, 청소년, 노인 및 태아알코올증후군 아동에게는 특수한 예방법, 상담사 상호작용, 목표 설정 등이 필요하다. 특히 여성을 도울 때는 다음 문제를 기억해 두어야 할 것이다.
• 여성은 일반적으로 무기력감과 불안을 느끼기 때문에 개인적인 선택권과 자기 유능감을 갖도록 하는 전략이 중요하다. 사람은 결정 사안들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가지고 있고 자신이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고 인식할 때 자존감이 형성된다.
• 태아알코올증후군(fetal alcohol spectrum disorder : FASD) 아이를 가질 위험성이 있는 여성은 비록 완전한 단주는 하지 않을지라도 폐해 감소를 위한 도움을 받아야만 한다. 그것은 줄이는 음주량만큼 그러한 아이를 가질 위험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산모는 완전한 단주는 할 수 없을지라도 음주량을 줄일 수는 있다. 산모가 음주량을 감소시키도록 하기 위해서는 비판단적인 안내와 지지가 필요하다.
- 상담사들은 음주량을 줄이도록 하기 위한 격려와 전략, 영양 섭취에 관한 정보, 양육훈련 등을 제공할 수 있다. 여성은 죄책감, 무책임성, 무망감 등을 느끼게 하지 않으면서 공손하게 다루어져야만 한다. 태아알코올증후군이 있는 아동은 자신이나 타인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 심각한 문제가 있을 것이다. 이러한 아동은 외관상으로는 자신의 문제를 이해하고 변화를 계획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뇌손상 때문에 실제로 치료에 순응하기가 불가능하다. 상담은 단순하고 구체적이며 한 단계씩 접근한느 전략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집중적이고 지속적인 지지와 슈퍼비전이 필요하다. 상담사들은 재발에 대비해야만 하고, 그 아이들이 변화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점을 이해해야만 한다. 청소년을 위한 효과적인 예방 프로그램들은 실용적이고 실제적이며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정보에 기초해야 하며, 청소년을 적극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시켜야만 한다. 청소년을 치료에 참여시키기 위해서는 아웃리치와 청소년에 적절한 환경 및 평가/선별 도구가 필요하다. 성인과 같이 청소년도 유연성 있는 의사결정 및 목표 설정 작업에 참여시켜야만 한다. 효과적인 프로그램들은 가족을 개입시키며 교육적 자원과 여가 자원을 포함시킨다.
- 노인의 알코올 남용은 정신건강 문제, 상실, 처방 약과 알코올의 상호작용, 노화과정의 영향 등과 관련된다. 효과적인 프로그램들은 신체건강 문제에 대한 주의, 노화 문제에 대한 이해, 아웃리치, 교통비 지원이나 가정 방문 등을 포함해야 한다. 또한 프로그램에서는 사회적 연결성 및 사회관계성의 개발이 포함되어야 한다. 목표 설정 및 계획 수립에 노인을 참여시키는 방법과 폐해감소 전략은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외상성 과거 문제로 고통받는 사람들은 이에 대한 상담이 필요하지만 알코올 문제를 우선적으로 다루는 것이 중요하다. 외상성 문제에 대한 상담은 대상자가 음주를 계속할 때에는 효과가 없을 것이며, 외상성 문제 상담 자체는 알코올 문제를 변화시키지 못한다.
10. 치료자 특성과 훈련
- 연구들은 상담사의 대인관계 자질이 긍정적 상담 결과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임을 보여 주고 있다. 친절하고 비판단적인 공감은 성공적인 상담 효과의 기저에 있는 가장 중요한 자질인 것으로 밝혀졌다. 공감적인 상담사가 되기 위해서는 상담사 자심이 알코올 문제를 가지고 있어야만 한다는 것이 아니다. 공감이란 상담사가 경청하고, 내담자가 말하는 내용을 수용하고, 내담자의 관점을 판단하거나 부정하지 않고,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언어로 스스로를 이해하도록 돕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수년동안 치료자들은 치료 팀에 의한 강력한 직면이 음주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알코올 문제를 인식하고 변화시키도록 동기화시키는 데 효과적인 기술이라고 믿어 왔다. 이러한 접근법은 몇몇 치료센터에서 아직도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 대부분의 치료자와 연구자들은 직면은 비효과적이고 변화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한다. 연구들도 직면법에 대한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 주지 못하였고, 내담자를 많이 직면시킬수록 그들이 변화에 저항할 가능성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과거에 북미의 치료 프로그램에서도 회복 중인 알코올 중독자가 가장 효과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고 믿었다. 그러나 수많은 연구들은 다른 정신건강 문제나 신체건강 문제에서와 마찬가지로 회복 중인 상담사가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알려 주었다. 실제로 상담사가 자신들에게 효과가 있었던 접근법이 내담자에게도 필요한 것이라는 입장을 취한다면, 그러한 상담사는 오히려 치료에 방해가 될 수 있다. 알코올 중독자들이 자신이 알코올 중독자임을 수용하지 못하거나 치료를 따르지 않는다면 그들은 자신의 문제를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오늘날의 전문가들은 이러한 종류의 내담자 반응은 문제를 인정하려는 의지가 없음을 나타내는 것으로 해석하지 않는다. 대신 내담자의 그러한 반응은 잘못된 상담사 특성이나 부적절한 치료 접근법에 의해 만들어지는 방어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 가장 효과적인 상담사는 생활을 통제할 수 있는 내담자의 능력에 대한 확실한 믿음과 공감에 근거해서 내담자와 강력한 긍정적 관계를 맺을 수 있다. 또한 유능한 상담사는 내담자의 욕구와 바람에 근거해서 치료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달리 말해서, 상담은 알코올 문제에 대한 실천 행동을 촉진시키면서 동시에 내담자 중심적이어야 하고, 내담자의 가치, 지각, 희망, 목표, 사회적 환경 등을 존중해 주어야 한다. 상담사는 유능해야 하고 필요한 지식을 충분히 갖추어야 하며, 내담자에게 알코올과 그 효과 및 다양한 해결방법에 대한 정확하고 충분한 정보를 줄 수 있어야만 한다. 상담사는 인간 발달과 심리학, 다양한 종류의 알코올 문제 및 다양한 치료 접근법과 모델에 대해 파악하고 있어야만 한다. 더불어 상담사들은 내담자의 음주 패턴과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목표에 적절한 활동과 방법을 제공할 수 있어야만 한다.
- 효과적인 상담사가 되기 위해서는 상담사들이 알코올 특정적 지식과 기술을 숙달해야 한다. 상담사의 개인적인 경험이나 일반적인 기본 상담기술로는 충분하지 않다. 국제적인 중독상담 자격인증 기관들은 내담자에게 미치는 심리적 폐해와 기타 폐해를 예방하는 역량이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국제적인 중독상담사 자격인증 과정은 적어도 270시간의 교육, 80시간 이상의 중독 특정적 훈련, 전문가 슈퍼비전 하에서의 200~300시간의 중독 특정적 상담실습 경험을 요구하고 있다. 국내의 중독상담사 관련 전국적인 자격증 제도는 한국중독전문가협회에서 운영하는 중독전문가 1급, 2급 과정이 있다. 이 과정에서는 교육 대상이 '협회가 인정하는 중독전문 교육과정을 1년 이상 수료한 자'로 되어 있다. 실제로 교육이 이루어지는 한국음주문화연구센터, 이화사이버아카데미, 동신대학 등의 실제 오프라인 교육 시간은 100시간 안팎이며, 2년의 중독 분야에서의 임상 경험을 요구하고 있다.
- 국내에서 중독상담을 교육하는 곳은 점점 더 증가하고 있다. 국내 최초로 중독상담을 전공하는 을지대학교 중독재활복지학과가 2008년에 개설되어 실습을 포함한 중독 관련 교과목을 교육하고 있다. 또한 평택대학교 상담대학원에서도 5과목을 교육하고 있으며, 한성대학교와 원광디지털대학교에서는 마약학과 및 약물재활복지학과가 개설되어 석사학위와 별도의 자격증을 수여하고 있다. 그 외에도 국내의 많은 심리학과와 사회복지학과에서는 3학점의 중독상담 과목을 개설하여 중독상담을 교육하고 있다. 효과적인 전문 직업적 중독상담을 위한 훈련 프로그램에는 선별 및 평가, 동기강화 상담기술, 내담자 중심 치료 계획 수립 및 사례관리, 폐해감소전략, 단기상담모델, 재발방지, 건강증진과 같은 교과목이 포함된다.
11. 거주치료 모델
- 거주치료는 심각한 의존 문제를 지닌 사람들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단기거주 프로그램들은 내담자가 거주치료 시설에 살면서 몇 주 동안의 집중적 치료를 받게 된다. 대부분의 북미 프로그램은 1940년대 말에 미네소타의 3개 질병모델 프로그램에서 개발된 미네소타 모델에 근거해서 만들어졌다. 이 모델은 3~6주간의 입원치료 단계로 구성되어 있는데, 내담자는 개별적인 치료 계획이 수립되기 전에 평가를 받는다. 치료에는 일반적으로 상담, 대처기술 훈련, 직면적 개입법이 포함된다. 미네소타 모델의 철학은 단주를 목표로 하는 AA의 12단계 접근법에 근거를 두고 있다. 입원치료는 이상적으로는 확정된 외래치료와 AA자조모임으로 이어진다. 수많은 현대 거주치료에서는 12단계 접근법, 직면법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으며, 더구나 치료 목표로 단주에 초점을 맞추지 않는다. 그러나 미네소타 모델의 집중적인 총체론적 접근법은 거주치료 프로그램의 핵심으로 여전히 사용되고 있다. 어떤 12단계 거주 프로그램에서는 다학제적 전문가 팀을 두지 않고, 12단계 상담사 훈련을 받은 회복 중인 알코올 중독자들이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 거주 프로그램에서 치료진을 구성하여 치료적 활동들을 제공하는 것은 비용이 많이 든다. 또한 거주치료 시설들은 소수의 사람들에게만 도움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한 프로그램은 10명의 거주자들에게 한 달 동안 운영된다. 회기 간의 훈련 시간과 준비 시간을 고려할 때 매년 100여 명 정도만이 치료를 받을 수 있다. 국내에서는 1~6개월 입소할 수 있는 거주치료 시설이 2008년 현재 3곳 정도에서 12단계 및 치료공동체 철학을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다. 거주치료 시설은 단주뿐만 아니라 생활 습관의 변화와 영적 성장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데, 외국과는 달리 강제적인 수강명령제에 의한 입소체계가 갖추어져 있지 않아 어려움이 있다. 연구에서는 거주치료의 효과가 적절한 외래치료 프로그램보다 더 나은 것은 아니라는 점을 밝히고 있다. 단주를 목표로 하는 심한 의존적 음주자저차도 외래 프로그램을 통해 입원치료와 같은 효과를 보이고 있다. 사실 거주치료 프로그램은 강력한 지역사회 사후 프로그램이 가능할 때에만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일반적이다. 따라서 지속적인 접촉과 지지를 제공하는 외래 지역사회 프로그램이 더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중독의 이해와 상담실제"에서 인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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